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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5-8857(Print)
ISSN : 2288-9493(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24 No.4 pp.37-46
DOI : https://doi.org/10.7851/ksrp.2018.24.4.037

A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 and Improvement Plan of Domestic Sewage(NPS) in Rural Area

Jinkwan SON, KIM Changhyun*, Yun Sungwook, KONG Minjae, CHOI Duckkyu, KANG Donghyeon, Park Minjung, KANG Banghun**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s, RDA
*Department of Landscape Architecture, Dankook University
**Planning and Coordination Bureau,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Corresponding author : KANG Banghun Tel : 063-238-1525 E-mail : ipmkbh@korea.k
10/10/2018 29/10/2018 06/11/2018

Abstract


The nonpoint pollution source (NPS) is irregular in the amount of generated and runoff. About 70% of the water pollution sources in Korea are NPS. Most of the rural areas are small towns with less than 50 families. This is where sewerage supply is poor. This is where the domestic swage of the house flows directly into the small stream.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mount and concentration of domestic swage. And investigated NPS for public officials. We have suggested an improvement plan here. Local government officials lack the concept of NPS. Rural residents also do not know about NPS. Therefore, we proposed NPS public relations and education linked to public administration. This is an extension of the national budget and interest. The domestic swage is discharged at about 272 liters per day in a house. We proposed the introduction of small facilities. If the capacity remains, it is suggested to link to cattle shed, pigsty and so on. The BOD, COD, TN, TP, and SS concentrations were all high. This suggested a reduction in concentration in combination with natural water. Finally, NPS facilities were proposed to be put into rural areas. And it was determined that continuous monitoring was necessar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expected to be applied to NPS management.



농촌지역 생활하수의 비점오염 유출특성 및 개선방안 연구

손 진관, 김 창현*, 윤 성욱, 공 민재, 최 덕규, 강 동현, 박 민정, 강 방훈**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단국대학교 녹지조경학과
**농촌진흥청 농업빅테이터일자리팀

초록


    I. 서 론

    비점오염원이란 넓은 지역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이 며, 토양에 축적되어 있는 오염물질이 강우에 의해 유출 되어 주변 환경을 오염도를 증가시키며, 발생량 및 배출 특성이 불규칙하고 다양한 오염물질을 포함한다(Shin, 2004; 2002). 그런 이유로 지형의 형태 및 수리 수문 특 성, 우수 성격에 따라 비점오염의 유출 특성이 달라지므 로 개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Lee, 2008). 더불 어 우리나라 하천, 호소 등에 유입되는 오염원 중 68% 이상이 비점오염원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최근 70% 를 육박하는 있는 추세이며(MOE, 2012;MOE, 2014;Lee and Kim, 2014), 관리 및 수질 개선을 위해 국가적, 지자 체별, 주요 강 유역별 등에서 많은 연구와 사업을 수질 오염총량관리제에 준해 시행 중에 있다.

    비점오염의 주요 유입 경로 인 하천 중 집계 된 우리 나라의 소하천은 35,000개 이상 이지만 집계되지 않은 자연마을의 지류 및 농수로 등은 매우 많은 것으로 추정 하고 있다(Lee et al., 2010). 지류, 지천, 소하천 등은 수 계망을 따라 국가하천과 연결되고 취수원으로 유입되어 도시민의 식수원이 되는 발단에 있으므로 비점오염 유입 저감을 위한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Lee et al., 2010;Kang et al., 2011).

    현재 농어촌마을 중 89%가 50호 미만의 소규모 형태 (KARICO, 2003)로 이 중 마을하수도는 도시에 비해 정 비가 미비하여 도시에서는 점오염원인 생활하수가 비점 오염 형태로 하천으로 유입되고 있는 실정이다(Kim, 2004). 토지에 있어서 비점오염원인 환경기초시설의 개 별배출수, 관거월류수의 경우 토지이용에 따른 발생량도 각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Kim, 2014), 이것은 하천을 통해 국가 식수원으로 유입되고 있다.

    소규모 농촌마을의 경우 정화처리되지 않은 가정하수 와 분뇨정화조 과정만 거친 월류수의 하천 유입은 대표 적인 농촌의 비점오염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농촌지역의 상수원 및 주요 하천에 대한 수질 오염 방지 와 보전을 위한 마을하수처리사업을 실시하고 있지만 (Lee, 2002a), 도시 위주의 환경정비사업으로 인해 농촌 지역의 생활환경은 상대적으로 도태되어 있다. 일반적으 로 농어촌마을하수 처리시설은 생활오수, 분뇨 등을 한 꺼번에 모아서 처리하는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 다. 농어촌지역 하천의 수질오염 방지와 상수원 수질보 전을 위해 환경부, 행정자치부,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지속 적으로 마을 하수도 사업을 추진해왔다. 1997년 3월 제7 차 하수도법 개정으로 공공하수도로 수용되었으며, 97년 마을 하수도 통합지침을 마련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운 영·관리되고 있다(Lee, 2002b). 그러나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마을하수처리시설 설치와 관리 체계에 대한 검토와 재원 마련이 부족하고, 중앙부처의 업무 성격에 따라 실 과 단위 중심의 독립적인 설치 및 관리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처리시설의 유입하수량이 시설용량 보다 매우 적고, 유기물 농도는 설계 요구수준 보다 낮 아 처리 효율이 떨어지는 등 다양한 운영과정 상에서 문 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비점오염원의 관리를 위한 토지 를 소유하거나 토지 이용자에 책임을 부여하여 오염원관 리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Kim, 2014).

    실제로 농어촌지역의 하수도 보급률은 2014년 기준 65.9% 수준에 불과하고(MOE, 2016), 운영 중인 소규모 정화시설 3,160개소 중에도 정보 및 설계 부족으로 15.7% 수준인 497개소가 유입용량이 초과되고 있다 (MOE, 2018, Yang, 2017). 따라서 산간지역 및 농촌의 소규모 자연마을의 비점오염 처리시설에 대한 현황 조사 및 배출정도 파악, 대책을 수립하는 연구 및 사업은 매 우 필요하며, 용량 및 오염원에 대한 부하 정도를 파악 해 시설 투입에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판 단된다. Figure 1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마을하수 담당자들을 대상 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비점오염 관련 사업, 교육 및 실 태 조사를 통해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농촌의 자연마을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여 가정단위의 비점오염의 발생 정도를 파악하고 마을하수 처리시설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하였다.

    II. 연구 방법 및 분석 방법

    2.1. 지방자치단체 담당자 대상 비점오염원 설문조사

    농촌지역의 환경보전을 위한 사업 및 정책적 제안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전국 87개의 시군 지방자치단 체의 마을하수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 다. 담당자를 대상으로 농촌지역의 비점오염에 대한 인 식 현황, 농촌지역의 비점오염 관련 사업 실태, 비점오염 원의 교육 및 홍보실태, 비점오염 관련 업무 시 문제점 에 대해 조사하였다. 설문조사 시 지자체 정보 및 담당 자의 개인정보(학력, 경력 등)는 설문하지 않고 우편 및 사례품 전달에 필요한 정보만 취득하고 바로 폐기하여 담당자에 대한 정보와 설문문항 간의 관계는 분석하지 않았다. 조사결과는 SPSS version 13.0을 이용하여 비점오 염 인식정도가 수질오염 영향, 사업 필요성, 시행사업 인 지정도와 관련성을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2.2. 연구대상지 및 분석방법

    주거환경의 배수 형태를 심층조사하기 위해 농촌 자 연형성 마을인 충청남도 공주시 정안면 고성리를 선정하 였다.

    본 연구대상지는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식생은 밤나무 이며, 또한 소하천을 중심으로 논·밭과 주변으로 주거지 가 형성되어 있는 형태이다. 인구통계학적으로는 79가구 186명이 거주 중이며, 논, 밭, 임야 등을 활용한 농, 임산 물 생산과 소, 돼지 등의 축산경영도 이루어지고 있다.

    농촌마을주거환경의 배수를 알아보기 위해 소하천에 직접적으로 가정오수가 방류되는 4개의 가구 총 주민 12 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배수의 수질검사를 위해 각 가정에서 나오는 하수와 정화조를 거친 분뇨월류수가 배 출되는 파이프에 호스를 연결하여 샘플 보관용기에 보관 하여 측정하였다. 조사일시는 5월, 9월로 주거환경의 배 수 일주기 24시간동안 2시간 간격으로 배출량을 측정 및 분석용 검수를 채수하였다. 채취된 시료는 수질환경보전 법에 준하는 분석방법으로 보관 및 운반하여 분석하였으 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COD(mn), BOD, SS, T-N, T-P 에 대한 배출량과 배출원 단위를 계산하였다.

    III. 연구결과

    3.1. 지방자치단체 담당자 비점오염원 관련 인식조사

    현재 비점오염원 부하량이 전체 수질오염의 부하량의 22~37%를 차지하고 있으며, 추후 2020년이 되면 비점오 염원의 비율이 전체 부하량의 70% 수준으로 증가할 것 으로 예상되고 있다(Lee and Kim, 2014). 또한 비점오염 원의 체계적인 관리 없이는 수질개선을 위한 다양한 노 력들이 소용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중앙정부의 정책방향 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해당 업무 담당자들의 실무적으 로 적용되는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내 용으로는 비점오염원과 관련한 다양한 측면에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지방자치단체 하천관리 담당자의 비점오염원의 인식 정도(Knowledge of water quality and NPS)는 3.26±1.17로 보통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중앙정부와는 달리 지방자 치단체에서는 아직까지 비점오염에 대한 개념 이해가 부 족한 실정으로 나타났다. 비점오염원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water quality according to NPS)에 대해 서는 60명(69.0%) 정도가 수질오염에 높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이는 정확히 비점오염에 대한 개 념과 교육이 부족한 단계이지만 각 농촌마을에 대한 수 질개선을 위해서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문제도 인식되 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비점오염 저감 사업의 필 요성(Necessity of reduction project of NPS) 또한 65명 (74.7%) 정도가 높은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어 농촌마을 의 수질개선에 필요한 시설과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Table.1). 하지만 현재 정 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중인 사업의 인지정도 (Understanding of reduction project status of NPS)에 대해 서는 46명(52.9%)가 잘 모르고 있는 실정으로 담당 공무 원들에 대한 비점오염 관련 교육 및 홍보가 필요할 것으 로 판단된다. 실재로 비점오염 관련 이해관계자들은 비 점오염 관리에 대해서는 높은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수질오염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 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Jeonbuk Institute, 2014; Kim, 2015). 국외의 선행연 구들에서는 대체적으로 주민교육을 중요시 하고 배출수, 강우유출 등의 관리에 대한 교육을 중요한 대상으로 보 고 있으나(USEPA 1993;USEPA 2000;Michael et al., 2004), 우리나라의 경우 농촌지역 주민들 또한 약 73% 이상이 비점오염원에 대해 모르고 있으므로(Jang et al., 2015) 비점오염원에 대한 기본 적인 용어의 이해부터 홍 보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민관이 연계 된 비점오염 홍 보 및 교육을 통해 지자체 담당자와 주민 모두가 비점오 염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 단된다. 통계적으로 살펴보면 비점오염의 인지정도에 따 라 비점오염이 수질오염에 미치는 정도, 비점오염 저감 사업의 필요성, 현재 시행중인 관련사업의 인지정도 등 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통계적으로 판단 할 수 있었 다. 즉 비점오염에 대한 개념이해를 관련교육을 통해 확 대 해 나갈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할 수 있다.

    조사에 응답 한 지방자치단체의 하수(생활오수)처리시 설은 유·무(Sewage Treatment Facility)에서는 82곳(94.3%) 의 지자체 담당자들이 건설되어 운영 중에 있다고 응답 하였으며, 그 중에서 관리상태가 좋은 곳은 약 30%이며, 일반적으로 보통으로 응답한 예는 대략 45%로 나타났 다. 관리가 부족한 경우는 예산부족과 인력부족 등 전문 성 부족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설비와 교육을 지원하는 예산의 지원과 자체인력증원 및 전문 업체 선정을 통해 용역을 전담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하지만 하수처리시설의 경우 소규모 자연마을 단위 에서는 설치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며, 지자체 담당자들 의 경우 면소재지 또는 대단위 마을에 설치 된 정화시설 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실재로 농어촌 지역의 하수도 보급률은 2014년 기준 65.9% 수준에 불 과하므로(MOE, 2016), 산간지역 및 농촌의 소규모 자연 마을의 비점오염 처리시설에 대한 현황 조사 및 배출정 도 파악, 대책을 수립하는 연구 및 사업은 매우 필요하 다고 할 수 있다. 비점오염 시설에 대한 관련사업 추진 현황은 87개 자치단체 중 16개의 시군에서 수생식물을 활용한 자연하천 정화와 마을하수 처리시설 및 기반시설 설치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현재 지자체에서 다수 적 용하고 있는 수생식물을 활용한 자연하천 정화의 경우 농촌마을의 특성을 이용하여 환경 친화적이고 자연적이 면서 마을 주민의 참여를 자발적으로 유도하고 관리를 위해 계획 및 적용된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자연형하 천 및 수생식물 복원, 조성은 하천을 생태적, 환경적으로 조성하는 것에 초점을 둔 것이지 생활하수에 의한 비점 오염 처리용도는 아닐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이유로 소 규모하수처리시설은 계속해서 보급 중이며 2014년 기준 전국적으로 3,160개소가 운영 중에 있다(MOE, 2018). 하 지만 생활하수에 대한 정보부족 등의 이유로 용량산정에 문제가 있어 15.7%(497개소)에 달하는 시설이 유입용량 이 초과되고 있다(Yang, 2017). 따라서 생활하수의 용량 및 오염원에 대한 부하 정도를 파악해 시설 투입에 반영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판단된다. Table.2

    지방자치단체의 비점오염원 수질개선사업 시행유무 (Public Relations about Rural NPS)에 대한 응답결과는 76 개 지자체 인 88.4%가 추진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으 며, 11.6%가 추진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추진사업형태 는 비점오염원 저감시설 확충과 지역 내 하천 등 수자원 의 수질실태 정기조사의 형태가 가장 많은수준으로 나타 났다. 추진 관련 사업 내용으로는 마을하수 처리시설 확 충사업, 수질측정 모니터링 운영망, 주민교육 및 홍보, 비점오염 정보관리 시스템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설 뿐 아니라 수질변화를 계속 감시하는 모니터링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재로 비점오염 관리를 위한 소규모 축사 감 시 등의 관리사업의 중요성과 주민교육의 필요성이 언급 되고 있으며(Kim et al., 2016), 금강유역을 예로 지속적 인 모니터링과 데이터비스를 통한 비점오염 부하의 합리 적 추정을 제시하고 있다(Lee et al., 2013). Table.3

    각 지자체 담당자의 비점오염원 관련 환경교육 참여 (Education of public officer about NPS)와 관련하여 전체 87개 지자체 중 67개인 77.0%가 교육을 받지 않은 것으 로 응답하였다. 교육 참석을 한 응답한 지자체 담당자의 경우 심포지움, 세미나를 통한 관련 행사 참석을 통해 교육 받았으며, 홍보물이나 책자로 정보를 수집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국가기관이나 협회 등 교육 기관에서 전문교육을 받는 지자체는 미비한 수준으로 나 타났다. 중앙정부를 비롯한 각 기관에서 비점오염원 문 제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중앙 부 처와 지자체간의 정보 교류 및 관련 학술회의 등에 지자 체 담당자의 참여를 확대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농촌주민 대상 비점오염원에 관한 환경교육 및 홍보 (Education of rural residents about NPS)에 관련하여 홍보 가 미흡하거나 전혀 인지 못하는 응답이 76개 지자체 인 87.4% 였으며, 교육에 참여하는 지자체의 경우 주민자치 조직을 활용한 교육 및 홍보의 형태로 접하고 있는 실정 으로 나타났다. 기타 의견으로 하수처리시설을 견학할 때 교육에 참여하거나 주민회의 시에 농약이나 비료 등 의 살포 등에 대한 문제점을 교육한다는 의견이 나왔으 나 일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민의 의식고취 를 위한 방안으로 Oh(2015)는 수질오염 정보 제공, 중앙 및 지자체의 지원, 공모전, 자발적 저감 실천, 교육 프로 그램 등을 제시하였다. 환경에 대한 인식제고와 국민을 위한 정부의 정책구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 다(Schmacher,2009;Kang, 2013). 따라서 농촌 주민에 대 한 교육 필요성언급과 정부 및 지자체에서 농촌 비점오 염 저감을 위한 예산확대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다.

    각 지자체에서 비점오염 관련 사업에 문제점 조사 결 과, 대부분 예산 부족과 주민들의 인식부족에 대한 응답 으로 이는 중앙 부처와 지자체간의 정보교류와 비점오염 의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인식이 없는 것을 나타내 고 있다. 또한 오염 저감시설의 관리 어려움과 함께 전 문인력 부족을 언급하였는데, 일부 지자체의 경우 마을 하수 처리시설 수십개 관리를 공무원 1인이 담당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산 증대와 비점오염 관련 전문 인력을 증원, 교육, 홍보 등의 기본적인 해결이 필 요하다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3.2. 농촌마을 생활하수 유출 특성

    농촌마을의 4개 가구를 선정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 여 생활하수의 유량과 각 오염원 농도분석을 실시하였 다. 조사는 5월, 9월 24시간 기준으로 실시하였으며, 시 간대별 유출량은 Figure 2.와 Appendix 1, 유출수의 농도 평균은 Appendix 2.에 제시하였다.

    전체평균 1가구당 1시간 평균 11.4L로 2시간 단위 22.7L가 배출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장 높은 배출량 을 보인 시간대는 저녁식사 시간인 18~20시와 아침식사 시간인 08~10시로 조사되었다. 일간 유출되는 1가구당 생활하수의 합은 272.5±69.5L로 해당마을 가구수인 79가 구를 합한다면 일간평균 21,000L이상, 최대 30,000L가 비점오염 형태로 하천으로 유입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해당 가구의 인구수의 비로 원단위 분석 결과 해당마을 의 1인당 1일 배출되는 생활하수는 170.6±49.1L/인․일 로 농어촌지역 하수발생원단위 산정연구(MOE, 2006)에서 제시 한 농촌형 161L/인․일 과 비슷하게 조사되었다. 일 인당 배출되는 일간 하수발생량을 해당마을 186명에 대 입한다면 평균 31,735L, 최대 40,867L 이상의 처리시설 규모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소규모 하수처리시설은 보통 50m3/일, 50-200m3/일, 200-500m3/일으로 분류하는데 (MOE, 2016), 본 연구대상지와 같은 자연마을에서 생활 하수만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시설용량이 50m3/일 정도 면 충분히 처리가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실재로 10 개 자연마을에 설치 된 처리시설의 용량은 40~60m3/일 정도로 조사되었다(Bae, 2013). 고령화, 인구유출 등으로 인하여 미래에는 현시점에서 설계 된 시설용량에 미달하 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지만 미달되는 용량은 소규모 축사, 양계장 등에 할애한다면 자연마을의 비점오염 관 리는 더욱 수월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생활하수 이 외 에도 유입되는 축사 및 비료성분 등을 고려한다면 해당 토지이용의 유입 정도를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자연하천 하단에서 관리해야 하므로 추가 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본 연구대상지와 같은 자연마을 단위에서 생활하 수가 비점오염 형태로 유출 되고 있는 만큼 시급한 처리 를 위한 소규모 시설 도입 및 관리는 먼저 시행 할 필요 가 있다고 판단된다. Figure 3

    5월과 9월 4개 가구에서 유출 된 생활하수의 시간대 별 농도 분석결과는 Appendix 2에 제시하였다. BOD는 총 75개 시료 평균이 380.66±323.39mg/L로 시간대별로는 점심(12~14; 488.43±569.95mg/L), 저녁(16~18; 497.50 ±396.14mg/L), 세면(20~22; 479.81±473.31mg/L) 시간대에 비교적 높게 분석되었다. 고령군 10개 소규모 하수처리 시설의 설계 처리용량은 BOD기준 100~200mg/L로 대체 적으로 설계용량 이하로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 다(Bae, 2013). 하지만 본 연구대상지의 경우 가정에서 처리되지 않고 바로 하천으로 유출하고 있는 하수의 특 성으로 인해 높은 BOD 농도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앞서 조사 된 유출량이 크지 않은 만큼 자연수와 결합하여 유 입용량은 늘리되 농도가 저감된 형태를 처리시설에 투입 하는 방법이나 자연정화장치에서 선 처리 한 수 투입을 고려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Figure 4

    COD의 24시간 평균농도는 100.64±108.09mg/L로 아침 (06~08; 132.70±155.51), 점심(12~14; 135.02±131.20), 저녁 세면(20~22; 128.74±142.91mg/L) 시간대에 비교적 높은 농도로 분석되었다. COD도 BOD와 마찬가지로 선행연구 들에 비해 유입 농도가 높게 유출되고 있으므로 고농도 의 낮은 유량을 유입하는 것과 비교적 저농도의 높은 높 은 유량을 투입하는 것을 경제적으로 비교하여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봉화군에서도 COD기준 최대 159mg/L, 156mg/L가 유입되기도 하였지 만(Im and Gil, 2016;Park et al., 2017), 본 연구대상지 의 최대값인 231.50±291.26과는 차이가 있다. 즉 하수관 거를 통해 이동 시 낮은 농도의 유입수 등과 결합하여 하수처리장 유입수의 농도가 낮아지는 것을 추측 할 수 있지만 본 조사결과에서는 자연마을에서 직접적으로 유 출되는 생활하수의 농도는 평균적으로 COD기준 100mg/L를 초과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선행연구들에 비해 높게 분석 된 원인을 추가로 분석 하고 정확한 시 설 용량을 산정하기 위한 마을 단위의 유입농도를 판단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Appendix 2.에 제시한 바와 같이 T-N은 75개 시료 평 균 111.40±111.77mg/L, T-P는 10.02±10.09mg/L, SS는 52.16±54.74mg/L로 대체적으로 선행연구인 고령군, 봉화 군 등의 하수처리장 유입수 농도에 비해서 연구대상지가 높게 분석되었다(Bae, 2013;Im and Gil, 2016;Park et al., 2017). 이유로는 계절, 인구, 지역 특성 등 다양한 이유가 거론될 수 있으므로 조사 된 결과에 준해 생활하수를 처 리 할 수 있는 시설 투입을 고려하고 변화하는 유출특성 을 상시 모니터링 해서 시설의 처리효율을 최적화하기 위한 관리방법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IV. 결 론

    비점오염원은 발생량이 증가하고 및 배출 특성이 달 라져 관리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 나라 오염원 중 약 70%가 비점오염원으로 관리되지만 집계되지 않은 자연마을의 지류 및 농수로 등에 의해 생 활하수가 유출되는 것이 현실이다. 농어촌마을 89%가 50호 미만의 소규모 형태로 배출수의 용량 및 오염원에 대한 부하 정도를 파악해 시설 투입에 반영할 필요가 있 다. 이에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마을하수 담당자들 설문을 진행하여 비점오염 관련 사업, 교육 및 실태 조 사를 통해 정책적 제언을 하고 가정단위의 비점오염의 발생 정도를 파악해 마을하수 처리시설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하였다.

    지방자치단체 하천관리 담당자의 비점오염원의 인식 정도는 보통 수준으로 개념 이해가 부족한 실정으로 나 타났다. 비점오염원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70% 정도가 수질오염에 높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이해 하고 있고 저감 사업의 필요성 또한 높은 필요성을 인식 하고 있지만 관련 사업에 대해서는 50% 이상이 잘 모르 고 있는 실정으로 담당 공무원들에 대한 비점오염 관련 교육 및 홍보를 제시하였다. 더불어 농촌지역 주민들 또 한 약 비점오염원에 대해 모르고 있어 민관이 연계 된 비점오염 홍보 및 교육을 제안하였다. 하수처리시설은 관리부족, 예산부족, 인력부족 등의 문제가 거론되어 예 산과 인력증원을 제안하였다. 또한 산간 및 농촌의 소규 모 자연마을의 비점오염 처리시설에 대한 현황 조사 및 배출정도 파악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필요가 있다고 판 단하였다. 수질개선사업을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데 이터비스 체계가 필요하며, 관련 환경교육을 위해 중앙 부처와 지자체간의 정보 교류 및 관련 학술회의 등에 지 자체 담당자의 참여를 확대 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더 불어 농촌주민에 대한 비점오염 관련 인식제고와 정부의 정책구성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한 국가적 예산확대와 관 심을 제시하였다.

    연구대상지의 1가구당 생활하수의 합은 272.5±69.5L로 해당마을 전체는 일간 21m3~30m3 정도로 시설용량이 50m3/일 정도의 소규모 시설투입을 제안하였으며, 고령 화, 인구유출 등으로 인해 추후 시설용량에 미달하는 경 우가 발생 하더라도 소규모 축사, 양계장 등에 할애 할 것을 제안하였다. 유출 된 생활하수의 시간대별 농도 분 석결과 가정에서 처리되지 않고 바로 하천으로 유출하고 있는 하수의 특성으로 인해 BOD, COD, TN, TP, SS 농 도가 높게 분석되어 자연수와 결합 또는 자연정화 공법 선 처리 후 처리시설로 투입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생활하수가 비점오염원으로 유출되고 있는 것이 확인 된 만큼 전국적으로 계절, 인구, 지역 특성 등을 고려해 시 설 투입이 될 수 있도록 상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 된 관리방법으로 적용 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양한 오염원에 노출되어 있는 국가 하천 및 호소의 비점오염 관리에 활용하는 한편, 도시에 비해 보급률이 낮은 농촌 및 자연마을 단위의 주거복지 실현에 활용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는 지속 가능한 국토환경 보전과 물환경 제고에 이바지 가능하다 고 기대한다.

    연구는 2018년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박사 후연구원 지원사업(PJ012654)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

    Figure

    KSRP-24-37_F1.gif

    Study site and sampling photo of domestic sewage

    KSRP-24-37_F2.gif

    The survey result of 24hours water volume in domestic sewage

    KSRP-24-37_F3.gif

    The analysis result of 24hours BOD in domestic sewage

    KSRP-24-37_F4.gif

    The survey result of 24hours COD in domestic sewage

    Table

    Recognition on rural non-point pollution source

    The statistical analysis result between knowledge of NPS

    The status of domestic STF and public relations about rural NPS

    The survey result of 24hours water volume in domestic sewage

    The analysis result of 24hours water quality in domestic sew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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