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8857(Print)
ISSN : 2288-9493(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24 No.1 pp.33-45
DOI : https://doi.org/10.7851/Ksrp.2018.24.1.033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History Culture Resources of Cultural Historic Village Project

Dul-Y Kim, Hyun-Su So*
Dept. of Landscape Architecture, Graduate School of Urban Sciences, The University of Seoul
*Dept. of Landscape Architecture, University of Seoul

Corresponding author : So, Hyun-Su 02-6490-2848hsso@uos.ac.kr
20180112 20180124 20180124

Abstract

This study, targeting Deokbongmaeul, Choonchonmaeul, Hyodongmaeul and Kangsanmaeul, drew the characteristics of history culture resource utiliz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project plans and performance reports and field surveys. First, Deokbongmaeul is a rural village with scattered Confucian facilities. Ipsanmaeul conforms to Confucian order and has an attractive housing area landscape. Hoechonmaeul has forest landscape and distinguishing intangible recourses like Maeji farmer’s music and traditional techniques and legends. Hyodongmaeul shows folk resources and folk behavior like traditional play and techniques. Second, the history culture resources chosen from the project plans focus on intangible history resources like individual historic buildings & structures and customs & traditional techniques. Third, cultural historic village projects are categorized by repair and restoration of historic buildings and structures, development of experience program and building facilities and maintenance and establishing the village landscape elements. From the research results, it is explained that history culture resource utilization methods of cultural historic village project are hard to be expected to have the project results based on the landscape identities of four villages.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의 역사문화자원 활용 방식 고찰
- 덕봉마을, 회촌마을, 효동마을, 입산마을을 대상으로 -

김 둘이, 소 현수*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조경학과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I.서 론

    1.연구의 배경과 목적

    농촌마을을 대상으로 하여 취락구조 개선사업(1978), 전원마을 조성사업(1991), 녹색 농촌체험 마을(2002) 등 다양한 사업들이 시행되었다. 과거에 진행된 이러한 사 업들은 농촌의 부족한 인프라 구축과 삶의 질 개선과 같 은 이유로 역사문화자원의 훼손에 따른 손해를 감수하면 서 개발 지향적 성향으로 추진되었다. 하지만 마을만들 기 사업이 등장하면서 지역의 역사문화가 중요시되었고 (Lee, 2009), 2000년 이후 농촌지역의 개발 및 정비 패러다 임이 역사문화자원의 적극적 활용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역사문화자원의 개념과 관련하여 베니스 헌장은 시간 이 지나면서 문화적 중요성을 획득하게 된 ‘역사적 기념 물(historic monument)’로 정의하였다. 또한 ‘선조로부터 물려받아 향후 후손에게 전해주어야 할 자산’이며 (UNESCO, 1972),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역사·문화유산, 자연유산, 산업유산 범주의 유·무형 자산(Bang, 2003)’이 나 ‘역사와 문화경관의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로 인간의 생활, 경험 등의 활동에 의해 형성된 요소(Oh, 2011)’이 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역사문화자원을 ‘지역이 갖는 고 유한 자원으로서 이전부터 내려오는 역사문화, 자연경관, 산업과 관련한 유·무형 자원으로서 보호·계승·활용이 가 능한 것’이라고 정의한다.

    각 지역에 존재하는 역사문화자원에 대한 이해와 활 용이 농촌지역의 개발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는 하나의 조 건이라고 인식할 수 있지만, 정부 주도 사업에서 부적절 한 사업 대상지 선정, 지역적 맥락과 관련이 적은 사업 계획 수립, 사회적 가치 인식과 접근 미비, 역사문화자원 의 상품화 실패 등 다양한 문제가 인식되었다(Bae, 2012).

    특히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의 성과지표를 개발하 고 평가를 시행한 Lee(2009)는 과도한 개발이 아닌 지역 의 문화·역사자원을 보전하면서 차별화된 마을만의 특성 을 강조해야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 구는 역사문화자원의 활용이 중심이 된 ‘문화역사마을가 꾸기’ 사업에 착안하고, 계획의 대상과 사업 유형에 대 한 고찰을 통하여 역사문화자원의 활용 방식을 살펴보고 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역사문화자원을 근간으로 하여 진행하는 사업에서 지역의 정체성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연구의 대상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예 산을 지원하고, 한국문화원연합회와 지방문화원들이 참 여하였다. 고유한 역사문화자원이 있는 우수한 농촌마을 을 선정하고 마을의 문화, 역사적 소재의 발굴․육성을 통 하여 문화와 환경이 아름답게 조화된 지속가능한 마을을 조성하는데 목적을 두었다(Jo, 2011). 결과적으로 방문자 를 유도하여 경제적 자립이 가능한 마을을 만든다는 목 표를 가진다.

    이에 2004년 3개 마을에서 시작하여 2007년까지 총 13개 사업이 추진되고 2009년 전국 13개 마을의 사업이 완료되었다. 그중에서 역사문화자원의 활용 특성을 파악 하기에 적합한 연구 대상지를 선정하기 위하여 역사문화 자원 관련 단위 사업 계획의 수가 많고, 조성된 사업 결 과가 많으며, 현장의 사업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을 기준으로 하였다. 이를 만족시키는 마을로서 안성 덕봉 마을, 원주 회촌마을, 영광 효동마을, 의령 입산마을을 선정하였다(Table 1 참조). 강릉 학산마을, 충주 목계마 을, 진천 보련마을, 서천 동자북마을, 고창 사등마을, 정 읍 원촌마을, 안동 군자마을, 통영 문어포마을, 서귀포 법환마을은 배제되었다.

    3.연구의 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대 상 4개 마을과 관련된 사업계획서, 사업보고서, 성과보고 서에서 사업계획의 내용을 고찰하였다. 사업 선정을 위 해 처음 작성된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지원 사업 신 청서(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05)에는 각 마을별 역사문화자원과 사업의 방향이 제시되었다. 다음 문헌은 2006년부터 2008년 사이에 해당 마을이 소 재한 지역문화원에서 작성한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 업보고서』인데, 마을별 역사문화자원에 대한 조사와 세 부 사업계획을 구체화하였다. 마지막 문헌은 『문화역사 마을가꾸기 사업백서(Federation of Korean Cultural Center, 2009)』로서 사업 결과가 정리되었다. 현장조사 는 문헌연구를 보조하는 역할로서 2016년부터 2017년에 수행하였으며, 마을별 사업계획 내용이 조성된 결과와 현황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첫 번째는 사업계획을 고찰하는 과정으로서 먼저 세 가지 종류의 보고서에 정리된 마을별 역사문화 자원들을 텍스트로 추출한 후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 역 사문화자원 유형에 따라 분류하였다(Table 2 참조). 그 결과를 분석하여 역사문화자원으로 형성되는 해당 마을 을 대표하는 경관 특성을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마을이 가진 기존 역사문화자원과 사업계획의 대상이 된 역사문 화자원을 비교하여 사업계획에서 선정된 역사문화자원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두 번째 연구는 실제 사업의 조성 결과를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으며, 마을별 사업 내용과 결과를 고찰한 후, 사업의 대상과 유형을 도출함으로써 문화역사마을가 꾸기 사업의 역사문화자원 활용 방식을 정리하였다.

    II.사업계획에 선정된 역사문화자원

    1.기존 역사문화자원을 통해 본 마을의 경관 특성

    가. 안성 덕봉마을

    덕봉마을은 해주(海州) 오씨(吳氏) 집성촌으로서 다수 의 역사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유형 역사자원으로서 건조물인 덕봉서원, 해주오씨 재실, 경앙사, 오정방 고택, 백연정이 있다. 구조물로서 오두인 신도비, 오정방 신도 비, 오두웅 효자정문, 빨래터가 있으며, 기념물로서 해주 오씨 묘역이 있다. 무형 자원 중에서 정월대보름 축제와 윷놀이 행사가 남아있으며, 전통기술인 짚공예, 민속공예 가 있다. 종교․사상과 관련하여 묘선제, 산신제, 덕봉서원 제례, 경앙사 제례가 행해진다. 덕미서원말 전설과 오정 방, 오두인, 오진영이라는 인물 자원도 포함된다.

    경관자원으로서 고성산, 대이산, 바리봉, 선달고개 등 산림경관과 마을 전면 농경지 경관, 해주 오씨 묘역 주 변 소나무 군락지와 약 170년 된 느티나무 노거수의 식 생경관이 포함된다. 또한 혼재된 한옥과 슬래이트 가옥, 담장과 안길이 만드는 주거지 경관이 형성되고, 마을 앞 한천과 콘크리트 수로, 덕봉저수지, 연못이 만드는 수경 관이 있다.

    시설자원으로서 마을 공동창고와 경제활동자원으로서 마을 토지 면적의 37%에 해당되는 농경지에서 이루어지 는 벼농사가 사회자원에 해당된다.

    이상과 같은 기존 역사문화자원으로 살펴본 안성 덕 봉마을은 농경지, 덕봉저수지, 수로와 벼농사로 대표되는 사회자원이 만드는 농업경관과 함께 덕봉서원, 오정방고 택, 해주오씨 재실과 경앙사의 제례, 해주오씨 묘역, 신 도비와 효자정문 등 점적인 유교시설이 특징적인 전통적 농촌마을 특성을 지닌다.

    나. 원주 회촌마을

    회촌마을에서 매년 단오 성황제가 열리는 성황당과 문화시설인 토지문화관이 건조물 자원이며, 구조물로서 공만춘 공덕비와 마을 입구에 설치된 장승이 있고, 택리 지, 일제강점기에 측도한 금물산면 매지리원도(今勿山 面梅芝里原圖), 탱화가 기록물에 해당되는 역사자원 이다. 매지농악은 두레농악에서 축원농악, 제의농악, 연 예농악의 성격으로 기능이 확장된 마을의 핵심 무형자원 으로서 전승자들이 현존하는 차별성 있는 자원이다. 또 한 단오, 달맞이축제 등 세시풍습과 줄다리기, 장치기, 지경다지기, 대돋움놀이가 시행된다. 여기에 전통기술로 서 양봉, 숯 생산, 거줄과 복색 제작, 짚풀 공예가 전수 되고, 성황제와 전어치, 방동고개, 화전댕이, 새말과 관련 된 전설 등 무형자원의 비중이 높다.

    마을을 둘러싸는 백운산으로 주변과 단절된 산촌경관 을 바탕으로 하여 방동고개, 오두재, 중고개와 생바위, 병풍바위, 배틀바위 등 지형경관자원이 다수 분포한다. 여기에 양지말과 음지말 주거지경관과 논, 밭, 과수원이 보편적 농업경관이 된다. 종합하면, 회촌마을은 산림경관 과 매지농악을 대표로 하는 무형자원들이 마을의 경관을 특징짓는다.

    다. 영광 효동마을

    효동마을은 청동기 시대 유물인 고인돌부터 근대 농 촌과 관련 시설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간성을 지닌 역사문화자원을 보유하였다. 1980년대 마을 주거지 대부 분이 슬레이트 지붕으로 전환되었으나, 사업 당시 100년 이상 된 초가 3채가 마을을 대표하는 역사문화자원이 되 었다. 마을에 놓인 시정은 초가지붕을 가진 모정(茅亭) 이었으나, 1995년 전후 기와로 개량되었다. 구조물로서 효열비와 당산나무와 함께 수구막이 역할을 하는 입석 (立石, 수살)이 마을 서쪽과 남쪽에 남아있다. 흙을 사용 하지 않고 돌로만 쌓아올린 담장이 1970년대 길을 넓히 면서 일부 훼손되었다. 그밖에 빨래터, 윗샘, 아랫샘이 있으며, 서당터가 남아있다. 효동마을의 주민들은 농업 현대화를 거치면서도 농경과 가축 사육에 필요한 써레, 쟁기, 못줄, 작두, 키, 당그래, 도리깨 등의 민구(民具)들 을 잘 보존하고 있다.

    무형자원으로서 1,800년경 마을의 쇠망터에 화전을 가 꾸며 살았던 강토수의 설화가 전해지며, 상여소리, 강강 술래, 농요와 꿩치기, 자치기, 비석치기 등 전통놀이가 전수된다. 전통기술로서 짚꼬기와 새끼꼬기, 마을의 전통 신앙인 당산제와 효자열부 의식, 그리고 정월 대보름 행 사가 지켜지고 있다.

    효동마을의 경관자원 중 묘량면에서 가장 높은 장암 산과 물무산, 검은산, 북쪽의 무재봉과 태청산이 마을을 바라보고 입지하였으며, 여기에 동강재, 초포재, 마치재 가 산림자원을 구성한다. 수 경관자원으로서 마을 중앙 에 작은 개울이 흐르며, 동당제, 광동샘, 들시암이 있다. 또한 가작골, 각시논골, 고실, 구랫논, 구천굴, 돌시암거 리, 등까래, 마당배미로 이름 붙여진 다수의 농경지와 진 고샅, 수살거리, 팽나무거리, 새암거리, 쌍새암거리라고 이름 붙여진 길로 주거지경관이 특징적이다. 또한 당산 나무로서 쥐엄나무 한 그루와 팽나무 두 그루가 마을의 서쪽과 남쪽에 식재되어있다.

    이와 같이 산림경관, 농업경관과 함께 정감있게 이름 붙여진 다수의 향토자원과 민속행태가 효동마을의 매력 적인 경관이다.

    라. 의령 입산마을

    입산마을은 탐진(耽津) 안씨(安) 집성촌으로서 약 100 년 전후의 건물과 길 체계가 어우러진 전통 주거지 경관 이 대표적이다. 여기에는 안희제생가, 의암생가, 안호상 생가, 한준상생가 및 수파정, 송은정과 함께 조선후기 문 신 안여석의 별서이자 마을의 서당이었던 고산재와 문중 사당으로서 근대에 창남학교로 사용되었던 상로재가 포 함된다. 구조물로서 수파기념비, 송은기념비, 이충각이 있고,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대부분 콘크리트 담장 으로 변경되었으나 토담이 일부 남아있다. 근대 기념 공 간으로서 농미조합 터와 만세공원 터가 있다.

    무형자원 중에서 임진왜란 당시 의병 장군인 안기종, 고산재 창시자 안여석, 독립운동가 안효제 선생, 송은 안 창제, 제헌 국회의원 안준상, 초대 문교부 장관을 거친 안호상 박사 등 역사적 사건과 함께한 다수의 인물 자원 이 있다. 봄과 가을에 상로재에서 지내는 묘사, 의병제 전, 큰줄댕기기, 의령 소싸움과 수박축제가 전해지고, 짚 신공예, 압화, 조각보와 한지공예도 전수된다. ‘입산(立 山)’은 한자 지명으로 ‘설산(雪山, 설뫼)’이며, 토박이말 로‘설미’또는‘별미’라고 불리는데, 이와 관련된 전설이 있다.

    입산마을의 넓은 경작지인 터안들 후면에 장백산, 경 산이 입지하고, 유곡천, 양지골, 천룡골, 장군샘 등 수경 관이 있다. 좌청룡에 해당하는 산자락 끝부분의 바위에 새겨진 ‘설산동문(雪山洞門)’이라는 바위글씨가 마을의 영역성을 전달한다. 마을 내에 느티나무, 팽나무, 은행나 무, 왕버들 노거수가 있으며 고택 뒤편 대나무숲 외에 소나무숲과 향나무숲이 있다. 이밖에 시설자원으로서 농 업용수를 제공하는 농수로와 경제활동자원인 한과, 개망 떡, 전통된장, 스므주가 주요 사회자원에 해당된다.

    이를 종합하면, 입산마을은 유교 질서를 따라 배치된 한옥군과 전통 길 체계를 가지는 주거지 경관을 바탕으 로 하여 다양한 경관자원이 갖추어진 전형적 유교 농촌 마을의 특성을 보여준다.

    2.기존 역사문화자원과 사업계획 대상으로 선정된

    역사문화자원 비교

    사업계획과 역사문화자원의 관련성을 이해하기 위하 여 보고서에 제시된 기존 역사문화자원을 추출한 후, 마 을별 역사자원, 경관자원, 사회자원으로 구분하였다. 그 중에서 사업계획의 대상으로 선정된 역사문화자원을 파 악하였다(Table 3, 4 참조).

    먼저 농촌경관에 유교문화자원이 점적으로 배치된 경 관 특성을 지니는 덕봉마을의 사업계획 대상으로 역사자 원 중 오정방고택, 백연정과 빨래터, 그리고 덕봉서원과 경앙사의 제례를 선정하였다. 주거지의 개별 한옥을 보 수의 대상으로 인식하였으며, 경관자원으로서 면적, 입체 적 특성을 활용하지 못하였다. 덕봉마을의 농경지와 논 농사, 민속공예는 생활사 체험 프로그램으로서 ‘농심(農 心)체험’, ‘덕봉마을 옛 솜씨체험’으로 이용되었다. 살펴 본 바와 같이 덕봉마을 사업계획 대상이 된 역사문화자 원은 보수·정비가 필요한 물리적 건조물·구조물에 집중 되었으며 특화된 활용 방안까지 제시되지 못하였다.

    회촌마을은 산, 고개, 바위 등 산촌마을의 지형경관이 우수하지만, 사업계획에서는 성황당과 장승 정비와 매지 농악, 세시민속, 대보름달맞이 풍습을 재현하고, 짚풀공예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결과적으로 소수의 자원에 국한 되고, 기록물, 전설, 인물 자원을 통한 스토리텔링과 회촌 마을의 지배적인 지형경관에 대한 접근이 배제되었다.

    효동마을의 사업계획에서 선정된 유형 자원은 최근 농촌마을에서 보기 어려운 초가, 돌담, 빨래터, 윗샘, 아 랫샘, 연자방아와 고인돌이다. 또한 무형자원으로서 농 요, 꿩치기, 자치기, 비석치기, 짚꼬기, 새끼꼬기가 체험 프로그램으로 제안되었다. 하지만 농업경관, 수경관, 산 림경관, 주거지경관 등 다른 마을보다 다양한 양상을 지 닌 자원들이 사업계획에서 배제되었다.

    입산마을에는 기록물을 제외한 모든 유형의 역사문화 자원이 있는데 반하여 사업계획은 건조물, 구조물, 전통 기술, 인물 자원에 한정되었다. 먼저 훼손이 심한 건조물 과 구조물의 보수․복원을 목적으로 한 고산재, 상로재, 토담이 선정되었고, 이들과 시간성이 다른 입산초등학교 를 체험 활동을 위한 전통문화학교로 전환하였다. 마을 의 무형자원 중에서 압화, 조각보, 한지 공예 기술을 체 험 프로그램으로 활용하도록 계획하였다. 여기에 안희제 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백산기념비를 제작하였다. 결과적 으로 입산마을의 강점이 되는 한옥군과 전통 길체계가 잘 유지된 전통마을의 공간구조와 전통 먹거리 생산품들 이 사업계획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살펴본 바와 같이 마을이 보유한 다수의 자원에 비하 여 사업계획에서 선정된 자원의 숫자는 극소수였으며, 역사자원, 경관자원, 사회자원 중에서 역사자원에 치우쳤 다. 또한 공통적으로 개별 물리적 건조물과 무형의 풍습 에 집중되었으며, 마을의 정체성으로 경쟁력을 부여할 수 있는 입체적이고 면적인 경관자원에 대한 계획이 배 제되었다(Table 4 참조). 사업을 위한 역사문화자원의 선 정은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의 결과를 예측하고 결정 할 수 있는 첫 번째 기획 단계라는 점에서 중요성을 인 지해야 한다.

    III.역사문화자원 활용 방식

    1.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의 내용과 결과

    가. 안성 덕봉마을

    덕봉마을 중심부에 자리 잡은 한옥들 중에서 가장 높 은 곳에 위치한 오정방고택의 구들과 부엌, 안채, 행랑채 마루를 보수하여 향후 민박과 각종 프로그램 장소로 이용 하도록 하고, 체험마당을 조성하였다. 또한 해주 오씨 종 가의 휴식공간으로 사용되는 백연정의 지붕과 난간을 보 수하고, 진입부 주변 블록 담장을 철거하여 조망을 개선 하였으며, 정자 앞 연못을 정비하였다. 마을에 수도가 공 급되기 이전부터 사용하였던 빨래터의 접근로를 개설하고 바닥포장을 정비하였으며 비가림 시설을 설치하였다.

    그밖에 노후한 한옥 담장과 벽체를 보수하여 정비된 건물을 민박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마을회관의 벽체와 지붕을 도색하고 리모델링하여 체험 프로그램을 수행하 는 시설로 사용하였다. 이곳에서 전래된 유교문화와 관 련한 선비예절 교육, 선비도, 천자문 교실, 다도 체험과 함께 가족 산신제, 솟대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 영하도록 하였다.

    나. 원주 회촌마을

    1996년 성황당을 이전할 때 최초 조성된 형태와 달리 콘크리트 벽돌구조에 슬레이트 지붕으로 변형되었다. 이 에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을 통해서 성황당의 옛날 사 진과 마을사람들의 기억을 토대로 하여 원형을 복원하였 다. 또한 처음에 마을공터에 있던 우물을 원형 복원하는 계획을 세웠으나 사업 결과 우물을 메우고 상부에 전통 그네를 설치하였다. 계획보고서에는 마을 입구의 계획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되지 않았으나 기존 장승 10여기 옆 에 매지농악과 대보름 달맞이 행사를 묘사한 구조물을 설치하고 전나무를 식재하였으며, 장승 반대편 옹벽에는 매지농악 및 마을에 대한 정보 전달을 위한 안내판을 설 치하였다.

    또한 마을 중심부 공터에 회촌마당을 조성하여 매지 농악, 대보름과 단오 및 농사 체험 공간으로 제공하였다. 농기구를 보관하던 공동창고의 샌드위치 판넬 외형에 목 재마감을 덧대어 회촌민속관으로 정비하고, 나물떡, 나물 비빔밥 등 향토음식과 수리취떡, 밀국수 등 세시음식을 체험하는 민속음식체험장을 만들었다. 이외에도 회촌교, 수변데크, 버스정류장을 정비하였다.

    다. 영광 효동마을

    현존하는 초가 두 곳의 원형을 복원하도록 계획하였 으나 유지관리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검정색 양철지붕으 로 교체되었다. 효동마을의 특별한 역사문화자원인 고인 돌과 관련하여 안내판과 벤치를 설치하는데 그쳤으며, 윗샘마당 남쪽에 위치한 빨래터 상단에도 안내판을 설치 하였으나 정작 빨래터 정비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효동마을의 식수원으로서 윗샘과 아랫샘은 토정(土井)이 었는데, 사업 결과 부정형 판석 찰쌓기로 마감하고 상부 에 지붕을 설치하여 이질적 형태가 되었다. 이것은 연자 방아 상부에 지붕을 설치한 것과 동일하게 유지관리의 편의성을 고려한 결과이다. 마을 중심부에 효동문화역사 관을 조성하고 짚갈이 축제, 대보름 당산제 등 축제를 도입하였다. 이밖에 훼손된 돌담을 보수하였으며, 위뜸 화장실 신축, 노인회관 증개축, 생태데크 및 가로시설물 을 설치하고 조경수를 식재하였다.

    라. 의령 입산마을

    마을의 재실이자 서당인 고산재를 개보수하고 담장을 높였으며, 입구에 식재된 느티나무 노거수 주변에 휴게 공간을 조성하였다. 백산선생이 창건한 근대 교육기관인 창남학교로 사용되었던 상로재의 콘크리트 담장을 철거 하고 전통담장으로 보수하였다. 고산재와 상로재에서 묘 제 지내기, 제례문화 배우기, 다도 체험, 작은줄 만들기 등 전통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폐교가 된 입산 초등학교를 전통문화학교로 정비하여 전통 교육과 체험, 세미나 및 숙박 공간을 제공하였다. 농사 체험, 모깃불 체험, 한지 공예, 연 만들기, 쥐불놀이, 물레방아 만들기 와 같은 농촌생활 체험과 장아찌 만들기, 양파김치 담그 기, 양파잼 만들기 등 향토음식 체험이 구상되었다.

    마을의 진입부에는 입산마을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안 기종, 안효제, 안창제, 안준상, 안호상의 약력을 게시한 장 식가벽과 백산기념비를 설치하였다. 이외에도 다목적 공 간 조성, 가로등 설치, 토담에 덩굴성 식물을 식재하였다.

    이상 마을별 사업의 주요 계획과 관련된 물리적 대상 을 배치도에 표기하였다(Figure 2 참조). Figure 1

    2.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의 유형과 내용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 결과가 계획과 달리 변화된 것들이 있었다. 4개 마을의 사업 결과를 기존 역사문화자원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 기타 신규 시설을 도입 하는 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Figure 3 참조).

    가. 역사적 건조물·구조물의 보수 및 복원

    역사문화자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높아지는 반면 훼손의 강도와 범위는 늘어난다. 문화재로 지정된 역사문화자원은 비교적 잘 관리되지만 그렇지 않은 농촌 의 역사문화자원은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문화역 사마을가꾸기 사업에서 역사적 건조물이나 구조물의 보 수·복원 비중이 높다(Table 5 참조).

    덕봉마을의 오정방고택, 회촌마을의 성황당, 효동마을 의 초가, 입산마을의 고산재와 상로재는 고문헌 자료나 사진으로 역사문화자원의 원형을 고증하는 과정을 거쳐 복원·보수를 진행하였다. 건물보다 상대적으로 원형이 많이 훼손된 회촌마을의 우물, 효동마을의 빨래터, 연자 방아, 돌담과 입산마을의 토담이 복원되었다.

    덕봉마을의 백연정과 빨래터, 효동마을의 돌담은 원형 이 대부분 유지되었으며, 훼손이 발생한 역사문화자원의 일부분이나 담장 중 일부 훼손된 구간에 대하여 내․외부 마감재 보수나 정비를 통하여 역사문화자원의 원형을 조 성하고 훼손을 방지하고 유지관리를 용이하도록 도모한 시설물을 설치하기도 하였다.

    역사적 건조물의 보수·복원은 역사문화자원의 원형을 보전함으로서 마을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는 긍정적 효과 를 제공하며, 방문자를 유인하는 마을의 관광자원으로서 역할이 크다. 즉, 진정성 있는 물리적 외관을 갖추어 체 험공간으로 제공함으로써 마을의 경제적 이익을 고려하 는 목적을 가진다.

    나. 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시설 조성

    연구 대상 마을의 사업 계획에서 개발된 체험 프로그 램은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Table 6 참조). 첫째, 조 선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유교 문화 관련 프로그램으로 서 선비예절 교육, 천자문 교실, 제례 문화배우기, 인성 교육 등이다. 둘째, 농촌의 향토적 세시풍속과 관련된 프 로그램으로서 산신제, 대보름 축제, 단오 등이다. 셋째, 농촌의 생활 및 교육과 관련된 음식 체험, 농작물 체험, 공예 체험 등이며 넷째, 활쏘기, 꿩치기, 연날리기, 자치 기, 쥐불놀이와 같은 전통 놀이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

    유교문화 관련된 프로그램은 덕봉마을과 입산마을에 한정되었으며, 덕봉마을의 산신제, 효동마을의 당산제, 회촌마을의 매지농악, 입산마을의 탁본은 마을의 역사문 화적 특성과 연관성을 지닌다. 반면에 놀이 프로그램들 은 여러 곳에서 반복되는 보편적 농촌 체험 프로그램으 로 구성되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프로그램을 수행 할 장소가 마련되었다(Table 6 참조). 덕봉마을은 거주자 없이 보존되는 오정방 고택을 정비하여 실내 체험 장소 로 활용하고 실외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택 앞 마당을 제공하였다. 회촌마을은 마을 중심부 공터를 회 촌 마당으로 정비하였다. 비교적 큰 활동이 필요 없는 음식 체험은 회촌민속관과 민속음식체험장을 이용하고 농악 체험, 대보름 체험처럼 넓은 공간이 필요한 프로그 램은 회촌 마당을 이용하였다. 효동마을의 체험 프로그 램은 마을의 중심부에 효동문화역사관을 만들고 전면부 넓은 공간에서 체험 프로그램을 시행하도록 하였다. 입 산마을은 폐교가 된 입산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여 전통 문화학교로 만들고 대부분의 체험 프로그램을 수행하도 록 하였다. 한문 교육, 인성 교육, 예절 교육과 같은 유 교 문화 프로그램은 고산재를 보수하여 제공하였다.

    연구 대상 마을들은 체험 프로그램의 효과적 운영을 위하여 명칭은 다르지만 같은 목적의 건물을 신축하였 다. 또한 농악이나 대보름 축제와 같이 넓은 공간이 필 요한 경우 마당이나 건축물 전면 외부공간을 이용하였 다. 체험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경우, 이 러한 신규 시설이 마을경관과 어우러지지 못하는 이질적 경관으로 방치된다는 문제가 지적된다.

    다. 마을 경관요소 정비 및 신설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에는 역사문화자원과 관련이 적은 마을 경관개선 사업이 다수 포함된다. 접근로, 교 량, 담장, 편의시설물, 버스정류장 등 시설경관과 체험 프로그램을 위한 건축물, 가옥, 화장실, 쉼터 등 생활· 생산경관, 그리고 생태하천, 조경수, 경관 작물 등의 자 연생태 경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Table 7 참조).

    첫 번째, 마을의 경관 개선이 목적인 시설경관 정비 사례로서 덕봉마을에서 연못을 조성하고 백연정의 접근 로를 개설한 것과 담장 보수가 포함된다. 회촌마을은 마 을 진입로에 있는 옹벽을 정비하고 노후한 회촌교를 정 비하였다. 또한 회촌교 인근에 수변데크를 설치하고 버 스정류장을 정비하였으며 마을 곳곳에 안내판을 설치하 였다. 효동마을은 가로시설물을 설치하고 하천에 생태데 크를 조성하였다. 입산마을은 주민을 위한 다목적 공간 을 조성하고 마을 길 토담 주변에 식물을 식재하고, 가 로등을 설치하였다.

    두 번째, 체험 프로그램을 위한 시설로서 생활․생산 경관 관련 사업으로서 덕봉마을은 오정방 고택 외부에 체험마당을 조성하고 마을 내 훼손된 가옥의 벽체를 보 수하였다. 회촌마을은 회촌민속관과 민속음식체험장, 쉼 터를 조성하고 마을회관을 리모델링하였다. 효동마을은 효동문화역사관과 윗뜸 화장실을 조성하고 노인회관을 증개축하였으며, 입산마을은 입구의 쉼터를 정비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연생태 경관은 덕봉마을의 생태하천 정 비와 효동마을의 조경수 식재, 입산마을의 경관작물 식 재와 같이 마을의 자연적 이미지 향상과 관련된다.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은 마을의 정체성을 대표하 는 역사문화자원의 활용이 중심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만, 살펴본 바와 같이 마을 경관개선 사업의 비중이 높 다. 이것이 주민의 편의와 관련된 직접적 요구이기 때문 에 현실적으로 간과할 수 없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마을 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중요하게 인 식되어야 한다.

    IV.결 론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을 시행한 덕봉마을, 회촌마 을, 효동마을, 입산마을의 역사문화자원 활용 방식을 살 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문화자원을 토대로 경관 특성을 파악한 결 과, 유교적 특성을 지닌 마을이지만 덕봉마을은 유교 시 설이 점적으로 배치된 반면에 입산마을은 유교 질서에 따 른 면적인 주거지 경관을 가지고 있다. 회촌마을은 지형 자원이 다수 분포한 산림경관과 매지농악, 전통기술, 전설 등 무형자원이 대표한다. 효동마을은 농경 도구로 대표되 는 향토자원과 전통놀이·전통기술 등 민속행태가 특성을 부여한다. 이렇게 차별화된 매력을 지닌 마을 선정을 시 작으로 하여 역사문화자원으로 만들어지는 마을의 정체성 이 부각될 수 있도록 사업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마을이 보유한 다수의 자원에 비하여 사업계획 에서 선정된 자원의 숫자는 소수였으며, 역사자원, 경관 자원, 사회자원 중에서 개별 역사적 건조물·구조물과 풍 습·전통기술 등 무형 역사자원에 치우쳤다. 마을의 정체 성으로 경쟁력을 부여할 수 있는 면적인 경관자원이나 사회자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역사문화자원의 선정 이 사업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단계이므로 이 러한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전문가적 안목과 사업의 기 반 마련이 요구된다.

    셋째, 문화역사마을가꾸기 사업 결과는 계획과 달라진 것들이 있었으며, 사업의 유형은 역사적 건조물·구조물 의 보수 및 복원, 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시설 조성, 마을 경관요소 정비 및 신설로 구분된다. 역사적 건조 물·구조물의 진정성 있는 보수·복원을 통한 볼거리 제공, 역사문화자원을 근간으로 한 차별화된 체험 프로그램 개 발 및 지속적 운영이 필요하다. 또한 새로 도입되는 시 설이 기존 마을의 경관을 저해하지 않도록 디자인하고, 마을 경관 개선은 장기적이고 전략적 관점에서 고려되어 야 한다.

    이상 연구 결과로 도출한 역사문화자원의 활용 방식 은 4개 마을의 경관 정체성 강화를 통한 효과적 사업 결 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요인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마을 에 행해지는 사업으로 인해서 마을의 경관이 변하고, 신 규 도입 시설이나 프로그램이 마을의 새로운 역사문화자 원을 생성한다. 경우에 따라서 소극적 계획이 합당하고, 사업 결과가 물리적으로 크게 드러나지 않더라도 효과적 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향토성이 경쟁력이 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 기획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계획 및 조성 방식에 변화가 요구된다는 점을 확인함으 로써 추후 지역 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바람직한 성과 도 출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

    Figure

    KSRP-24-33_F1.gif

    The Main history culture resources of villages

    KSRP-24-33_F2.gif

    The main planning elements of the target villages

    KSRP-24-33_F3.gif

    The results of main projects in the villages

    Table

    The selection criteria and results of study sites

    The Classification of history culture resources

    Source: Reclassified on the base of the standards of UNESCO(1972), Bang(2003), Rural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2004), Hwnag et al.(2007), Bae(2012)

    The comparison of the pre-existing history culture resources and planned projects - History resources (Chosen resources from the planned projects are marked bold)

    The comparison of the pre-existing history culture resources and planned projects Landscape and Society resources(Chosen resources from the planned projects are marked bold)

    The targets and contents of repair and restoration of historic buildings

    The Managing experience program and making related spaces

    The maintenance and installation of landscape elements of the villages

    Reference

    1. Anseong Cultural CenterAnseong Cultural Center (2009) The report of cultural historic village of Dukbongmaeul., Anseong,
    2. BaeG.T. (2012) Using historical and cultural resources, rural community design, Docto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3. BangH.Y. (2003) Study on the application of regional heritage and community design for rural activation, Doctors’ Thesis, Cheongju University,
    4. ChoJ.H. (2011) Report on performance management plan of making history village., Culture & Community,
    5. Federation of Korean Cultural CenterFederation of Korean Cultural Center (2009) Making culture history village project white paper.,
    6. Hoechon Cultural CenterHoechon Cultural Center (2008) Report on establishing basic plan for cultural historic village of Hoechonmaeul., Wonju,
    7. HwangG.H. LeeC.H. ImJ.M. LeeH.Y. SimN.R. LeeG.M. (2007)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application of historical and cultural resources in urban renewal area., Housing & Urban,
    8.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https://www.unesco.or.kr
    9. Korea National Commission of the international council on monuments and sites, www.icomos.org
    10. LeeH.K. (2009) Indicator development and its evaluation to manage performance of ‘cultural historic village’ project : focusing on 13 cultural historic villag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11.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05) Application for support cultural historic village project,
    12. OhJ.S. (2011) A study on the interpretation of historical cultural landscape value of Seo-cheon in Seoul,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13. Rural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Rural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2004)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14. Rural Theme VillageRural Theme Village www.go2vil.org
    15. The homepage of the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of Korea, www.cha.go.kr
    16. Uiryeong Cultural CenterUiryeong Cultural Center (2007) Basic planning report for making cultural historic village of Ipsanmaeul., Uiryeong,
    17. Yeonggwang Cultural CenterYeonggwang Cultural Center (2006) final report for making cultural historic village of Hyodongmae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