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8857(Print)
ISSN : 2288-9493(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23 No.2 pp.9-17
DOI : https://doi.org/10.7851/Ksrp.2017.23.2.009

Social Network Anaylsis of Collaborative Activity in Rural Community

Baram Hwang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Landscape Architec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 Hwang, Baram 041-429-0007baramforest@snu.ac.kr
20161014 20161121 20170522

Abstract

Rural development policy has changed from hardware based development to community revitaliz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ocial network of collaborative activity among rural organizations as fundamental of community. The material used in this study is a record of collaborative activites in the community newsletter of Hong-Dong area. 161 of collaborative activities (links) and 75 of organizations (nodes) are investigated in network. 6 collaborative activity type (‘Education’, ‘Socializing’, ‘Meeting’, ‘Culture’, ‘Event’ and ‘Labor’) is classified. ‘Socializing’ is inclusive of approximately half of whole network (50.67%). Closeness centraization, degree centralization and betweenness centralization are measured on top in ‘Education’, ‘Meeting’ and ‘Event’ type. Scatter plot analysis using degree and betweenness centrality index, ‘Maeul Revitalization Center’, ‘Balmak Library’, ‘Woori-Maeul Medical Co-op’, ‘Support Center for Female Farmers’, ‘Hongdong Middle School’ and ‘Mundang Sustainable Agriculture Education Center’ are resulted as the core organization in network. Geographical distribution of collaborative activity is not only concentated in Hong-Dong Myeon but also networked with adjacent administrative district. This study finds its purpose in the detailed analysis of network characteristics of collaborative activity within Hong-Dong area which is representative developed rural community in Korea.


농촌 공동체 협업활동의 사회연결망분석
- 충남 홍성군 홍동 지역을 중심으로 -

황 바람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전공

초록


    I.서 론

    오늘날 농촌은 농업의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농민 이 탈 및 잔여인구의 고령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가속화 되고 있다. 그 결과 지역 사회가 전통적으로 유지해오던 경제, 문화적 체계가 무너지고 자립적인 기능 유지가 어 려운 위기에 봉착하였다. 이에 2000년대 전후 내발적 발 전론에 입각한 지역 공동체 활성화가 대안으로 제시되었 다(Gu, 2014; Shin, 2011). 주민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찾 고 연대와 협력에 바탕한 공동체 활동을 통해 이를 해결 하는, 이른바 주민 참여형 지역개발 방식이 현재까지 이 어지고 있다(Kim and Lee, 2014; Lee, 2009).

    리핀스(Liepins)는 지역 공동체를 “문화적, 물질적, 정 치적 차원에 걸친 사람들 간의 연결에 대응하는 사회적 구성물”이라 정의하고, 공동체 구성원의 실천(활동)이 지 역 공동체의 문화적 의미와 물리적 환경을 형성하는 동 시에 영향을 받으며 재구조화 한다고 설명하였다 (Liepins, 2000).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농촌 지역개발 관 점에 적용해 본다면, 주민 간 다양한 관계망의 형성과 확장을 촉진하고 이에 근간한 지역 활동이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공동체의 의미와 환경을 발 전시켜 나가는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오늘날 농촌 지역 주민은 귀농귀촌인의 유입 등으로 구성원이 다양해지며 농업 외 활동 비중이 늘어나고 있 다(Kim et al., 2016; Jeong and Jeoung, 2012). 공통의 관 심사를 주제로 동아리 성격의 소모임, 공동 학습, 토론 회, 지역 축제 등을 주민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커뮤니티 비즈니스, 협동조합과 같은 사회적경제 조직으로 발전한다(Kim and Lim, 2015).

    이러한 조직은 농촌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인 적, 물적, 문화적 자원과 정보의 부족을 공동체에 기반한 연대와 협력을 통해 극복하고자 노력한다. 여기서 협업 과정을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주변의 참여를 제안하는 그 룹(단체)이 나타나고 지역 내 연대망의 양적 확장과 다 양성을 높이는 중심(주체)이 형성된다. 한편 특정 지역 또는 단체에 집중된 다수의 고립 영역을 잇기 위한 협업 활동을 매개하는 참여자 그룹이 파생된다. 이처럼 지역 단체 간 협업 활동 연결망의 형성과 확장 과정은 궁극적 으로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견인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 공동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활동의 참여 주체(행위자)와 협업 내용을 파악하 고 네트워크 구조 및 중심성 분석을 통한 핵심 단체의 선별과 유형별 특성을 밝히는 데 있다.

    II.연구대상 및 방법

    1.연구 대상 및 범위

    본 연구는 충남 홍성군 홍동면 일대에서 일어난 ‘협업 활동’을 관계의 기준으로 설정하여 사회연결망분석을 실 시하였다. 연구 대상지는 1958년 개교한 풀무학교1)를 중 심으로 지역의 공동체가 형성되기 시작하여 1991년 국 내 최초로 오리농법을 도입한 이래 지속적으로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고 있으며2), 최근 귀농귀촌인을 중심으로 공동체 문화가 발달한 대표적인 농촌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Park and Jin, 2016; Kim, 2015; Ha, 2013). 특히 면 소재지 중심에 위치한 마을도서관, 카페, 공원, 중간지원 조직(여성농업인센터, 마을활력소) 등 다양한 공유 공간 은 각종 협업활동을 촉진시켜 본 연구의 대상지로 선정 하였다.

    연구 재료는 홍동 지역 소식지 마실통신의 기록 물을 원 자료(raw data)로 사용하였다. 마실통신은 <마을 활력소>에서 지역 단체로부터 전달받은 소식을 매월 웹 자보 형태로 발행하고 있으며, 2000년 4월 이후 현재까 지 103개호가 발행되었다3). 마을활력소는 홍동 지역 내 마을 주민 간 소통, 행정과의 협력, 지역 안팎의 교류 활 동 지원을 목적으로 삼고 있어 지역활동의 다양한 정보 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덧붙여 소식지 기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우리 마을 발표회’ 의 자료집 우리마을연감(2014, 2015)을 참고하였다. 우리마을 발표회는 지역학교, 마을, 협동조 합, 행정기관 등 30~50여단체가 두루 참여하여 서로의 연간 활동을 공유하는 행사이다. 이상의 문헌을 정리하 는 과정에서 제작에 참여한 개인, 관련 단체와 인터뷰 조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결망의 기준로 삼은 협업활동은 특정 시점에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일회성 조사에 따른 정보 누락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2 년(2014~2016년)의 기록3)을 시각적 범위로 삼았다.

    습득한 원 자료는 사회연결망분석을 위하여 Table 1과 같이 가공하였다. 마실통신에 소개된 활동을 각개의 이 벤트로 정리한 후 2개 단체 이상 참여한 협업활동 분류, 활동 장소 및 참여 주체 선별, 키워드 추출을 통한 활동 유형화를 실시하였다.

    2.방법론: 사회연결망분석

    사회연결망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은 전체적 관 점을 견지하며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의 상호작용을 탐구하는 시스템적 접근(systematic approach)을 통해 행 위 개체의 독립적 속성(attribute)과 이들 사이의 구조적 패턴, 네트워크 특징과 같은 관계적 속성(relational property)을 분석 대상으로 삼는 방법론이다(Jang, 2007; Carley, 2003; Barnes and Harary, 1983). 연결망은 행위자 (node)와 관계(link)로 구성되며 이들의 조합에 의해 행위 자 간 이해, 교류 등을 그래프로 표현하여 사회 및 지역 구조의 특징, 갈등 관리, 구성별 영역성 분석 등을 시행 할 수 있다(Kim, 2009). 본 연구에서는 연결정도, 중심성, 집중도 분석을 사이람(Cyram) 사의 넷마이너(NetMiner v.4.2) 프로그램을 사용해 실시하였다.

    연결정도(degree)는 노드에 속해있는 링크 수를 의미하 며, 인접 가능한 노드 수 대비 이웃점의 양을 통해 개별 노드의 연결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을 측정하였다. 연결 방향이 존재하는 경우 내향성(in-degree)과 외향성 (out-degree)으로 구분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협업활동에서 주체 단체의 의미를 반영하여 내향성 연결정도 중심성을 채택하였다.

    매개 중심성(betweness centrality)은 한 노드가 다른 모 든 노드 간의 측지 경로(geodesic path)에 등장하는 횟수 를 기준으로 측정하였다(Son, 1995). 해당 노드가 다른 노드 쌍 간의 경로에 많이 나타날수록 높은 매개중심성 값을 지닌다. 이 값이 높다는 것은 참여단체의 관계를 이어주는 통로, 즉 집단의 협업활동을 촉매하는 중재자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근접 중심성(closeness centrality)은 연결정도 중심성과 달리 직접 연결뿐 아니라 간접 연결 점까지 포함된 개념 으로,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의 거리(distance)의 합에 역을 취한 값을 곱하여 계산된다.

    집중도(Centralization)는 지수(index)로 표현되며, 개별 노드가 지닌 각 중심성 값의 분산(variability)으로 계산한 다. 집중도 지수가 높다는 것은 해당 네트워크에서 링크 가 소수의 노드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III.공동체 활동의 사회연결망 분석결과

    1.협업단체 빈도 및 협업활동 유형

    가.협업활동 참여단체 빈도

    최근 2년 홍동 지역에서 벌어진 공동체 활동으로 총 226가지를 추출하였으며 이중 161개(71.2%)의 활동이 주 체단체와 응답단체로 구성된 협업활동으로 나타났다.

    협업활동에 조사된 단체(조직)는 총 75개로, 주체 또 는 응답단체로 총 324회(중복포함) 참여한 것으로 나타 났다(Table 2).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마을활력소’는 38 회(11.7%)를 참여하면서 홍동 지역공동체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이어 ‘밝맑도서관’(29회, 8.9%), ‘홍성우 리마을의료생협’(20회, 6.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 기서 상위 24개 단체(중복 감안 상위 15순위)가 전체 참 여빈도의 80.3%를 나타냈다.

    나.협업활동 유형화

    홍동 지역의 협업활동은 Table 3과 같이 ‘교육 (Educaton)’ 유형, ‘교류(Socializing)’ 유형, ‘회의·토론 (Meeting)’ 유형, ‘문화(Culture)’ 유형, ‘행사(Event)’ 유형, ‘노동(Labor)’ 유형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교육 활동(26.1%)에는 지역학 교와 연계된 방과후 수업뿐 아니라 다양한 주민의 관심 과 필요를 바탕으로 취미부터 전문분야에 이르기까지 정 기강좌, 특강, 워크숍과 같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 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귀농귀촌인의 구성비가 높고 다양한 성격의 단체가 밀집한 지역의 특성 상 친목 모 임, 동아리, 공동 답사, 봉사활동 등의 교류 활동(23%)이 높은 비중으로 나타났다. 회의·토론 활동(15.5%)이 세 번 째 비중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생활과 밀접한 지역 현안 을 지역 단체 간 공동으로 논의하는 자리가 풍부한 것을 반영하고 있다. 문화(14.3%) 및 행사(10.6%) 활동은 앞선 활동들이 형식과 규모를 갖춘 형태로 구체화된 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노동 유형(10.6%)의 경우, 농업이 지닌 시기적 특성(농번기), 상대적으로 열악한 서 비스·기술 영역(집수리 등)의 결핍 등 농촌 지역의 특수 성을 반영한다.

    2.협업활동 연결망 구조 및 유형별 집중도

    가.협업활동 연결망 구조

    이상에서 추출한 협업활동 참여 단체(node)와 협업활 동량(link)을 활용하여 Figure 1과 같은 연결망을 도출하 였다. 화살표로 표현되는 연결의 방식은 노드를 기준으 로 내향성과 외향성으로 구분되는데, 활동의 주체 단체 (A)에 특정 단체(B)가 협력했을 경우 A단체는 외향성 연 결정도, B단체는 내향성 연결정도 값을 갖는다. 본 연 구에서는 내향성 연결정도가 높은 단체가 공동체 협업활 동의 연결성에 높은 기여도를 나타냄으로 노드 크기와 화살표의 방향은 내향성 연결정도(in-degree) 값에, 선의 굵기는 협업활동 수에 비례하도록 분석하였다.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통해 협업 활동(단체 간 연결이 있는 경 우)만을 입력하였기 때문에 고립점은 없는 것으로 표현 되었다.

    2년간 마실통신에 나타난 홍동 지역의 협업활동(161 회)의 연결정도((Average Degree)는 평균 3.24회로 나타났 으며, 이중 총 28회(17회의 내향성 연결과 11회의 외향 성 연결)의 연결값을 지닌 마을활력소가 가장 높은 연결 정도 중심성을 보였다(Figure 2). 이어 밝맑도서관(21회), 홍성여성농업인센터(12회),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11회) 가 10회 이상의 연결정도를 지닌 중심단체로 분석되었다 (Figure 2). 각 노드(단체)가 지닌 내향성 및 외향성 연결 정도 중심성 값의 구성에 따라 종류(node type)4)를 구분 할 수 있는데, 협업활동에 참여한 총 75개 단체 중 보통 (ordinary) 유형(Figure 2의 원 표기) 22개(29.3%), 송신 (transmitter) 유형 21개(28%), 수신(receiver) 유형(네모 표 기) 27개(36%), 전달(carrier) 유형 5개(6.7%)로 나타났다.

    나.유형별 연결망 집중도 비교

    앞서 분류한 유형별 연결망 특성을 분석하면 Table 4 와 같다. 가장 많은 단체의 참여가 나타난 유형은 교육 활동(33개)으로 나타났다. 특히 근접 집중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홍동 지역 내 강의실, 도서관, 체험·학 습 현장 등 교육 활동이 가능한 장소가 밀집해 있고, 단 체 간 협업 방식 중 교육 프로그램의 비중이 높음을 의 미한다.

    교류 활동의 경우 전체 연결망 대비 50.67%를 차지하 며 가장 높은 포괄성을 나타냈으나 동시에 상대적으로 매개 집중도는 낮은(4순위) 특성을 보였다. 이는 다수의 단체가 교류 활동에 참여하지만 특정 단체를 연결고리 (매개자)로 삼아 묶여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즉 다양한 방식의 교류 활동이 네트워크 전반에 고루 분포함을 의 미한다.

    연결정도 집중도가 가장 높은 유형은 회의토론 활동 으로 나타났다. 연결정도 집중도는 개별 노드의 연결정 도를 통해 도출되는데, 공동의 논의가 필요한 지역 현안 을 발굴하고 회의토론 활동에 참여(협업)하는 주체가 명 확하기 때문이다. 또한 복수의 단체가 사무실 및 활동장 소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아 일상적 논의가 수월한 환경 도 작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행사 활동 유형의 매개 집중도가 가장 높 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결정도 집중도와 마찬가지로 매 개 중심성이 높은 단체를 통해 행사 활동의 협업이 연결 되는 것이다. 이는 행사라는 활동의 특성 상 기획부터 운영까지 참여할 수 있는 종합적 역량을 갖춘 단체가 지 역에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3.연결망 핵심 단체 분석

    가.중심성 분석을 통한 핵심단체 도출

    홍동 지역 공동체 협업활동의 핵심단체를 도출하기 위하여 각 단체별 연결정도 중심성과 매개 중심성을 활 동 유형별로 분석한 후 지수화하여 합산하였다. 여기서 근접 중심성이 누락되었는데, 이는 연결정도 중심성의 순서와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었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 중심성 지수는 연결 정도를 인접 관계만 볼 것인가 또는 간접 관계를 포함한 거리 개념을 적용할 것인가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데, 본 연구의 유형별 연결망 분석 결과 몇몇 특정 단체 중심성 값의 영향력이 높기 때문에 유형 별 연결정도 집중도와 근접 집중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단체 간 중심성 순위 차이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다.

    우선 연결정도 중심성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마을활력 소, 밝맑도서관, 홍동중학교, 문당환경농업교육관, 홍성여 성농업인센터(이상 5단체)가 0.2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 다. 이를 협업활동 빈도조사 결과와 비교해보면, 홍동중 학교가 빈도 7순위에서 연결정도 중심성 기준 3순위로 상승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반면 빈도 3순위였던 홍성 우리마을의료생협의 연결정도 중심성은 낮게 분석된 점 (12순위)이 대조적이다. 여기서 Figure 3의 그래프가 각 협업활동 영역별에서 도출한 중심성 값을 도합한 것임을 고려할 때,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의 경우 회의토론, 행 사, 노동에서 없거나 미비한 연결정도를 보인 것이 영향 을 끼쳤기 때문이다. 반면 홍동중학교는 문화와 행사 부 분에서 높은 연결정도 중심성을 나타냈다. 이는 홍동중 학교가 보유한 공연 시설(해누리관)이 지역 공동체 협업 활동에 유용하게 활용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매개 중심성의 단체별 비교는 Figure 4와 같다. 연결정 도 중심성과 마찬가지로 마을활력소가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으며, 홍성여성농업인센터, 밝맑도서관, 홍성우리 마을의료생협(이상 4개 단체)이 0.02 이상으로 나타나 홍 동 지역 공동체 협업활동을 서로 이어주고 있음을 확인 하였다. 역시 협업활동 빈도결과와 비교해 살펴보면, 홍 성여성농업인센터의 순위 상승(빈도 4순위에서 매개 중 심성 2순위)이 특징적이다. 이는 앞서 가장 높은 매개 집중도를 나타낸 행사 활동 유형에서 높은 중심성 지수 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연결정도와 매개 중심성을 중첩하여 홍동 지역 공동체 협업활동의 핵심단체를 도출하면 Figure 5와 같다. 두 가지 중심성 지수는 양의 상관 관계 (R2=0.684)를 보이고 있으며, 연결정도 중심성 0.3 이하, 매개 연결정도 중심성 0.02 이하 영역에 대부분 단체가 분포함을 볼 수 있다. 이 영역을 벗어나 높은 값을 지닌, 즉 상대적으로 두 가지 중심성을 고루 갖춘 6개 단체(마 을활력소, 밝맑도서관, 홍성여성농업인센터, 홍동중학교, 문당환경농업교육관,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를 홍동 지 역 공동체 협업활동의 핵심단체로 도출하였다. 다만 차 원이 다른 양 축(중심성)의 값을 절대적으로 비교할 수 없기에 6개 단체 간 순위를 결정할 수 없다. 그럼에도 추세선의 기울기를 활용하여 연결정도와 매개 중심성 중 상대적으로 우세한 특성을 유추할 수 있다. 도출된 핵심 단체 중 문당환경농업교육관과 홍동중학교는 상대적으로 연결정도 중심성이 높은 단체, 홍성여성농업인센터와 홍 성우리마을의료생협은 매개 중심성이 높은 단체, 마을활 력소와 밝맑도서관은 두 가지 중심성을 모두 갖춘 중심 단체임을 의미한다.

    다.협업활동의 지리적 분포

    보편적으로 농촌에서 ‘공동체’는 근린 생활 공간을 공 유하는 ‘마을’을 지리적 영역으로 삼으며(Choi, 2009), 지 역개발 측면에서 행정 구역 단위를 공동체 경계의 기준 으로 사용한다(Park, 2012; Kim et al., 2006). 본 연구의 대상인 홍동 지역은 풀무학교 개교(1958년) 이후 농촌 지역 공동체 형성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 문에 풀무학교가 위치한 홍동면 일대를 중심으로 친환경 농업 전파, 생활협동조합 설립 등과 같은 활동이 발전하 였으며 오늘날까지 홍동이라는 지명이 통용되고 있다. 그러나 2000년 이후 급속히 증가한 귀농귀촌인의 유입 과 신규 기관·단체의 등장, 이에 따른 지역 내 관심과 활동의 다양화는 홍동면 중심지(갓골 지역)뿐 아니라 인 접한 장곡면, 홍성읍 등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본 연 구에서 분석한 협업활동의 참여 단체 및 활동 장소 또한 행정적 경계를 넘나드는 지리적 분포를 나타냈다(Figure 6).

    도시 지역에 비하여 농촌의 경우 주민들이 한 장소에 모여 교육, 회의, 행사 등 협업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물 리적 공간이 부족하다. 때문에 면사무소, 학교 체육관, 마을회관, 지역 식당 또는 까페와 같은 편의 시설과 공 원, 운동장, 마을 골목 및 공터 등과 같은 외부 공간의 범용적 사용이 높다.

    이러한 경향은 본 연구의 협업활동의 장소적 특성으 로도 나타났는데, 특히 갓골 중심지에 위치한 공유 공간 (시설)의 복합적 활용이 두드러졌다. 앞서 도출한 6개의 핵심 단체 모두 지역민을 위한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하 고 있으며 자유로운 방문 또는 공간 대여가 용이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마을활력소, 밝맑도서관의 경우 복수의 지역 단체가 사무실 및 회의실을 함께 건물을 사용하며 협업활동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홍성우리마을의료 생협은 의료 기관임에도 협동조합식 운영에 따라 조합원 총회, 건강 교육 프로그램, 지역 복지서비스 등 지역 내 다양한 단체와의 협업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지역의 물리적 환경 변화는 공동체 협업 활동 의 양적, 지리적 확산을 촉진시킨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협업활동 중 위치 정보가 확인된 장소는 총 54곳으로, 홍동면 29곳(갓골 24, 면 내 5), 홍성읍 13곳, 장곡면 6곳, 광천읍, 내포신도시, 충청남도 내가 각 2곳씩으로 조사되 었다. 풀무학교 졸업생 및 귀농귀촌인이 주축이 되어 장 곡면에 설립한 농장, 홍동면에 위치한 단체 간 공동 행 사 장소로 홍성읍 문화시설과 복개주차장의 활용, 내포 신도시(홍북면)에 위치한 충남도청 및 충남농업기술원(예 산군)과 시행 중인 협력사업 등의 사례를 통해 홍동 지 역공동체의 협업활동 네트워크가 지리적으로 홍동면에 국한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IV.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충남 홍성군 홍동 지역의 농촌 공동체 협 업활동을 대상으로 사회연결망분석을 시행하였다.

    최근 2년간 지역 소식지에 나타난 226개 활동 중 71.2%(161개)가 협업활동으로 75개 단체가 참여한 것으 로 나타났다. 협업활동의 유형은 교육(26.1%), 교류(23%), 회의토론(15.5%), 문화(14.3%), 행사(10.6%), 노동(10.6%) 활동 순으로 나타났다.

    홍동 지역의 협업활동 연결정도는 평균 3.24회이며 최 대 연결정도 중심성을 지닌 마을활력소를 비롯해 밝맑도 서관, 홍성여성농업인센터,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이 10회 이상의 연결정도 중심성을 나타냈다.

    협업활동 유형별 연결망 특성을 살펴보면, 교류 활동 이 전체 연결망의 절반(50.7%)을 차지하며 높은 포괄성 을 보였다. 근접 집중도는 교육 활동에서 가장 높았는데, 이는 취미 학습부터 정기강좌, 특강, 워크숍과 같은 다양 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단체 간 직간접 연결이 이루어졌음을 나타낸다. 연결정도 집중도는 회의토론 활 동에서 가장 높았으며 홍동 지역에 조성되어 있는 공유 공간(시설)이 협업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었음을 나타낸다. 행사 활동의 경우 매개 집중도가 가장 높았으며 이는 농 촌 지역 단체 간 협업을 리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중 심단체의 존재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협업활동에 참여한 개별 단체의 연결정도 및 매개 중 심성 지수 분석 결과 마을활력소, 밝맑도서관, 홍성여성 농업인센터, 홍동중학교, 문당환경농업교육관, 홍성우리 마을의료생협(이상 6개 단체)이 홍동 지역 협업활동 연 결망의 핵심 단체로 도출되었다. 이들은 홍동면 중심지 에 밀접한 곳에 위치5)하고 있으며 단체 본연의 활동을 지역 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시행하는 공통점을 지닌다. 때문에 보유한 시설을 지역주민 뿐 아니라 방문 객 등 외부인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간(시설) 을 개방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협업활동 연결망의 지리적 분포는 행정 구역에 국한 되지 않고 홍동면을 중심으로 인근 홍성읍, 장곡면, 광천 읍, 홍북면, 충청남도 내를 포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부에 알려져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지칭인 ‘홍 동 마을’ 또는 ‘홍동 공동체’에서 예상되는 영역적 범위 를 넘어선다.

    본 연구는 농촌 지역 사회에서 소식지를 통해 공유되 는 주민 활동이 어떠한 단체를 통해, 어느 장소에서, 어 떠한 유형으로 서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지 밝히기 위 하여 네트워크 구조, 활동 유형별 집중도, 참여단체별 중 심성 특성을 사회연결망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그 결 과 연구 대상지인 홍동 지역 공동체에서는 일상적 친목 교류뿐 아니라 지역 학생 및 주민 교육, 환경문제 등 지 역 현안의 공동 논의, 공연 전시 등 문화적 교류, 지역 축제, 농업 및 농촌 경관 개선을 위한 노동 공유 등의 활동이 단체 간 협업을 통해 연결망을 구축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단순 빈도가 아닌 협업활동의 유형별 중심성 지수를 분석하여 지역 단체 간 연대의 관계 구조 를 파악하고 중심에 있는 핵심단체를 도출하였다. 이는 농촌 사회의 주민 협력 활동 이해 및 공동체 활성화 전 략 수립의 기초 연구로서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 결과는 지역 소식지(마실통신) 자료에 국한하 여 분석되었기 때문에 소식지에 기록되지 않은 단체의 활동과 연결성이 누락된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지 역 공동체 형성 및 변천 과정과 지역민 구성(원주민과 이주민, 청년과 기성 세대, 농업인과 비농업인 등)의 특 성 등이 반영된 후속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Figure

    KSRP-23-9_F1.gif

    Network Spring Map of Collaborative Activity in Hong-Dong Community

    KSRP-23-9_F2.gif

    Degree Centrality Concentirc Map of Organization participated in Collaborative Activities

    KSRP-23-9_F3.gif

    Degree Centrality Ranking of Organization

    KSRP-23-9_F4.gif

    Betweenness Centrality Ranking of Organization

    KSRP-23-9_F5.gif

    Core Organization Scatterplot of Degree and Betweenness Centrality

    KSRP-23-9_F6.gif

    Geographical Distribution of Collaborative Activity Network

    Table

    Data Collect and Processing

    List of Organization participated in Collaborative Activities

    Classification of Collaborative Activities

    Centralization Analysis of Collaborative Activity Classification

    Reference

    1. Barnes J A , Harary F (1983) Graph theory in network analysis , Social Network, Vol.5 ; pp.235-244
    2. Carley K M (2003) Dynamic Social Network Modelling and Analysis: Workshop Summary and Paper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3. Choi S H (2009) A Study on the Building of Regional Village Community , K-G Association For Social Scuences, Vol.19 (1) ; pp. 237-268
    4. Gu J I (2014) Maeul Mandulgi Network, Center of Urban Regeneration(KRIHS),
    5. Ha M E (2013) A Study on Changing Process of Community and Spatial Structure by Rural Development Project,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6. Jang E S (2007) The Reconstitution of the Geographical Thinking on the Basis of System Thinking ,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Vol.15 (1) ; pp. 77-92
    7. Jeong S H , Jeoung H Y (2012) The Urban-rural Interchange of Local Residents: In case of the Taniguchi village of Yamagata Prefecture in Japan , Journal of Photo Geography, Vol.22 (1) ; pp. 133-142
    8. Kim J S , Lim J E (2015) The Social Economy in Rural Korea and the Policy Direction,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9. Kim J S , Oh N W , Kim K I (2016) Pluriactivities of Family Farms in Rural Korea,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10. Kim K H (2015) Formation and Progress of Hongdong Organic Agriculture Community with Focus on the Capability Approach: A Case Study of Munsan Village , The Journal of Rural Society, Vol.25 (2) ; pp. 57-89
    11. Kim S J (2009) A Study on the Practical Strategies for Community Building, Ph. D. Dissertation, Anyang University,
    12. Kim T G , Lee S K (2014) A Study on Affecting Factor-Construction of Collaborative Planning Process and Effect on Comprehensive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 ,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of Rural Planning, Vol.20 (2) ; pp. 23-43
    13. Kim Y R , Park S H , Lee D P , Sung J I , Shin E J , Choi K E (2006) Sustainable Development Strategies for Korea's Rural Economy,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14. Lee E J (2009) The Status of 'Region' in Sociological Researches , Korean Regional Sociology, Vol.10 (2) ; pp. 5-30
    15. Liepins R (2000) Exploring Rurality Through community: Discourses, Practices and Spaces Shaping Australian and New Zealand Rural communities , Journal of Rural Studies, Vol.16 ; pp.325-341
    16. Park B G (2012) Looking for More Space-sensitive Korean Studies , The Korean Geographlcal Society, Vol.47 (1) ; pp. 37-59
    17. Park S W , Jin S A (2016) From Eco-agriculture to Mission of International Relationship: Hongdong Village in Chungnam , Science & Technology, Vol.213 ; pp.38-45
    18. Shin J H (2011) A Study on the Process of Community Building, Master Thesis, Gangnam University,
    19. Son D W (1995) Social Network Analysis, Kyungmoonsa,
    20. Wasserman S , Faust K (1994) Social Network analysis,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