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8857(Print)
ISSN : 2288-9493(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23 No.1 pp.165-174
DOI : https://doi.org/10.7851/ksrp.2017.23.1.165

A Case Study on Rural Landscape Management based on the Resident Participation in Osaka Prefecture, Japan

Jin-Wook Park, Yoo-Jick Lee
Faculty of Horticulture and Landscaping,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epartment of Landscape Architecture, Pusan National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 Lee, Yoo-Jick 055-350-5404lee@pusan.ac.kr
January 16, 2017 January 25, 2017 February 22, 2017

Abstract

Four requirements for the operating and supporting system for sustainable landscape management will be discussed through this paper. The requirements are based on multiple case studies on the structure and the process of development of three organizations that have been contributing to the sustainable rural landscape management in Japan since 1989. The first requirement is that the residents should recognize regional problems and voluntarily organize a group which can properly deal with the problems. Secondly, members of the organization should have a solid grasp of the goal of their activities (or founding principal of the organization) and share it among themselves. Founding principal should include the history of natural circulation system in the area, cultural features and a future plan in association with human resources. Thirdly, the administration of the organization should be separated from the founder, the residents. The administration, such as business promotion, becomes more effective when consigned to a separate entity, not to the residents. Lastly, the interaction among separate entities is crucial to promote diverse activities for the local landscape management. The administrators and experts need to cooperate to draw a precise conclusion regarding the way of interaction. These requirements drawn from the Japanese case studies should be localized to the Korean circumstances for further adoption.


지역 주민 주체의 농촌지역 경관관리 사례 연구
- 일본 오사카부를 중심으로 -

박 진욱, 이 유직
대구가톨릭대학교 환경원예조경학부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Pusan National University

    I.서 론

    최근 경관에 대한 국민적 관심증대와 더불어 양호한 경관의 보전과 창출을 위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이 추진 되고 있다. 특히 국가 차원에서도 2007년 경관법 제정, 2013년 개정 및 2015년 7월 제1차 경관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경관에 대한 관 심은 도시지역 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에서도 증대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06년 농촌경관개선종합대책을 수립하였으며, 2008년에는 ‘농어촌경관계획 수립 및 경 관관리 업무 편람’을 발간하였다. 2009년에는 농어촌정 비법에 경관 조항을 신설하여 농어촌 지역개발 사업 시 경관계획 수립의 근거를 확립하였고, 2010년에는 경관관 리 지원 방안 마련, 2011년 5감 경관 종합대책을 통해 농어촌의 다원적 가치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다.

    그리고 농어촌지역개발 사업에서는 주민수요를 반영 한 주민참여형 상향식 개발이 추진되고 있어, 농어촌지 역 개발 사업에서 수립되는 경관계획도 주민참여형으로 수립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농촌경관은 생산경관과 생활경관이 공존하고 있어, 농업생산 활동 등의 일상생 활 속에서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함으로 계획단계에서부 터 주민참여가 필수적이며, 이는 사업 종료 후에도 지속 적인 경관 관리가 유지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준다.

    농촌경관의 관리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주신하 (2008)는 제도적 관점에서 농촌지역 경관보전을 위한 정 책제안을 하였으며, 주신하 등(2008)은 농촌경관계획 수 립 기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신지훈(2012)은 농촌 경관 보전 관리를 위한 경관사업의 도입 방안을 제안하 였다. 이정원 등(2010)은 경관맵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주민참여에 의한 지역 경관자원조사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김혜민(2006)은 산청 남사 전통테마 마을 을 대상으로 농촌마을개발사업의 추진과 주민참여에 관 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양용석 등(2006)은 주민참여에 의 한 친수공간 유지관리활동에 관한 일본 사례를 분석하고 있다. 또한 농촌정비사업에서 주민참여를 위한 행정의 역할에 대한 연구(양용석, 2006)와 주민참여를 통한 농촌 중심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오형은, 김용근 2015),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의 주민참여 촉진 방안에 관한 연 구(오형은, 2015), 농촌경관의 관리 주체에 대한 인식비 교(이유직 등 2015)에 관한 연구 및 효율적 농어촌경관 관리를 위해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추진 시에 주민역량 강화 사업에서 경관을 주제로 한 지역 공동체 정신을 함 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선의 필요성 (이유직, 2015) 제 안 등 농촌경관 보전을 위한 정책적 제안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주민참여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주민 참여를 통한 농촌지역 경관관리 및 중심지활성화 사업에 대한 연구는 2000년 초반부터 그 중요성이 인식되어 지 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주로 계획단계어서의 효율적 인 주민참여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 종 료 후의 경관관리 활동의 지속성 유지에 초점을 둔 연구 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지속적 경관관리의 실천적 주 민참여 방안 및 지원체계에 관한 연구를 위해서는 모니 터닝을 통해 장기간에 걸친 데이터 구축이 필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계획 수립 후에 10년 이상 주민참여를 통한 경관관리가 지속되고 있는 사례가 많지 않다. 향후, 농촌지역의 지속적인 경관관리를 위해서는 주민중심의 경관관리 활동 체제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관리활동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속적으로 경관 관리를 추진하고 있는 일본사례를 대상으로 활동단체의 성립 배경, 발전과정, 주요 활동내용, 외부지원 등을 분 석함으로서 지역 주민 주체의 지속가능한 경관관리를 위 한 체제 구축과 운영방안 및 지원 체제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II.연구방법

    가.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의 지속가능한 경관관리를 위 한 운영체제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서, 지역 주 민이 주체가 되어 15년 이상 지속적으로 경관관리 활동 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부 등으로부터 경관관리 활동 우 수사례로 인정받은 단체 3곳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 였다.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한 주민참여에 관한 사례연구를 살펴보면, 단체의 결성 배경, 주요활동, 행정지원 등에 관하여 시간 흐름에 따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있 다(Oh 2015, Park 2015). 본 연구에서도 다른 특성을 가 진 단체를 동일한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보다 3개 단체를 대상으로 단체의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활동 내용을 시간 흐름에 따라 살펴봄으로서, 각 단체가 지속적으로 활동 을 추진하게 된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 의 대상이 농촌경관이라는 공공재를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는 단체임을 고려하여 행정, 전문가, 활동자금 등, 단 체 내부와 더불어 외부단체와의 연대 유무 등을 중심으 로 지속성에 기여하고 있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사는 문헌분석과 일대일 면담으로 진행하였다. 일대 일 면담은 7월 3일부터 6일까지 현지를 방문하여 실시하 였으며, 일대일 면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주요 내용에 대한 질의사항을 전자메일로 사전 발송하였다. 문헌분석은 각 단체의 전반적인 활동내용과 더불어 성립배경, 발달과정, 주요활동 내용, 외부지원 및 협력 체계 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나.대상지 개요

    본 연구에서는 일본 오사카부(大阪府)를 대상으로 15 년 이상 농촌경관 보전활동을 추진해 온 카나오카마찌즈 쿠리추진협의회(金岡まちづくり推進協議会), 잇칭클럽 (いっちんクラブ), 코노야마보전클럽(神於山保全クラ ブ) 등 3개 단체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카나오카마찌즈쿠리추진협의회는 오사카부 사카이시 카나오카쵸(堺市金岡町)에서 농지보전활동을 중심으로 마을만들기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단체로서 1996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2007년에는 일본 농림수산성이 추진한 풍요로운 마을만들기 전국표 창사업(豊かなむらづくり全国表彰事業)에서 농림수산 대신상을 수상하였다.

    잇칭클럽은 사카이시(堺市) 도시공원인 사카이시젠후 레아이노모리(堺自然ふれあいの森)의 조성과정에서 사 토야마형 공원 관리1)를 위해 결성된 단체로서, 2002년부 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잇칭클 럽은 2011년 오사카부 미도리 공로상(大阪府みどりの功 労賞), 2014년에는 미도리 애호(みどりの愛護) 공로자 국토교통대신 표창을 수상하는 등 그 활동이 높게 평가 받고 있다.

    코노야마보전클럽은 2001년에 결성되어 키시와다시(岸 和田市)에 위치한 코노야마(神於山) 일대의 보전활동을 현재까지 추진해 온 단체로서, 2007년에 NPO인증을 받 았으며, 시의 지원 하에 지속적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Table 1Figure 1

    III.결과분석

    1.카나오카 마찌즈쿠리 추진협의회

    카나오카 마찌즈쿠리 추진협의회의는 1996년 도시개 발로 인해 마을 내 농지가 감소하자 당시 40대 중년층이 모여 마을의 미래상을 고민하고 논의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단체는 1996년 1999년까지 마을 문제에 대하여 자유 롭게 토론하는 모임을 가지다가, 2001년에 토의를 걸쳐 카나오카마찌즈쿠리의 모임(金岡まちづくりの会)을 결 성하였다. 이때, 사카이시 마을만들기지원과와 연대가 구 축되었다. 그 후, 지역 내의 자치협의회, JA카나오카협력 회, 마을 내에 위치한 3개 저수지의 수리연합 등을 포함 하는 마찌즈쿠리 추진협의회를 결성함과 동시에 인근 대 학 및 행정과의 협력체제를 확립하였다. 행정은 농업과 관련된 오사카부 농정실 및 사카이시 농정부와 마을만들 기를 담당하는 사카이시 마찌즈쿠리 지원과와의 협력 체 제가 구축되었다. 현재는 내부 조직이 생활부와 농업부 로 나누어져 활동하고 있다(figure 2).

    활동조직 구축과 더불어 오사카부의 오아시스정비사 업설명회, 선진사례 학습회, 농지 관련 학습회 등에 참여 하여 지역 전체에 대한 과제를 공유하기 시작했으며, 구 체적으로 마을만들기 계획을 수립하였다. 마을만들기 계 획수립에 있어서는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향후 마을의 토지이용 의향에 대하여 설문조사 및 주민설명회를 실시 하였으며, 설문조사는 농가 및 비농가로 구분하여 실시 하여 마을 구성원 전체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특히, 향후 마을을 이끌고 나아갈 중학생들에게도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마을만들기 이념과 토 지이용 비전을 작성하였다. 마을만들기 이념은 첫째, 풍 부한 지역주민의 개성, 능력을 모으고 활용하여 모두가 지역을 운영해 나가자. 둘째, 지역의 보물을 지키고, 마 을 개성을 계속 발전시켜나가자. 셋째, 농지를 정비하고, 삶을 지탱하는 도시적 이용에 대응하자. 넷째, 다음세대 를 이끌고 나갈 어린이를 지역 인재와 환경을 활용하여 육성하자. 다섯째, 시대변화와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체 제를 만들자로, 지역 개성을 활용함과 동시에 시대적 변 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계, 마을을 이끌어 나갈 젊은 세대 양성을 고려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토지이용 구상은 마을 전체를 6개 구역으로 구분 하여 각 구역별로 미래상을 제시하고 있다(Figure 4). 이 념과 토지이용 구상은 주민들의 협의를 통해 이끌어 낸 것으로 법적 강제성은 없으나, 주민들의 협의를 통해 이 끌어 냈다는 점과 주민들 스스로가 이를 지키기 위해 노 력하고 있다는 점은 지속가능한 농촌지역 경관관리에 있 어 매우 중요한 시사점이다.

    주요활동 내용은 지역주민에게 농지 보전의 중요성과 장점을 알리기 위하여, 모내기, 수확제, 코스모스 식재, 유휴농지를 활용한 시민농원 등 다양한 활동을 현재까지 추진하고 있다(Figure 3). 특히, 코스모스 식재는 마을 내 의 중학교 교내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추진함으로서, 학 생들이 마을만들기 사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관심을 증대하고 애 향심을 고양하고 있으며, 이는 후속세대 양성으로 이어 지고 있다.

    운영에 필요한 활동자금은 외부지원을 받지 않고, 일 반인을 대상으로 한 벼농사 체험 및 시민농원 운영을 통 해 자체적으로 충당하고 있다. 벼농사체험은 지역 내의 비농가를 대상으로 모내기, 수확 등의 벼농사에 관한 체 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간회원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농원도 마을 내 유휴농지를 이용하여 연간회원제로 운영하여 회원들에게 받은 회비 중 경비를 제외한 전부 를 활동자금으로 활용하고 있다.Figure 4

    2.잇칭클럽

    잇칭클럽은 사카이시 사토야마 공원조성사업과 연계 하여 결성되었다. 사카이시는 1991년부터 1992년까지 공 원묘지 확장을 위해 시의 남부 구릉지역에 17.2ha의 부 지를 확보하였으나, 이 후 사업이 답보 상태에 접어들었 다. 사카이시는 2000년에 부지활용에 대한 방침을 자연 환경보전으로 변경하고, 이듬해인 2001년에 후레아이노 모리(ふれあいの森) 기본계획 및 설계에 착수함과 동시 에 대학, 행정, 기술적 전문가, 시민대표로 구성된 ‘후레 아이모리 관리운영에 관한 검토회’를 설치하였고, 2002 년에 후레아이노모리 관리준비 위원회로 명칭이 변경하 였다. 잇칭클럽은 이때 참가한 30명의 시민들이 주축이 되어 2005년 6월에 설립한 단체로, 2009년 2월에는 NPO 법인이 되었다. 그 후, 지속적인 활동을 인정받아 2011 년 오사카부 미도리 공로상(大阪府みどりの功労賞), 2014년에는 미도리 애호(みどりの愛護) 공로자 국토교 통대신 표창을 받았다. 2016년 현재 회원수는 77명이며, 이중 가족회원은 3명이다. 현재는 조성된 공원의 지정관 리자의 한 축으로서 공원 운영관리에 직접 참여하고 있 다. 최근에는 사카이시 남부구릉지의 사토야마를 대상으 로 자연환경 보전 및 활용, 숲학교 운영 등 시민에게 환 경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역주민과 협동하여 사토 야마 문화 계승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그림 5는 잇칭클럽의 결성과정을 4단계로 정리한 것 이다. 스텝1은 사카이시가 사토야마형 공원 조성 계획함 께 추진한 ‘관리운영준비 위원회’에서 출발한 단체로서 행정과 대학의 교수가 총괄기획가로서 주도하여 위원회 를 모집하였다. 스텝2는 참여주민들이 3그룹으로 나뉘어 활동을 시작한 단계로서, 조사반의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식생조사 등을 수행하였고, 기획반은 행정, 총괄기획가 등과 연락을 담당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 모 든 단체는 총괄기획가와 연결되며 모든 단체가 정기적인 운영회의를 개최하여 모든 사항을 결정하고 있다. 스텝3 에서는 잇칭클럽이 자립한 단계로서 체계화가 갖추어졌 다. 스텝4는 공원지정관리제도에 의한 지정관리자가 추 가되었으나, 현재 지정관리자는 잇칭클럽을 포함한 ‘후 레아이 파트너스’이다.

    사토야마형 공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농업 활동과 산림관리활동이 필요하다. 총괄기획가와 행정은 주민참가형 공원조성과 더불어 공원관리도 주민참여형으 로 실천하기 위해 주민으로 구성된 활동단체 결성을 유 도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스텝2에 해당하는 2002년 3월부터 월 1회 간격으로 워크샵을 개최하고, 공 원 내의 논 복원 등을 직접 주민들이 실천함으로서 경험 등을 쌓게 한 것이다. 또한, 잇칭클럽은 체계적인 공원관 리를 위해 전문가로부터 지속적으로 식물관리 등에 관한 조언을 받고 있다. 특히, 중요한 점은 잇칭클럽이 2005 년 NPO단체로 독립하기 까지 약 4년동안 지속적으로 총 괄기획가의 주도하에 역량강화를 추진해왔다는 점이다.

    잇칭클럽의 주요활동은 공원관리와 운영이다. 사토야 마형 공원운영을 위해서 ‘주변환경과의 연속성을 확보하 면서 자연환경의 보호, 활용, 복원을 도모하는 사토야마 를 보전하고, 놀이, 농, 학습, 식(食), 산책 등의 활동을 통한 사토야마 문화의 계승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설 정하고 구체적으로 공원 관리계획을 총괄기획가, 전문가 의 도움을 받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카나오카의 토지이 용 구상과 유사한 숲정비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관 리를 수행하고 있다(Figure 6). 주요 활동 내용은 식물 및 동물 조사 등의 조사 및 연구활동, 환경학습활동, 산 림관리활동, 농작업 체험활동, 자연공작 교실 운영 등의 관리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Figure 7). 활동을 위한 운 영자금은 초기에는 행정에서 담당하였으나, 현재는 지정 관리자가 됨으로서 시로부터 지급받는 관리비와 회원들 의 연회비 및 시민 환경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충당하고 있다.

    3.NPO법인 코노야마보전클럽

    키시와다시는 1998년에 ‘키시와다시 환경계획’의 일환 으로 ‘코노야마보전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이듬해인 1999년에 인재양성을 위해서 ‘코노야마 사토야마볼런티 어 강좌’를 개최하였다. 코노야마보전클럽은 제1기 수료 생이 자발적으로 2001년에 결성한 단체로서 2007년 4월 특정비영리활동법인이 되었다. 현재 약100명의 회원이 약 10ha의 사토야마 보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 으며, 2003년 설립된 ‘코노야마 보전활용 추진협의회’의 주축으로 활동하고 있다. ‘코노야마 보전활용 추진협의 회는 행정, 농업자, 임업자, 도시시민, 자원봉사자, 기업 등의 44개 단체로 구성되어 코노야마 보전활동을 추진하 고 있다.

    코노야마보전클럽은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산으로 사람과 접할 수 있는 장소로, 어린이들의 자연체험이나 환경학습이 가능한 장소로,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장소로, 자연을 재산으로서 다음세대에 계승할 수 있는 장소로 등 4가지 목표를 가지고 활동을 추진하 고 있다. 또한, 관리육성구역도를 작성하여 대상지역을 경계보전구역, 자연림, 죽림, 육성림, 보전활동다목적 공 간, 삼나무 및 편백림 등 6개 구역으로 구분하고 각 구 역별로 활동 목표와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있 다(Figure 8).

    이 단체의 주요 활동은 사토야마 볼런티어 육성, 산림 관리, 환경학습, 체험활동 등이며, 체험활동은 4개 초등 학교, 보육소 1곳, 어린이 단체 2곳 등과 연계하여 추진 하고 있다(Figure 9). 인근 학교 등과의 연계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경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함으로서 경관관 리활동이 다음세대로 이어지도록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미나미키시와다시(南岸和田市)의 사토야마 볼런티어육성 교육사업과 코노야마 보전활용 추진협의회 에 속한 기업의 숲관리 지도 및 위탁사업 등을 담당함으 로서 지속적인 후속세대를 양성하고 있다. 결국 행정이 초기에 육성한 인재가 후배를 직접 육성하는 것으로서 인재양성 측면에서 선순환하고 있는 것이다. 활동에 필 요한 자금은 연회비 및 지자체와 기업의 위탁사업을 통 해 자체적으로 충당하고 있다.

    4.고찰

    지금까지 살펴본 3개 단체에 활동 특성을 고찰해 보 면, 카나오카마치즈쿠리추진협의회는 주민들의 지역 미 래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하여 행정과 대학의 도움을 받 아 체계적이며, 구체적으로 마을만들기를 실천함으로서 농촌경관 보전을 추진하고 있는 사례이다. 주민의식조사 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을의 미래상을 토지이용비 전 형태로 작성하고 있다. 또한, 작성한 비전을 공유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지역 내의 자원을 활용한 농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더욱이, 설문조사 및 코스 모스 식재 등에서 알 수 있듯이 학교수업과의 연계를 통 해 마을 내 어린이 및 청소년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 도해 장래에 지역을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시민농원 운영 등을 통해 활동자금 마련과 더불어 비농 가 지역주민이 농지보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호 교류 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잇칭클럽은 행정이 시민참가형 사토야마 공원을 조성 하기 위하여 총괄기획가(대학교수)의 자문을 받아 주민 들을 모집하고 일정기간 지속적인 회의 실시를 계기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설립한 단체이다. 행정과 대학이 초기부터 시민들의 자발적 단체 구성과 성장을 유도하여 단체가 결성되었다. 약 4년이라는 기간 동안 주민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워크샵을 개최하는 등 총괄계 획가와 행정의 지속적인 노력이 큰 역할을 하였다고 사 료된다. 이 단체는 구체적인 활동목표를 설정하고 공원 내의 농업 생산공간 복원, 산림관리 등에 대하여 전문가 의 도움으로 꾸준히 경험과 지식을 축척하여 현재는 지 정관리자의 한 축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지정관리의 한 축이 됨으로서 활동을 위한 자금이 자체 적으로 마련되어 활동의 지속성이 보다 수월하게 확보되 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코노야마보전클럽은 행정이 장기적 관점에 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할 인재육성 교육프로그램 실시를 계기로 형성된 단체이다. 코노야마보전클럽도 4 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대상구역을 조닝하여 구역별 관리 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시의 육성프로그램 및 관리사 업을 위탁받아 수행함으로서 자체적으로 활동비를 마련 하여 활동의 지속성을 확보하고 있다. 더욱이, 지역 내 보육소, 초등학교 등과 연계하여 환경학습을 실시함으로 서 사토야마 문화의 계승 및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IV.결 론

    농촌지역에서 지속적인 경관관리 활동을 추진하고 있 는 3개 단체의 성립배경, 발전과정, 주요활동 내용 등을 분석하여 지속가능한 경관관리를 위한 운영체제 및 지원 체계에 관하여 도출한 시사점은 아래와 같다.

    첫째, 주민 스스로가 지역 문제에 대하여 인식하고 이 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인 행동을 취하고 있는 점이다. 3곳의 모두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단체를 결성하였다. 잇 칭클럽과 코노야마보전클럽의 경우, 행정에서 장기적 안 목을 가지고 경관관리를 위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프 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프로그 램 종료 후에 자립하였음을 알 수 있다. 자발적으로 참 여한 주민들은 기본적으로 지역에 대한 애착 등이 다른 주민들 보다 강하며, 경관관리 활동 등에 적극적이다. 따 라서 행정과 전문가는 주민들이 지역에 대한 문제점을 공유하고 스스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 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잇 칭클럽은 4년이라는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인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결성된 단체로서 행정과 전문가의 지원체계는 지속적인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둘째, 단체의 활동목표 또는 이념을 명확히 하고, 구 성원 모두가 이를 공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앞서 살펴본 3개 단체는 모두가 비전 및 활동목표를 수립하고 있다. 더욱이 비전 또는 활동목표를 살펴보면, 농촌지역 경관 을 단순히 시각적으로 표출되는 형상이 아닌, 농업 활동 등을 통한 자연 순환적 시스템 재구축과 역사와 문화 등 의 계승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지속적인 경관 관리 활동을 위해 환경학습, 인재육성 등 다음 세대와의 교류를 중시 여기고 있다. 향후 우리나라 농촌경관 계획 수립 등에 있어서도 지역의 자연환경, 역사, 문화 등을 고려한 지역 고유의 미래상 확립과 이를 구체적으로 실 천할 수 있는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 하다고 생각된 다.

    셋째, 각 사례를 살펴보면, 주민 스스로가 단체를 구 성한 후, 공원관리, 인재육성, 행정구역 내 사토야마 관 리 등 지자체로부터 다양한 사업을 위탁받아 수행함으로 서 단체가 자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됨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업 추진을 위해 협의회 등의 단체가 구성되나, 사업 종료 후에는 단체의 활동이 없어지는 경 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지속적인 경관관리 체계를 위 해서는 사업을 위한 단체 구성이 아닌,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발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조직 구성이 먼저 이루어 진 후, 이를 다양한 사업으로 지원하는 것이 바 람직하다고 생각된다.Table 2

    넷째, 다양한 주체가 상호 연계되어 다채로운 활동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례에서 각 단체는 주민들 중 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지역 내 학교, 기업, 대학, 행정 등 과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 동들이 지역의 경관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귀착되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역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주체 들과의 상호 연계는 활동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지역 활성화를 도모함으로, 다양한 주체와의 연계를 위 한 방안을 행정 및 전문가 등이 지원하는 하는 것이 필 요하다고 사료된다. 특히 지역 내 초, 중등학교 등과의 연계활동은 어린이들에게 지역 경관에 대한 관심을 증대 시키며, 다음세대의 경관관리 주체를 양성하는 좋은 방 법이라고 사료된다. 더욱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환경 체험 학습 등은 학부모 동반으로도 이어져 세대간 교류 도 확대된다

    본 연구는 일본의 사례를 분석을 통해 4가지 시사점 을 도출하였으나, 향후 농촌지역의 지속가능한 경관관리 를 위해서는 이를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적용시킬 수 있 는 방안 마련에 대한 추가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 된다.

    이 논문은 부산대학교 기본연구지원사업(2년)에 의 하여 연구되었음. This work was supported by a 2-Year Research Grant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Figure

    KSRP-23-165_F1.gif

    location

    KSRP-23-165_F2.gif

    process - community development (reconstruction of data from Yanagawa, 2006)

    KSRP-23-165_F3.gif

    Activities in association with Kanaoka Town Management Promotion Committee

    KSRP-23-165_F4.gif

    Concept of land use

    KSRP-23-165_F5.gif

    process - community development of Itting

    KSRP-23-165_F6.gif

    Map of forest management plan 2014

    KSRP-23-165_F7.gif

    Activities in association with Itting

    KSRP-23-165_F8.gif

    The map of management areas

    KSRP-23-165_F9.gif

    Activities in association with Konoyama Preservation Club

    Table

    Analysis target organization

    Major activities

    Reference

    1. (2006) Study on developmental process of city-planning activities initiated by residents in Kanaoka-cho, Sakai city , LRJ, Vol.69 (5) ; pp.751-756
    2. Kaga H. , Kojima E. , Shimomura Y. , Masuda N. (2009) A Study of piedmontconservation activities by civil groups registered withMino public piedmont conservation fund , LRJ, Vol.72 (5) ; pp.601-604
    3. Joo S-H. (2008) A proposal of rural landscapepolicy for preservation, formation and management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14 (4) ; pp.77-86
    4. Joo, Shin-Ha·Im, Seung-Bin (2008) A Study for rural landscape planning criteria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14 (4) ; pp.69-76
    5. Kim Hye-min (2006) A Study on the residents’ participation in the development process of rural villag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12 (3) ; pp.1-11
    6. Lee, Jeung-Won·Yoon, Jin-Ok·Im, Seung-Bin (2010) A Study on a research method measuring rural landscape resources by inhabitants participation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16 (4) ; pp.13-22
    7. Lee Y-J. (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general rural area development project for effectiverural landscape management , Journal of the KoreaLandscape Council, Vol.7 (2) ; pp.1-15
    8. Lee, Yoo-Jick·Jeong, Jae-Hyeon (2015) A comparative study on the perception between subjects for the improvements of rural landsape management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Vol.17 (4) ; pp.41-48
    9. Foresty and Fisheries in Japan, http://www.maff.go.jp/j/nousin/sigen/satochi/
    10. Oh H-E. (2015) A Study on PromotingParticipation of Residents in Rural DowntownRegeneration Project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of Rural Planning, Vol.21 (3) ; pp.47-58
    11. Oh, Hyung-Eun·Kim, Young-Geun (2015) The Activation Plan of an Agricultural Region through Resident Participation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ol.43 (5) ; pp.121-131
    12. Gu-Won Park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model of life-type tourism destination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21 (4) ; pp.139-155
    13. Shin J-H. (2010) A study on introducing the landscape project for conservation and improvement of rural landscap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16 (4) ; pp.77-86
    14. Yang Y.S. (2006) The Role of Administration for Residents’ Participation in Process of Rural Area Development Project , Journal of the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41 (3) ; pp.217-232
    15. Yang, Yong Seok·Kim, Sun Joo·Senga, Yutaro (2006) A Case Study on the maintenance activities of the naturally favorable water space through the participation of resident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16 (1) ; pp.11-21
    16. 神於山保全クラブhttp://kounoyama.jimdo.com
    17. いっちんクラブhttp://npoittin.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