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8857(Print)
ISSN : 2288-9493(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23 No.1 pp.11-19
DOI : https://doi.org/10.7851/ksrp.2017.23.1.011

An Effects Model of Local Festival on the Participating Local Farms using a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

Sookjong Kim, Seong Jun Eom, Sungki Hwang, Junserl Lee, Shinho Rhee
Dept. of Agricultural and Rural Engineering, Chungbuk Nat’l Univ.

Corresponding author : Rhee, Shinho 043-261-2574rhee2574@cbnu.ac.kr
January 10, 2017 February 9, 2017 February 9, 2017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Cheongwon Organic Life Festival, a rural festival, affects the farmers of the local farms in Cheongju. Based on grounded theory, this study analyzed the objective using a qualitative research program, the Nvivo11 program.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 depth interviews from 13 farmers who participated in the Cheongwon Organic Life Festival, and were also residents of Chungcheungbuk-do. The roles of the local festival expected by farmers, were the sale of local agricultural products, local public relations, regional revitalization, a sense of pride as a farmer, exchange of business ideas for sales of agricultural products, and a line of direct communication between farmers and consumers. The farmers who participated in the Cheongwon Organic Life Festival insisted that sales should rise. The results showed that the farmers who participated in the festival felt socially and psychologically stable while participating. The programs at the Cheongwon Organic Life Festival include a concert, hands on involvement, and agricultural sales, which have a direct influence on both sales and attracting visitors during the local festival. Farmers who participated in the Cheongwon Organic Life Festival asked for the improvement of the overall operation of the festival, including the problems with the admission tickets, parking, arrangement of facilities, festival venue, time, and etc. The suggested improvements for the Cheongwon Organic Life Festival focused on the quality certification system of agricultural products, as well as the organic farming of products, thereby to gain trust from the consumers.


질적연구방법을 이용한 지역축제의 참여농가 영향모델
- 청원생명축제를 중심으로 -

김 숙종, 엄 성준, 황 성기, 이 준설, 리 신호
충북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초록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I.서 론

    농촌지역 젊은이들의 도시 전출 등으로 농가호수와 농가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며 농촌지역의 과소화∙고령 화 현상이 심각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농촌의 과소화, 고령화, 공동화는 지역의 경제∙사회∙심리적인 부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에서는 침체된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농촌지역의 과소화∙고령화∙ 침체 현상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Cho et al., 2013).

    농촌 인구의 노령화나 과소화와 같은 국내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Free Trade Agreement(FTA) 등과 같은 대내 외적 여건의 변화에 맞서 지역의 발전을 위한 모든 역량 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지역축제는 농촌이 농업생산 의 공간으로서만 아니라 생활, 관광 공간 등으로 다양화 되며 도농 상생의 차원에서 접근이 강조(Litvin, 2013)되 고 있는 지금 농촌이나 농업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나 마 케팅 활동을 통해 농촌지역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안이다(Kim, 2006; Sim et al., 2009). 지역축제 의 효과는 크게 경제적 효과, 사회적 효과, 문화적 효과, 관광 효과로 구분할 수 있으며(Sim et al., 2009),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종교적 기능, 윤리적 기 능, 사회적 기능, 정치적 기능, 예술적 기능, 오락적 기 능, 생산적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다(Kim, 1992; Jeong, 2006).

    더욱이 지역축제는 축제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농촌 지역 주민의 경제, 심리, 사회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영 향을 미치고 있으며, 생산된 농산물의 가공을 기반으로 하는 6차 산업, 특산품 판매, 농촌관광체험사업 등의 다 양한 형태로 발전해 농촌지역에 커다란 희망과 변화를 주도하고 주민의 역량을 키우며 농촌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지역축제 운영에 직접 참여한 지역민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효과는 간과하고 방문객 만족, 축제 이미지 등 도시민 방문객을 조사 대상으로 한 지역축제 활성화 관련 연구와 지역축 제가 지역 경제∙관광∙특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는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농촌지역축제 운영에 참여한 지역농가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원생명축제를 대상으로 질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지역축제가 참여농가의 경제∙사 회∙심리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론모델을 도 출하고자 하였다.

    II.연구사 및 이론적 배경

    1.지역축제

    축제는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설명되고 있는데 한국문화정책개발원(1994)에서는 축제란 농업∙ 종교∙사회∙문화의 어떤 사건이나 정기를 기념하여 축 하하는 어느 날이나 기간이라 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종 교적이나 의례적인 연원을 갖는다고 하였다. Jeong (2006)Kang(2001)은 축제는 한 지역의 발전을 위해 교류인구를 증폭시키려는 잔치이며, 지역축제란 지역의 차별화된 공간과 시간을 표현하고 그 참여자들을 동화시 키는 제전이라고 보았다. 원래 마을과 지역의 안녕을 위 해 치러졌던 축제가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유희적이고 대규모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었으며 지방자치제 실시 이 후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축제가 정착되기 시 작하였고, 지역축제의 성장에 따라 마을 단위의 축제도 하나둘 생겨나게 되었다(Song et al., 2015).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축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 광과 연계한 지역축제를 경쟁적으로 개발하여 양적인 증 가를 보이고 있다. 지역축제는 지역홍보를 통한 이미지 제고는 물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지역사회의 결속 력을 강화 하며(Sim et al., 2009), 전통과 현대의 조화와 지역문화의 촉매역할, 인적․문화적 정보교류, 지역 간 교 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어(Kang et al., 2011) 지 역 특화 산업 진흥, 외부 방문객 유치 등으로 인한 지역 주민들의 소득 및 고용 증대, 관광 산업 발전들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유도하는(Kwon, 2001) 효과적인 방법이다.

    축제에 대한 초기연구는 주로 문화∙예술계에서 시도 되었으며, 관광과의 연계 시도는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 로 시도 되었는데(Jang, 2000) 방문객 만족도 조사를 활 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Sim et al.(2009), Lee et al.(2016)은 지역축제 방문객을 대상으 로 만족도 조사를 통해 축제의 서비스품질이나 이미지, 축제에 대한 지각가치나 기대, 재방문 및 추천의사, 축제 의 환경적 특성 등을 연구하였다.

    Lee et al.(2014), Won et al.(2010), Song et al.(2009)은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연구를 다양하게 진행하였고, 지역축제의 영향에 대한 연구(Kim, 2014; Lee, 2012)와 특성적 관련성에 대한 연구(Kim et al., 2006; Kim, 1999) 도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선행연구들은 지역축제 방문객을 조사 대 상으로 한 만족도, 재방문 의사, 서비스 품질, 브랜드 및 이미지 등의 관련 연구와 지역축제의 평가속성 및 활성 화 방안 연구 등이 다수로 지역축제 운영에 참여하는 지 역주민 입장에서 바라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2.질적연구방법

    가.근거이론 연구방법론

    근거이론은 연구자와 독자에게 특정 현상에 대한 직 관력과 이해력을 제공함으로서 기존의 사회현상이나 알 려진 사실이 거의 없는 새로운 사실로부터 새로운 이해 를 얻기 위해 실제적 분야를 탐색하는 연구방법으로서 다른 연구 방법으로는 포착하기 어려운 인간과 조직의 사회적, 심리적 및 구조적 현상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유용한 질적 연구 방법론 중 하나로서(Lee et al., 2012; Strauss & Corbin, 1998), 실제적 사회현상에 대한 실제적 이론뿐만 아니라 형식적 이론을 도출하는데 유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이다(Strauss & Corbin, 1998).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분석방법은 개방코 딩(Open Coding), 축 코딩(Axial Coding) 그리고 선택 코 딩(Selective Coding)으로 나누어 코딩을 한 후에 각각의 3단계를 순차적, 누적적으로 각 단계들이 서로 상호작용 적인 관계를 가지도록 분석한다.

    먼저, 개방코딩은 원 자료(raw data)로부터 특정개념을 하위범주와 핵심범주로 코드화하여 범주화하고 연구 참 여자들의 문제, 쟁점 및 중심사건 등에 초점을 둔다. 즉 사건 대 사건, 사물(대상) 대 사물(대상)의 비교분석과 이 론적 비교를 통해서 범주를 밝히고 심화분석을 시도한다.

    축 코딩은 범주를 하위범주와 연결하여 중심현상을 축으로 하위범주들 간의 유기적인 연결과정이다. Strauss 와 Corbin(1998)은 축 코딩의 목적을 구조와 현상에 관련 된 문제와 쟁점에 대해 배경을 만드는 것으로 정의하였 다. 왜, 어디서, 언제, 어떻게 라는 개념적 방식의 코딩을 통해 특정 현상과 역동성을 파악할 수 있다.

    선택 코딩은 범주들을 최대로 통합하고 정교화 하여 더 이상의 새로운 하위범주를 가지지 않는 중심범주를 생성하여 이론화의 포화상태를 이루는 것이다.Figure 1

    나.Nvivo

    많은 질적분석 연구자들은 사회적 현상을 설명, 해석 및 평가하는데 관심이 있다. 질적분석 연구자들은 인터 뷰, 설문지, 현장노트, 웹 페이지와 논문들로부터 데이터 를 분석한다. Nvivo는 데이터를 조직, 분석 및 공유하 기 위해 일반적인 질적분석 기술을 촉진하기 위해 고안 되었다(QSR International Manual, 2016). 사회과학 분야에 서는 새로운 개념들이나 가설을 개발하기 위해 근거이론 연구접근법을 사용하는 반면, 보건 정책이나 프로그램 개발을 증진하기 위한 개선방법을 연구할 때 Nvivo를 활용한 평가방법을 사용한다. Nvivo는 비구조화된 모든 형태의 데이터들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정교화 된 연구 도구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연구 데이터로부터 주제를 발견하고, 연구결과를 증명하 고 보고하는데 사용한다.

    Park(2004)은 질적분석 툴인 Nvivo를 사용해야할 당 위성으로 변수 통제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 무질서하고 체계가 잡히지 않은 질적 자료를 효과적이고 동시에 체 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점과 연구자의 분석 기준에 따 라 가장 최소한의 단위로 코딩을 해주어 연구자가 반복 해서 기초 코딩을 읽어 봄으로서 각 코딩 간의 관계를 묶어 주거나 분리를 할 수가 있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참여자 관점만이 아니라 연구자 관점과의 차이를 서로 비교 분석해 봄으로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실천할 수 있으며,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서로 다른 양상을 비교하 는 과정에서 코딩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서 서로 어떻게 유사하고 다른지를 원자료에 근거하여 분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종전의 질적 연구 결과물이 코딩에 대한 빈도 표시 정도라면 이 툴은 빈도뿐만 아니라 통계적 유의도 를 검정하게 함으로서 연구자의 해석의 깊이를 더해준다.

    III.연구방법

    1.연구대상

    가.청원생명축제

    청주시 친환경 농축산물 한마당이라는 슬로건으로 개 최되고 있는 청원생명축제는 청주국제비엔날레, 청주직 지축제와 더불어 청주시의 대표적인 지역 축제이다.

    청원생명축제는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되기 전에는 청원군 지자체의 주도로 운영되었으며, 청원생명쌀의 우수성과 쌀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기 위해 개최한 청원 생명쌀축제가 청원생명축제의 모태라고 할 수 있다. 청 원생명쌀축제는 2003년에 문의문화재단지에서 개최되었 으며, 2004년부터 2006년 까지는 오창과학 산업단지에 서 청원생명쌀 유채꽃축제라는 이름으로 축제 테마를 바꾸어 개최하였다. 청원생명쌀 유채꽃축제는 전국최대 규모의 유채꽃밭을 조성하고 세계문화 빅 쇼, 생태체험 관 등 다양한 행사와 볼거리를 제공하여 방문객을 유치 하였으며, 청원생명쌀을 비롯한 청원군 지역특산물을 판매 및 홍보하여 지역 홍보 효과를 유도하였다(Jeong, 2006). 2007년에는 청원군의회가 청원지역과 쌀 홍보 효 과는 있지만 축제 경쟁력과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이유 로 유채꽃 씨앗 예산 6,400만원을 전액 삭감하면서 축 제가 개최되지 못했다가 2008년에 푸른청원생명축제로 탈바꿈하여 개최될 수 있었다. 2009년부터 청원생명축 제로 개최되었고,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 이후인 현재 까지 지속적으로 개최되면서 유기농을 체험하며 친환경 농축산물 등을 보고, 먹고, 즐길 수 있는 농촌지역축제 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나.면담 대상자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축제가 지역농가에 미치는 영 향을 알아보기 위해 Strauss와 Corbin(1988)의 근거이론 방법에 근거한 이론적 표본축출을 사용하여 연구에 적 합한 대상자룰 유의표집 하였다. 면담 대상자는 충청북 도에 거주하며 청원생명축제 운영 참가 경험이 있는 농 촌 지역주민 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충북 도내의 관 공서를 통해 청원생명축제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13명 의 농업인들을 직접 만나 연구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동 의서를 받은 후에 대상으로 선정하였다(Table 1).

    2.연구절차

    가.질문지 구성

    본 연구에서는 면담 시간절약과 연구목적에 맞는 양 질의 응답을 얻기 위해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였 다. 질문지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역축제가 참여 지 역농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Kim (2007), Jeong(2006), Cho et al.(2007), Lee et al.(2009), Sim et al.(2009), Cho(2013), Shin(2015) 등 선행연구자들 이 지역축제 방문객 대상으로 개발한 설문 변수를 참고 하여 일반적 사항, 사회적 효과, 경제적 효과, 심리적 효 과, 참여 만족도로 구분하였다(Table 2).

    나.면담조사 및 자료수집

    심층면담 전 예비연구를 통해 질문항목 타당성을 검 증하였으며 연구주제에 대한 연구자의 관점변화에 따라 지역축제가 참여농가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 연구목적에 적합한 연구 초점 변화 과정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정보들을 수집하여 분석 방향을 재설정하는 과 정을 반복 사용함으로서 이들로부터 나온 자료에서 더 이상의 정보를 얻을 수 없는 포화상태에 이를 때까지 탐색하면서 지속적인 비교의 과정을 통해 자료를 수집 하였다.

    본 연구는 2016년 4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약 4개 월 동안 개별 면당을 실시하였다. 각 면담 시간은 1시 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다. 면담 일정과 장소 는 면담 대상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면담 장소는 면담 대상자의 집이나 조용한 커피숍(카페) 등 면담 대상자가 편안하게 생각하는 장소를 선정하였다. 면담 방식은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참여자가 자신의 입장. 의견, 생각, 감정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자는 내부자(insider)로 서 연구자의 경험이나 의견이 면담 대상자의 답변에 영 향을 끼치지 않기 위해 연구자는 면담 도중 가능한 한 감정이나 의견을 나타내지 않기 위해 주의하였다. 면담 자료는 현장 노트 , 연구 일기, 심층 면담 전사본 등을 활용하여 기록하였다.

    3.자료분석

    자료 분석은 연구자가 개별 심층면담으로 수집된 자 료를 모두 전사 작업하여 문서화 한 후 질적 연구 도구 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절차는 Strauss와 Corbin (1998)의 근거 이론을 바탕으로 개방코딩, 축 코딩 그리 고 선택 코딩의 절차에 따라 질적 연구 분석 프로그램 인 Nvivo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Nvivo의 분석기법 인 기술(Descriptive)과 주제(Topic), 분석(Analytic), 및 결 론(Conclusion) 등을 사용하여 각각의 연구 문제를 분석 하였다. 위계적으로 범주화된 노드를 통한 다양한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패라다임 모델을 도출하였다. 이는 기 존의 매뉴얼 분석과는 달리 자료 분석에 대한 신뢰도를 한층 높일 수 있다(Edhlund, 2011). 또한 각 면담 자료들 에 대한 세부적 분석을 위해 코드 및 노드화를 통해 메 타범주화 할 때 자료 분석의 평가자간 신뢰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3명의 농촌지역축제 전문가들과 동료검토 통해 계속 토의를 하는 과정을 거쳤다.

    IV.결과 및 고찰

    1.개방 코딩

    지역축제가 참여농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청원생명축제 운영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조사 대 상자들과의 개별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Nvivo ™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Table 3과 같이 농촌지역축 제의 역할, 청원생명축제의 경제적 효과, 청원생명축제 의 비경제적 효과, 청원생명축제의 장·단점, 청원생명축 제의 운영시스템 평가,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청원생명축제의 개선방안 등의 범주화된 노드를 도출할 수 있었다.

    농촌지역축제의 역할이 지역 농산물 판매라는 응답 빈도가 높았으며, 경제적 효과에서는 현장에서의 직거 래라는 응답 빈도가 높았다. 비경제적 효과는 사회적 효과와 심리적ㆍ정서효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사회적 효과로는 정보교류 응답 빈도가 높았고, 심리적ㆍ정서 효과에서도 정서적 교류 응답 빈도가 높았다. 운영시스 템 평가에서는 입장권 판매, 축제 판매상품의 차별화, 농산물 판매 참여 방법 개선 응답 빈도가 높았다. 판매 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에는 무대프로그램 응답 빈 도가 높았고, 장점으로는 매출증가와 단점은 주차문제 응답 빈도가 높았다. 개선 방안으로는 입장권 활성과 축제 장소의 접근성, 축제 판매 농산물의 품질 인증제 도입 응답 빈도가 높았다.

    2.축 코딩(패러다임에 의한 범주 분석)

    축 코딩은 원 자료인 인터뷰로부터 개방코딩을 통해 얻어진 하위 항목들을 현상에 대해 정확하고 적합하도 록 재조합하는 과정으로 하위 항목들을 연결시키는 과 정이다. 축 코딩은 각 범주들을 속성과 차원에 따라 결 합하는 과정이다(Do, 2012). 축 코딩 과정을 통해 Table 4와 같이 중심현상을 중심으로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 건,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전략, 결과로 나누어 분 석하였다.

    인과적 조건은 연구대상의 현상을 발생시키는 사건이 나 중심현상의 원인이 되는 조건이다. 본 연구의 인터 뷰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인과적 조건은 농촌지역축제의 역할로 나타났다. 중심현상은 ‘여기에서 무엇이 일어나 고 있는가(What’s going on here?)'에 대한 대답으로 연구 의 주요 주제나 현상에 대한 방안을 제시해야하며 패러 다임 모델의 중심현상으로 모든 범주들을 연결하는 역 할을 한다(Strauss & Corbin, 1998). 본 연구의 중심현상 은 농산직거래로 나타났다. 맥락적 조건은 어떤 현상에 미치는 문제를 만들어 내는 특별한 조건으로 “작용/상 호작용이 취하는 특별한 일련의 조건이다”(Do, 2012). 본 연구의 중심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특수하고 구체적 인 조건인 ‘축 제의 개선 방안’과 ‘축제의 장점과 단점 ‘으로 나타났다. 중재적 조건은 어떤 현상이 속하는 구 조적 상황에서 ’작용/상호작용에 필요한 구조상의 조건 으로 특정한 전후관계 안에서 전략을 촉진시키거나 강 화시킨다‘(Do, 2012). 본 연구의 결과는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맥락적 조건 안에서 존재하는 현상에 대해 반응하는 것 으로 ‘특정하게 인지된 상황들 아래서 현상을 다루고. 조절하고, 실행하고, 거기에 대처하도록 고안된 전략들 이다’(Do, 2012). 본 연구는 작용/상호작용의 전략으로 ‘축제의 전반적인 운영시스템’로 나타났다. 결과는 어떤 현상에 대한 해결책이나 그 현상을 다루거나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작용/상호작용에 따른 결과들이 다’(Do, 2012).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효과 즉 ‘축제의 경제적 효과’와 ‘축제의 비경제적 효과’로 나타났다.

    3.선택 코딩(핵심범주)

    핵심범주의 생성과정은 축 코딩 분석과 비슷하지만 축 코딩보다 좀 더 추상적인 수준에서 분석하는 과정이 다(Strauss & Corbin, 1998). 핵심범주는 개방 코딩으로부 터 생성된 하위 개념과 범주들을 패러다임 모델과 연결 하여 이론을 형성하는 과정으로써 모든 범주들과 관련 성이 있어야 한다. 즉 생성된 하위 개념과 범주들을 논 리적이고 일관성 있게 도출된 패러다임 모델을 설명하 는 과정이다. 특히 Strauss와 Corbin(1998)따르면, 핵심범 주 생성과정은 스토리 작성과정을 통해 패러다임 모델 을 보다 더 논리적으로 설명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핵심범주는 지역축제인 청원생명 축제에 참가한 농업인이 축제를 통해 얻는 효과로써 축 제의 경제, 사회, 심리적 영향으로 분석되었다. 청원생 명축제에 참가한 농업인들은 농촌지역축제의 역할에 대 한 기대를 가지고 축제기간동안 축제의 장점과 단점, 개선 방안들을 경험하면서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 한 노력들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노력과 함께 축제 관 계자들은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들을 다양화하 여 농산물 직거래를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특히 청원생 명축제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책임자들은 축제의 전반적 인 운영시스템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 축제 현장에서 농 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도움을 주었다. 따라서 청원생명 축제가 참여 농가의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심리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4.지역축제의 참여농가 영향모델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에 기초한 축 코딩 의 결과(Table 4)를 바탕으로 Figure 2와 같은 청원생명 축제가 참여농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패러다임 모델 을 도출할 수 있다.

    청원생명축제 운영에 참가한 농가는 농촌지역축제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었으며, 농촌지역축제는 지역의 농산물을 판매하고 지역을 홍보하며 농업인과 소비자 간의 소통의 장으로 보았다. 축제장소 변경, 축 제 판매 농산물 품질 인증제 등의 축제 개선방안과 심 리적 안정감 같은 축제의 장점과 주차시설 부족 등과 같은 단점은 중심현상인 농산물 직거래에 영향을 줬다. 또한, 유명연예인 초청과 지역 농업인들이 참여하는 무 대 프로그램, 농산물 체험 학습장 등의 프로그램도 농 산물 판매에 영향을 미쳤다. 면담 대상자들은 그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축제 운영시스템의 보완점을 제시함으 로써 앞으로 보다 나은 지역축제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으며, 축제에서의 직거래를 통한 매출 증가 및 홍보효과와 축제 이후의 사후 직거래로 인한 경제적 이득과 함께 사회적, 심리적인 비경제적 효과도 있었다.

    본연구의 상황모형은 Strauss와 Corbin(1998)의 패러다 임 모델을 바탕으로 선택 코딩을 통한 핵심범주와 서술 적 이야기를 중심으로 생성된 청원생명축제가 참여농가 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 모델로서 Figure 3과 같다.

    청원생명축제가 참여농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황 모형에 따르면, 축제의 개선 방안, 축제의 장․단점, 판 매에 영향에 미치는 청원생명축제 프로그램 그리고 청 원생명축제의 전반적인 운영시스템의 평가 등의 요인들 이 매출, 홍보효과, 사후 직거래를 통해 농산물 직거래 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쳐 참여 농업인들의 삶에 경제 적․사회․심리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었다.

    V.결 론

    본 연구에서는 청원생명축제를 대상으로, 축제 프로그 램 운영 참여 농가를 심층면담하고 질적연구방법 중 하 나인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Nvivo를 활용하여 지역축제 가 참여 농가에 미치는 영향모델을 도출하였다.

    청원생명축제가 지역농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패러 다임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중심현상은 농산물 직거래로 확인되었다. 참여 농업인들은 청원생명축제에서 농산물 직거래를 통하여 매출 증가, 지역 홍보 및 사후 직거래 활성화 등이 지역민의 경제적 이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핵심범주와 서술적 이야기를 중심으로 생성된 이론 모델인 청원생명축제가 참여 농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황모형에서는 축제의 개선방안, 축제의 장점,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운영시스템 등이 농산물 직거 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확인되었다. 축제에 참가한 농업인들은 축제를 통해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사 회․심리적인 안정감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참여 농업인들은 청원생명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과 청원 생명축제의 주체자로서 자긍심을 느끼고 있었다. 소비자 들과의 긍정적 관계형성은 청원생명축제에 참가한 농업 인들에게 함께하는 축제라는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 계 기가 되었다. 축제가 농업인들에 미치는 사회적인 영향 으로서 청원생명축제에 참가하기 위해 농업기술 개발, 포장기법 개발, 축제시기에 맞춘 작부체계 개발 등 농업 인들이 판매 향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음을 확인 하였다.

    면담 대상자들은 청원생명축제의 부대시설 배치, 축제 장소, 축제기간, 카드결제 등 실제적인 운영시스템에 대 한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축제장 환경개선이 필요하고, 친환경 청원생명축제 슬로건에 알맞게 판매되는 모든 농산물의 품질 인증제 도입과 유기농화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어 야 한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장과 축제 운영관계자의 관 심이 축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농촌지 역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축제와 농업인들에게 축 제정책사업계획의 입안과 예산지원, 다양한 판매 프로그 램 개발, 적극적인 판매∙홍보에 대한 법적∙행정적 지 원 등 전폭적인 정책적 지지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면담 대상자의 의견만으로 지 역축제인 청원생명축제가 참여 농가에 미치는 영향을 일 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면담 대상자들의 자 기 방어로 인해 본심을 담아내는데 한계가 있었다. 면담 대상자의 면담 내용이 청원생명축제 참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여 축제에 대한 악영향에 대해서는 소극적 인 태도를 보이고 장점으로 미화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 논문(도서, 작품)은 2015년도 충북대학교 학술연 구지원사업의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intramural research grant of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in 2015)”

    Figure

    KSRP-23-11_F1.gif

    Grounded theory analysis structure

    KSRP-23-11_F2.gif

    The paradigm model

    KSRP-23-11_F3.gif

    The conditional matrix

    Table

    General background of the interviewer

    Questionnaire contents

    Results of open coding

    Results of axial coding

    Property and Dimension of Core Category

    Reference

    1. Cho B.H. , Park J.J. (2007) Analysis of Perception Difference of Local Residents on the Influence of Local Festival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ol.13 (1) ; pp.68-81
    2. Cho S.H. (2013)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Regional Festivals : Focusing on the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 Korean Association for Local Government and Administration Studies, Vol.27 (2) ; pp.215-236
    3. Cho Y.J. , Kim D.H. , Cho E.J. (2013)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Hollowization and the Phenomenon of Decreasing and Aging Population in Rural Villages - Focused on Geumsna-gun -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21 (4) ; pp.85-94
    4. Do M.R. (2012) Formation of Korean Administrative Theory of Grounded Theory: A Critical Study on the Strauss Model of Paradigm, Seoul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5. Edhlund B. (2011) Nvivo 10 Essentials, Grand Rapids,
    6. Jang B.G. (200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Festivals: Focusing on the First Holding Age , Review of Cultural Economics, Vol.3 (1) ; pp.21-41
    7. Jeong H.M. (2006) A Study on the Activation Policy of Local Festivals : Focused on Rape Flower Festival, Graduate School of Government,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8. Kang H.G. (2001) Wealthy Village Theory, Bibong Publisher,
    9. Kang Y.S. , Cho S.H. (2011) Strategies for Activating Local Cultural Festivals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of Outstanding Festivals , Korean Journal of Dance, Vol.11 (2) ; pp.73-84
    10. Kim C.H. , Shin Y.K. , Jung S.H. (2006) Localization of Local Festivals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ol.12 (1) ; pp.31-43
    11. Kim H.J. (2014) The Effect of Perceived Attractiveness of Local Festival on the Esteem of Residents - Focusing on Dongnae Historical Festival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2) ; pp.203-210
    12. Kim H.R. (1999) A Study on Commercialization of Local Foods in Connection with Local Festivals ,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ol.5 (2) ; pp.213-234
    13. Kim H.S. (2006) Propulsion Plan of the Local Festivals for Vitality of Rural Communities , Journal of Rural Society, Vol.16 (2) ; pp.261-294
    14. Kim M.J. (1992) Recreation of Local Festival, Culture & Arts Yearbook,
    15. Kim S. H. (2007) Economic Impacts of Regional Festivities: A Case of Seosan Migratory Bird Festival , The Chungnam review, Vol.39 ; pp.126-143
    16. (1994) Development of model for activation of local festival,
    17. Kwon J.K. (2001) An Empirical Dtudy on How to Improve Local Festivals by Their Type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18. Lee D.S. , Kim Y.C. (2012) An Inquiry on the Philosophical Backgrounds and Methodological Characteristics of Grounded Theory as Qualitative Research Method ,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20 (2) ; pp.1-26
    19. Lee I.S. (2012) The Effect of Experiential Marketing on Relationship Orientation in Local Festiva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 Society, Vol.13 (2) ; pp.536-542
    20. Lee J.Y. , Lee G.O. (2016) An Assessment and Comparative Analysis of Culture and Tourism Festival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Revisit : Focusing on 2013-2014 Cheonan World Dance Festival ,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6 (6) ; pp.649-661
    21. Lee K.H. (2014) Invigorating Local Festival Directing - Case Study of Namhaean Byeolsingut ,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1) ; pp.128-138
    22. Lee S.K. , Han K.W. (2009)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the Satisfaction of a local Festival and the Festival-induced Tourism Activation Effects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Development Association, Vol.21 (2) ; pp.93-120
    23. Litvin S.W. (2013) Festivals and special events: Making the investment , Int. J. Cult. Tour. Hosp. Res, Vol.7 (2) ; pp.184-187
    24. Park C. (2004) From Qualitative to Quantitative Continuum: Exploring the Possibility with the Aid of the CAQDAS (Nvivo 2) , English Teaching -Anseonggun-, Vol.59 (4) ; pp.71-96
    25. (2016) Nvivo 11 pre for window,
    26. Shin N.J. (2015) The Effects of Motives for the Participation of Volunteers in Local Festivals on Self-Achievement, Activity Commitment, Self-Efficacyand Their Intention to Participate in the Festivals Repeatedly, Graduate School of Gyeonggi University,
    27. Sim K.W. , Cho D.H. (2009) Analysis on Influence of Local Festival Satisfaction in Rural Area on Regional Revitalization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Vol.21 (4) ; pp.249-264
    28. Song G.I. , Jeong J.S. (2009) A Study on Activation of Regional Festival: focused on Gochang Blackberry Festival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15 (1) ; pp.101-107
    29. Song Y. , Hwang S.K. , Kim S.J. , Rhee S.H. (2015) A Connection Planning of the Village Festivals with the 24 Seasonal Divisions of the Year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21 (3) ; pp.19-31
    30. Strauss A.L. , Corbin J.M. (1998) Basics of action, Aldinede Gruyter,
    31. Won S.J. , Jeon I.O. (2010) A Case Study on the effects of Tourism Cluster creation on the Promotion of Regional Festivals ,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5 (3) ; pp.4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