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8857(Print)
ISSN : 2288-9493(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22 No.4 pp.49-60
DOI : https://doi.org/10.7851/ksrp.2016.22.4.049

User Evaluation of the Farmers’ Market Design in the Rural Village Festival

Hye-Sung Chae, Ae-Eun Seo
National Academy of Agricultural Science, RDA

Corresponding author : Chae, Hye-Sung 063-238-2663aidang@korea.kr
October 5, 2016 November 7, 2016 November 7, 2016

Abstract

This study is in order to promote agricultural products sold in the rural village festivals direct transaction marketplace and enabled by a comprehensive user evaluation of the rural village festivals direct transaction marketplaces in universal design perspective, provide a design plan for your care and comfort of a rural village festival Direct Deals Marketplace there is a purpose. Thus, redefining the principles of universal design suitable for direct transactions rural village festival marketplaces, and to do this by reclassifying the design elements of the farmstand-type in a framework was developed 30 questions to evaluate items for Universal Design Evaluation. And, the selection of three villages along the rural village festivals scale and conducted a survey of Universal Design Rating. As a result, the overall assessment was positive for B villages of rural village festival marketplaces direct transaction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with the other village. In particular, there was a notable difference in the fairness, efficiency, promotional, safety and hygiene. A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design elements for directing atmosphere by selling space, product display, hygiene. This paper presents the design suggestions about a rural village festivals farmers’ market aspects of universal design for improvement of the marketplace as following, 1) placement for differentiation the markerplace and around sites in the festival place, 2) to build the operating systems of sustainable management for arrangement and organization during the festival, 3) to install the device for maintaining agricultural products freshness 4) to separate the sale of local specialty products and general food products, and 5) to locate the suitable space considering the visitors tour route in the festival place for large-scale festival


농촌마을축제의 농산물 직거래 장터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평가
-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 -

채 혜성, 서 애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초록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PJ011228022016

    I.서 론

    1.연구의 배경 및 목적

    축제의 지역사회에 대한 경제․사회․문화적 효과성 때문 에 지방자치단체 출범 이후 지역을 알리기 위한 수단으 로 축제가 널리 활용되었는데(김성현, 2005; 강건희, 2011), 특히, 농촌마을에서는 소규모 축제를 개최하여 마 을공동체를 회복하고, 마을을 홍보하며, 농특산물 판매,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한 소득 창출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윤상헌 외, 2014). 이러한 농촌마을축제는 기본적으로 구축된 무형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지역농 산물 판매를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직거래 판매장이라 하겠다. 그러나, 농촌마을축제 현장에서 직거 래 장터는 중요도가 떨어져서 사용자를 고려한 공간조성 에 한계가 있고, 농촌마을축제 현장의 직거래장터 디자 인에 대한 접근이나 이용편의에 대해 실제 방문객의 의 견을 반영하고 있지는 못하다. 따라서, 축제방문객의 직 거래장터 유인 및 편리한 구매환경 확보를 위해 농촌마 을축제 직거래장터의 사용자에 대한 배려 및 편의 확보 에 대한 사용자의 관점에서의 실증적 평가가 필요하다 (Figure 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농산물 판매촉진의 장으 로서 공공적 성격을 지닌 농촌마을축제 직거래장터의 사 용자 편의 및 배려 대한 유니버설디자인 평가를 통해 농 촌마을단위 직거래장터의 디자인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 를 마련하고, 궁극적으로 지역농산물 판매 활성화와 농 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2.연구의 범위 및 방법

    연구내용은 농촌마을축제에 방문객의 입장에서 농산 물 직거래장터에 대한 디자인을 평가한 연구로서 구체적 으로 살펴보면, 첫째,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성 평가 및 농 산물 직거래장터 디자인 관련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사 용자 평가항목을 개발한다. 둘째, 농촌마을축제 규모에 따라 3개소를 선정하고, 각 직거래장터의 현황파악과 함 께 축제현장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사용자 평가를 실시한 다. 셋째, 농촌마을축제에 적합한 직거래장터 디자인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또한, 연구의 조사대상인 농촌마을축제 현장 농산물 직거래 장터의 내용적 범위는 농산물 직거래법 시행령에 서 정하고 있는 농산물직거래사업장의 범위에 따라 ‘농 산물 직거래 장터’와 ‘농산물 공동체 직거래장’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농촌마을에서 개최되는 축제현장에 서 농업인 또는 마을 공동체가 직접 농산물을 판매하는 현장을 가리킨다. 한편 공간적 범위는 농식품부의 농촌 마을축제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축제 중 방문객 규모에 따라 3개 유형으로 구분하고, 1,000명 내외 소규모 축제 의 A마을, 5,000명 내외 중규모 축제의 B마을, 10,000명 이상의 대규모 축제의 C마을 3개소를 선정하였다(Figure 2). 이는 농촌마을축제 직거래장터의 일반적인 디자인 개선방안과 함께 규모화에 따른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고 자 함이다.

    연구방법은 첫째, 농촌마을축제 직거래장터 디자인 평 가항목 개발을 위한 문헌조사를 하고, 둘째, 농촌마을축 제에 대한 일반현황 및 직거래장터 디자인 관련 실측, 사진촬영, 관계자 면담 등 현장조사를 실시하였고, 셋째, 농촌마을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직거래장터 디자인에 대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수 집된 설문조사 결과 자료를 마을별 통계적인 분석을 위 하여 SPSS Win 20.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평균분석, 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II.사용자 디자인평가 도구 개발

    1.분석틀 구축

    농촌마을축제 직거래장터와 같이 공공성을 지닌 환경 에 대한 유니버설디자인 평가에 있어 평가대상지와 평가 자가 결정되면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합리적 기준 이 마련되어야 한다(고영준,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 는 연구자가 수행한 바 있는 농특산품 직거래장터 디자 인 관련 선행연구에서 수립한 분석틀을 활용하여 평가의 기본이 되는 유니버설디자인 기본원칙과 세부 평가항목 을 개발하였다. Table 1

    먼저, 유니버설디자인 기본원칙은 Chae et al.(2015)의 연구에서 미국의 유니버설디자인센터에서 최초 개발한 유니버설디자인 원칙과 일본의 ‘Product Performance Program(PPP)’, 국내 이연숙의 996원리를 종합하고, 상업 시설 및 공공시설 연구를 고찰하여 정리한 바 있는 9가 지 원칙을 그대로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세부 평가항목 개발을 위한 디자인요소는 Table 2와 같이 가판대형 농 산물 직거래판매시설 디자인 현황 조사를 통해 정리한 디자인요소 목록을 활용하였다. 이상의 분석틀을 바탕으 로 농촌마을축제 직거래장터의 환경적 특성과 축제 방문 객인 사용자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내용을 구성하였다.

    2.평가항목 개발

    평가항목은 유니버설디자인의 적용성을 실증적으로 평가함을 전제로 농촌마을축제를 찾는 다양한 특성의 방 문객들이 직거래장터를 불편함 없이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과 더불어 판매환경으로서 구매욕구를 자극 할 수 있는 직거래장터 시설의 색상, 형태 등 심미적 측 면에서의 질적 수준을 고려한 디자인 등에 대해서 종합 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관련 문항을 개발하였다.

    한편, 실제 평가를 실시할 농촌마을축제 직거래장터 사용자는 축제현장을 즐기기 위한 타목적이 분명한 일반 인이므로, 이해가 쉽고, 표기방식이 용이하여 평가에 부 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easy PPP개념을 적용하여 평가 문항을 정리하였다. 예를 들면, “판매장이 다른 마을과 차별화된 느낌이 있는가?”이다.

    설문조사지의 구성을 보면 첫째, 분위기 관련 공평성, 심미성에 대한 5개 문항, 둘째, 판매공간 관련 효율성, 쾌적성, 접근성, 공평성, 심미성에 대한 7개 문항, 셋째, 상품진열 관련 효율성, 접근성, 쾌적성, 심미성에 대한 5 개 문항, 넷째, 시설․집기 관련 심미성, 쾌적성, 경제성 에 대한 4개 문항, 다섯째, 홍보매체 관련 홍보성, 심미 성에 대한 4개문항, 여섯째, 안전 관련 안전성에 대한 2 개 문항, 일곱째, 위생 관련 위생성에 대한 3개 문항을 정리하여 총 30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Table 3

    IV.결과 및 고찰

    1.농촌마을축제 직거래 장터 현황분석

    본 연구에서는 3개 농촌마을축제 현장의 직거래 장터 의 디자인 영향 요소들에 대해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유 니버설디자인 사용자 평가 결과에 따른 디자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 A마을은 2013년부터 축제를 시작하였고, 직거래 장터 규모는 18㎡, 주요 품목은 쌀, 잡곡류, 잼류를 판매 하였다. 공간배치는 ㅡ자형이었고, 마을위원회에서 축제 공동브랜드로 상품을 재포장하여 판매하고, 운영하였다. 상품진열은 조립식 테이블을 이용한 평면형 진열을 하였 다.

    둘째, B마을은 2014년부터 축제를 시작하였고, 직거래 장터 규모는 72㎡였으며, 주요품목은 참숯, 감자, 버섯, 블루베리 등으로 타 지역과 차별화되는 지역특산품을 판 매하고 있었다. 공간배치는 ㄷ자형, 개별 농가에서 판매 부스를 운영하였으며, 상품진열은 보조집기 등을 자체 제작하여 활용함으로써 계단식 진열을 하였다.

    셋째, C마을은 2012년부터 축제를 시작하였고, 직거래 장터 규모는 27㎡, 주요 품목은 수박, 피망, 마늘, 해바 라기씨, 잡곡류 등으로 다양하였다. 공간배치는 ㅡ자형 이었고, 판매방식은 기본적으로 마을위원회에서 축제 공 동브랜드로 상품을 재포장하여 판매하기도 하고, 주요 품목인 수박, 피망, 마늘 등은 벌크식으로 진열하여 소비 자가 직접 담아가는 방식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이상의 조사대상지에 대한 공간구성 개념도 및 설치 현황 사진 등은 다음의 Table 4와 같다.

    2.인구통계학적 특성

    설문조사 결과, 각 마을별 직거래 장터 사용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마을의 경우, 성별은 여성(61.3%)>남성(38.8%), 결혼 여부는 기혼(77.5%)>미혼(22.5%), 연령은 40대(32.5%)>30 대(22.5%)>50대(16.3%)>60대(11.3%)>20대(7.5%) 순으로 나타났으며, 직업은 주부(23.8%)>기타(22.5%)>전문직 (17.5%)>사무직(15.0%)>농업․생산직(12.5%)>자영업(8.8%) 순이었다. 학력은 대졸(52.5%)>고졸(25.0%)>중졸이하 (13.8%)>대학원졸 이상(8.8%), 가구소득은 500만원이상 ( 2 5 .3%) >2 0 0 만 원 미 만 ( 2 4 .1%) >2 0 0 ~ 3 0 0 만 원 (20.3%)>300~400만원=400~500만원(15.2%), 거주지는 경 상도 일원이 94%로 나타났다.

    B마을의 경우, 성별은 여성(65.7%)>남성(34.3%), 결혼 여부는 기혼(91.3%)>미혼(8.7%), 연령은 40대=50대=60대 (22.1%)>30대(20.2%)>20대(7.7%) 순으로 나타났으며, 직 업은 주부(34.3%)>사무직(22.9%)>기타(16.2%)>농업․생산 직(12.4%)>전문직(10.5%)>자영업(3.8%) 순이었다. 학력은 대졸(44.2%)>고졸(31.7%)>중졸이하(13.5%)>대학원졸 이상 (10.6%), 가구소득은 200~300만원(25.5%)>200만원미만 ( 2 2 .5%) >5 0 0 만 원 이 상 ( 1 9 .6%) >3 0 0 ~ 4 0 0 만 원 (18.6%)>400~500만원(13.7%), 거주지는 충청도(76.4%)>서 울․경기(21.4%)로 나타났다.

    C마을의 경우, 성별은 여성(65.4%)>남성(34.6%), 결혼 여부는 기혼(76.0%)>미혼(24.0%), 연령은 50대(40.9%)>20 대(17.3%)>30대=40대(14.2%)>60대(11.0%) 순으로 나타났 으며, 직업은 주부(41.7%)>전문직=기타(18.1%)>사무직 (11.0%)>농업․생산직(2.4%)>자영업(8.7%) 순이었다. 학력 은 고졸(54.3%)>대졸(39.4%)>중졸이하(3.9%)>대학원졸 이 상(2.4%), 가구소득은 300~400만원(30.0%)>400~500만원 (19.2%)>200만원~300만원(18.3%)>200만원미만 (17.5%)>500만원이상(15.0%), 거주지는 경상도(94.4%)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살펴보면, 여성(64.4%)이 남성(35.6%) 보다 비율이 높았고, 기혼자(80.8%)가 미혼 자(18.3%) 보다 높았으며, 연령은 50대(28.2%) 비율이 가 장 높았다. 또한 직업군에서는 주부(34.6%)가 가장 많았 고, 학력은 대졸(44.2%), 가구소득은 300~400만원(21.5%) 수준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거주지에 대해서 A마을, C 마을은 경상도, B마을은 충청도 비율이 높았는데 이는 조사대상지가 각각 A마을 경상도, B마을 충청도, C마을 경상도로서 농촌마을축제 방문객은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3.농촌마을축제 직거래 장터 디자인요소별 평가 결과

    농촌마을축제 직거래 장터로 축제 방문객을 유도하기 위한 매력요소로서 분위기 연출 측면을 살펴보면, 전체 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았으나 높은 평가를 받지는 못 하였다. B마을이 3.78로 가장 높았고, C마을이 3.49, A마 을이 3.37으로 나타났다. 특히, 모두 공감하는 매력, 오감 만족, 관심 유도에 대해서 B마을이 A, C마을에 비해 유 의미한 수준에서 높게 평가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직거래장터의 물리적 구성 및 사용자의 이용 편의 요 소로서 판매공간 측면을 살펴보면, B마을 3.73, A마을 3.70으로 비슷하게 높은 평가를 받았고, C마을이 3.59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판매공간 관련 디자인 평가요소 중 공간 배치 편의, 시설 편의에 대해서 A, B 마을이 C마을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게 평가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축제 방문객에 소구하여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직 접적으로 역할하는 요소로서 상품 진열 측면을 살펴보 면, B마을이 3.9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A마을이 3.70, C마을이 3.53으로 나타났다. 상품 진열 관련 5개 요소 중 구매하기 쉽게 정돈, 물류․소비 동선 분리, 관심 유도 진열의 3개 요소에 대해서는 B마을이 가장 높게 평가되 었고, A, C마을이 유의미한 수준에서 차이를 보이며 낮 게 평가되었고, 찾기 쉽게 진열, 신체 부담없이 구매의 2 개 요소에 대해서는 B, A마을이 C마을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게 평가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판매부스를 구성하거나 진열을 위한 보조하는 요소로 서 시설․집기 측면을 살펴보면, B마을이 3.68로 가장 높 은 평가를 받았고, A, C마을은 각각 3.43, 3.45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집기의 다양한 활용에 대해서 B마 을이 A, C마을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 다(Table 7).

    마을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안내 및 상품 정보 제공을 위한 요소로서 홍보 매체 측면을 살펴보면, A마을 3.84, B마을 3.83으로 비교적 높은 평가를 받았고, C마을이 3.61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관련 디자인 평가항목 중 알 아보기 쉬움에 대해서만 B마을 3.97, A마을 3.85, C마을 3.58로 나타나서 B, A마을이 유의미한 수준에서 C에 비 해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8).

    직거래장터의 소비활동 중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안전 측면을 살펴보면, B마을 3.84, A마을 3.80으로 C마을 3.57에 비해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시설 제 기능 에 대해서는 A, B마을이 C마을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에 서 높게 평가되었다(Table 9).Figure 3

    농산물 등 식품 판매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위생 측면을 살펴보면, B마을이 4.07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 았고, 다음으로 A마을이 3.81, C마을이 3.48순으로 평가 를 받았다. 이와 관련한 디자인 요소 중 상품의 위생적 보관과 판매자 위생은 A, B마을이 C마을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았고, 판매장․시설 청결에 대해서는 B마을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고, 다음으로 A마을, C마을 순으 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평가되었다(Table 10).

    디자인 평가항목을 구분하는 고려사항에 대해서 종합 해 보면, 위생(3.76) > 홍보매체(3.75) > 안전(3.72) > 상 품진열(3.71) 순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각 디자 인 평가항목 개별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진입 장애 없이 편의 확보가 3.86으로 가장 높게 평가되었고, 다음으로 신체 부담없이 구매(3.84), 홍보매체의 보기 편한 위치 (3.81)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다른 마을과 차별이 3.42 로 가장 낮게 평가되었고, 다음으로 즐길거리와 연계 입 지(3.44), 오감 만족(3.45)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11

    4.유니버설디자인 원칙에 따른 디자인 평가 결과

    각 디자인 평가항목을 유니버설디자인 원칙별로 재분 류하여 각 마을별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에 대한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공평성, 효율성, 홍보성, 안전성, 위생 성에 있어 마을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자세히 살펴 보면, 먼저 공평성의 경우 B, C마을이 A마을에 비해 높 게 평가되었고, 다음으로, 홍보성, 안전성은 A, B마을이 C마을에 비해 높게 평가되었으며, 위생성은 각 마을마다 확연한 차이를 보이며 B마을 > A마을 > C마을 순 으로 평가되었다. 그 외에 접근성, 쾌적성, 경제성, 심미 성에 대해서는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다. 한편, 전체 마을의 종합적 유니버설디자인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홍보성이 3.80으로 가장 높게 평가되었 고, 위생성(3.76) > 공평성(3.72) = 안전성(3.72) 순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반면, 경제성이 3.48로 가 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5.시사점

    이상에서 분석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농촌마을축제 직 거래 장터의 활성화를 위한 사용자 배려 및 편의가 확보 되는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거래 장터 자체를 축제현장 내의 상업공간으 로서 특화하여 쇼핑을 유도하고 구매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분위기 연출에 대한 평가항목 분석 결과, B마을이 A마을이나 C마을에 비해 상대적으 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되 었다. 이는 B마을 공간배치가 ㄷ자형으로 공간감을 조성 하기에 용이한 형태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공간 지각 및 상품을 인지하고 접근하기에 용이한 점이 중요하게 작용했을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따라서, 적정 규모의 공간 확보와 함께 판매공간으로서의 명확한 특성을 제시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야 하겠다.

    둘째, 직거래 장터의 사용자가 잘 정돈된 판매환경을 쾌적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축제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판매부스의 진열 및 정돈하여 관리할 담당자가 필요하 다. 상품진열이나 시설․집기에 대한 평가항목 분석 결과 를 살펴보면, 농가별 판매부스를 운영한 B마을이 다른 마을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에서 우수하게 평가되었다. B 마을의 경우, 판매 촉진을 위해 사용자 중심에서 보조집 기 등을 활용하여 상품을 진열하고, 매대 주변을 정리하 며, 상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데 노력함으로서 상대적 으로 A, C마을에 비해 사용자들이 직관적으로 상품을 인지하고, 불쾌감이나 신체적 부담없이 접근하기 수월했 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셋째, 농촌마을축제의 일정에 따라 날씨를 고려하여 농산물의 안전한 보관을 위한 장치마련이 필요하다. C 마을의 경우 수박, 피망, 마늘 등 신선도가 요구되는 농 산물을 대량 박스에 담아 사용자들이 직접 담아가는 방 식을 적용한 C마을이 위생적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은 점을 보면 사용자들이 농산물의 변질을 우 려했을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다. 벌크식 진열이 농촌 의 정겨운 이미지와 사용자의 흥미 유발 및 접근에 용이 한 장점은 있으나, 상품이 기온에 민감한 농산물인 점을 고려하여 기온이 상승하는 여름에는 신선도 유지를 위한 보조장치 마련이 필요하겠다.

    넷째, 농촌마을축제가 규모화 되면서 제기되는 문제 중 타 축제와의 차별성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는 직거래장터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전반적으 로 만족도가 떨어지는 디자인요소로 타 마을과의 차별성 이 도출되었고, 이 부분에 대해 대규모 축제를 추진하는 C마을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었다. 다양한 방문객의 수 요를 충족하려다보니 지역특산물 외의 상품으로서 일반 음료, 반조리식품 등을 병행하여 판매함으로서 지역적 특성이 저감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방문객의 편 의와 수요 충족을 위해 적정 식품과 편의상품의 판매는 필요하겠으나, 공간적으로 명확히 분리하여 운영할 필요 가 있겠고, 공간적 분리가 어려운 경우는 보조장치를 활 용하여 지역특산물 진열대를 차별화하여 소비자가 지역 색을 느끼고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겠다.

    마지막으로, 농촌마을축제의 방문객이 많을수록 전체 적인 축제의 공간적 규모도 넓어지고 이에 따라 방문객 의 동선이 길어지고 다양한 루트가 생기는 만큼 방문객 의 다양한 축제활동을 고려한 직거래장터 위치를 설정할 필요가 있겠다. 전반적으로 C마을 영향으로 만족도가 낮 게 평가된 요소 중 즐길거리와의 연계 입지가 도출되었 다. C마을은 축제본부석 근처 중앙무대와 연계하여 입지 하고 있고 축제의 주요테마인 해바라기밭과는 거리가 있 다. 그리고, 진입동선이 2개로 나눠져 있어 주진입로인 중앙무대로 진입한 방문객은 귀가 시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호기심으로 우회길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어 귀가하 는 방문객을 상대로 판매를 해야하는 직거래장터의 입장 에서는 적합한 위치라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V.결 론

    본 연구는 농촌마을축제 직거래 장터의 농산물 판매 촉진과 활성화를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 농촌마 을축제 직거래 장터에 대한 사용자 평가 결과를 종합하 여 농촌마을축제 직거래 장터의 사용자 배려 및 편의를 위한 디자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농 촌마을축제 직거래 장터에 적합한 유니버설디자인 원칙 을 재정립하고, 이를 기본틀로 하여 가판대형 농산물 판 매장의 디자인요소들을 재분류함으로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성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을 30문항 개발하였다. 그 리고, 농촌마을축제 규모에 따라 3개 마을을 선정하고 유니버설디자인 사용자 평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농촌마을축제 직거래 장터 중 B 마을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다른 마을들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특히 공평성, 효율 성, 홍보성, 안전성, 위생성에 있어서 극명한 차이가 있 었고, 디자인 요소별로는 분위기 연출, 판매공간, 상품진 열, 위생에 대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농촌마을축제 직거래 장터의 유니버설 디자인 측면 개선방안을 제안하면, 1) 주변 축제 현장과 차별화될 수 있는 공간배치, 2) 축제기간 중 진열, 정돈 등 지속적 관리가 가능한 운영시스템, 3) 농산물 신선도 유지를 위한 장치, 4) 지역특산물과 일반 식품의 분리 판매 및 지역특산물 진열대 차별화, 5) 대규모 축제의 경우, 동선을 고려한 적합한 위치 선정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농촌마을축제 직거래 장터에 대해 유니버 설디자인 관점에서 사용자 편의와 배려를 위한 디자인을 제안함에 있어 실증적 근거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겠다.

    특히, 본 연구에서 개발하여 활용한 농촌마을축제 직 거래장터 유니버설디자인 평가를 위한 사용자 설문지는 디자인분야에서 범용적으로 활용하는 평가항목을 바탕으 로 농촌마을축제의 직거래장터에 특화하였고,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용어로 재정리함으로서 축제, 체험 등 농촌마을의 행사를 중심으로 한 직거래장 터의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편의와 배려를 점검하고, 개 선하는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디자인 제안사항은 농촌마 을축제 직거래 장터의 활성화 및 지역농산물 판매촉진을 위한 디자인측면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농촌마을에서 축제를 계획함에 있어 직거래장터에 대한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거나 디자인적 문제해결의 기초자 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시험연구개 발사업 (과제번호:PJ011228022016)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

    Figure

    KSRP-22-49_F1.gif

    Direction of Research

    KSRP-22-49_F2.gif

    Village Position

    KSRP-22-49_F3.gif

    Each of the Design Evaluation Items Evaluation Items Evaluation Results Value

    Table

    Design elements evaluation framework

    *Chae et al.(2015)
    **Chae et al.(2015) rearrangement

    Evaluation Items

    Analysis of Current Situati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Unit : 1,000,000won

    Evaluation of Atmosphere and Selling Space

    Evaluation of Products Display

    Evaluation of Facilities

    Evaluation of Promotion Media

    Evaluation of Safety

    Evaluation of Hygeine

    Design Evaluation Results following UD Principles

    *p<.05,
    **p<.01,
    ***p<.001
    Duncan : a<b<c

    Reference

    1. Kang K H , Kong Y T (2011) For regional economic traditionalism ‘rice wine festival’ study on activate , Journal of Korean Cultural Industries, Vol.11 (2) ; pp.200-217
    2. Ko Y J (2011) Universal design methods and examples of user-centered, Idam,
    3. Ki N Y , Han S W (2011)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Satisfaction Factors on the Expenditure of Visitors in the Culture & Tourism Festival of Local Government ,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Vol.15 (1) ; pp.317-334
    4. Kim S H (2005) The Impact of Local Festivals on Local Economy ,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39 (4) ; pp.221-246
    5. (2011)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 Farmers Direct Deals Marketplace regular opening and operating manual,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6. Min B A (2009)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Design Seoul Street' based on Universal Design, Master's Thesis, Yunsei Univ,
    7. Park H H (2007) Visual Store Environmental Analysis for Visual Merchandising Strategy Development of Traditional Markets ,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Conference, ; pp.373-389
    8. Lee D Y , Lee H Y (2016) Analysis of Agricultural Direct Marketing Transaction Determinants and Agricultural Sales Increased Effectiveness , Agricultural Economics, Vol.39 (1) ; pp.89-116
    9. Lim J H (2015) A Study on the Need to Apply Universal Design to the Traditional Market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Vol.10 (6) ; pp.111-119
    10. Chae H S , Song H Y , Son H G , Jo R H (2015) Universal Design Characteristics of Sales Facilities for Rural Tourism Village , Journal of Rural Tourism, Vol.22 (2) ; pp.1-18
    11. Preiser W F E (2001) 「Universal Design Handbook」, McGraw-Hill,
    12. Tanaka N (2004) 「Universal Design of Environment」, Kakugei Shupansha,
    13. 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 Homepage (2016) http://www.ncsu.edu/ncsu/design/cud/ (downloaded 2016. Aug.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