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8857(Print)
ISSN : 2288-9493(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19 No.2 pp.149-162
DOI : https://doi.org/10.7851/ksrp.2013.19.2.149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볼룬투어리즘 발전방안
- 우프코리아 참여활동의 근거 이론적 해석 -

김도훈, 조혜령, B.D.M.C.S.Wijethunga, 손용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The Way of Voluntourism Development for the Rural Area Revitalization - Grounded theory analysis on the Activities of WWOOF Korea -

Son Yong-Hoon*, Kim Do-Hun, Zoh Hyeryeong, B.D.M.C.S.Wijethunga
*Associate Professor,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 Stud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Ph.D. Program in Landscape Architectur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This study intended to suggest Voluntourism as a solution for alternative rural tourism for regional activation. Voluntourism is a form of alternative tourism on values of variety of tourism demand from pleasure to virtue. This study analyzed actual state of WWOOF(World-Wide Opportunities on Organic Farms) activities being operated in Korean rural village, one of representative of Voluntourism. Study aimed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WWOOF activity as one of model of alternative rural tourism. We apply grounded theory method one of qualitative study methods for analysis of WWOOF Activities because WWOOF is still small activity in Korea. In result, we figure out the actual condition of WWOOF Korea activities as a vouluntourism through paradigm model of host and guest who had experience in WWOOF Korea. WWOOF activity is in its early stage so there many tasks. We suggested ideas for improving WWOOF activities to be one of new rural tourism business.

I.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 농촌사회는 지속적인 인구감소현상과 노년층 증가로 인한 고령화, 청년층 감소, 노동력 부족 등 사회,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침체되어가는 농촌사회 발전을 위한 대안으로 농업이외의 다른 산업 활동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2001년 농림부는‘농외소득증대 중장기추진계획’을 수립하며 농촌체험관광을 농외 소득원 개발을 위한 정책수단으로 채택하였다. 그 일환으로 2002년부터 마을 단위의 농촌체험관광사업인‘녹색농촌체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강은지, 2010). 하지만 지금까지 실시된 농촌체험관광사업은 하드웨어 중심으로 투자가 진행되어 실제 농촌마을에 살고 있는 지역주민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실시된 형식적이고 시설위주인 농촌체험관광사업의 문제점에 착안하고 지역활성화를 위한 대안형 농촌관광방안으로 볼룬투어리즘(Voluntourism)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미 국내에서 볼룬투어리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농촌체험관광의 현황을 파악하고 과제를 도출하여 지속적인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볼룬투어리즘 활용방안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참가자들이 자원봉사자인 동시에 관광객이 되는 형태인 볼룬투어리즘은 자원봉사(Volunteer)와 관광(Tourism)의 합성어이다(Gazley, 2001). 즉 방문자가 농촌에서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피동적으로 체험하는 농촌관광이 아니라, 방문자는 자원봉사자로서 농촌에서 활동하며 농촌이 제공하는 관광활동에도 참여하며 즐기는 소위 ‘지역사회 상호교류형 농촌관광사업’이다. 이는 단순 목적의 관광이 아니라 복합적인 목적을 갖는 관광으로 관광객에게 선행을 실천하는 경험과 지역사회를 체험하는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Kirsten Holmes, Karen Smith, 2009).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농촌마을에서 운영되는 우프(WWOOF)1) 체험활동의 실태를 분석하고 향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농촌지역활성화를 위한 농촌관광의 새로운 모형으로 볼룬투어리즘의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단, 국내 우프활동은 아직까지 소수의 농가를 중심으로 한 활동으로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서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을 활용한 계량중심의 실증주의적 연구방법이 적합하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질적연구방법2) 가운데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사용하고자 한다. 근거이론(Grounded Theory)3)은 Glaser와 Strauss(1967)에 의해 제시되고 Corbin과 Strauss(1990)에 의해 발전된 연구방법으로서 주로 건강문제, 사회적응문제, 집단행동문제 해석 등 질적 연구에 사용되는 연구방법이다. 근거이론은 현상의 본질을 가급적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연구방법으로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느끼고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본질에 대한 규칙성과 반복성을 모색함으로써 구조적이며 체계적으로 분석해나가는 연구방법이다(Glaser·Strauss,1967).

 주1) 우프(WWOOF World-Wide Opportunities on Organic Farms)란 1971년 영국 한 유기농 농가에서 주말을 이용해 일손을 돕고 숙식을 제공받는데서 발단이 되어 현대 약 102개 국가에서 행해지고 있는 세계적인 상호교류 프로그램이다. 일종의 Farm Stay 개념으로 우퍼라고 불리는 여행객들이 외국인 농가에 들어가 평균 4~6시간 일을 도와주는 대가로 농장주에게 식사와 잠자리를 제공받으며 생활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을 모임이나 파티 등의 문화생활을 농장 가족과 함께 함으로써 기초적인 언어를 생활언어로 이끌어 줄 수 있는 기회와 그 나라의 관광지만 구경하고 오는 단순관광이 아니라 현지문화를 더욱 근접해서 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농촌관광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우프코리아(사단법인 한국농촌체험교류협회)는 국내 우프를 운영하고자하는 농가와 체험하고자 하는 방문객 상호간 교류를 돕고 배움과 나눔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홍보 및 교육 활동을 하는 기관이다. 한국에서 우프는 1997년 우프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었으며, 2011년에는 농촌체험활성화를 위해 사단법인 한국농촌체험교류협회로 발족되었다. 우프코리아는 국내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농가방문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내국인에게 해외 우프농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60개정도의 유기농가가 가입되어 있으며, 세계적으로 지금까지 3,000여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 농촌마을을 방문하였다(우프사무국 제공).

 주2) 본 연구는 국내에서 진행되는 우프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하며 참여 농가와 방문객의 경험내용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참여자들의 생각과 행동을 그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참가 후 생각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다. 질적분석은 사건의 경험을 중심으로 현상의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현상의 본질을 양적으로 탐색하고 계량 해석하는 정량적 분석과는 차이가 있다(Huberman and Miles, 1994). 질적연구방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Creswell(1998)은 가치구현방식에 따라 현상학(phenomenology), 문화기술학(ethnography), 사례연구(case studies), 근거이론(grounded theory) 등을 제안하였고, Groat and Wang(2002)은 인류학분야에서 사용되는 해석주의(Interpretivism) 연구방법을 대표적인 질적연구방법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가와키다 지로교수의 KJ법(Kawakita Jiro method) 은 질적 자료를 객관적으로 해석하려는 분석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 질적 연구방법은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되어가고 있지만, 주로 관찰 및 면담 등을 이용한 자료수집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행위자의 행동을 연구자의 관점에서 재인식함에 따라 해석상의 오류와 관찰의 객관성 확보가 부족하다는 문제가 항상 지적되고 있다(Groat and Wang,2002).

 주3) 근거이론은 문화기술적 해석과 인식론적 해석에서 사용하고 있는 참여관찰과 심층면접을 기반으로 해서 현상에 대한 상호간의 인식결과를 도출하고, 그 결과를 KJ법에서 사용하는 구조화 및 분류화를 통해 연관성을 명확하게 하는 질적연구방법이다. 즉 근거이론 연구방법은 자료 분석을 위한 실제적인 기법 및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질적연구방법의 연구기법들을 통합화 한 연구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근거이론은 관광연구에서도 기존 계량적 중심의 양적연구에 대한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Riley & Love(2000)나 Andriotis(2009)는 기존 관광연구에서 인간 경험의 복잡성을 숫자나 통계로 획일화 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하며, 그 대안으로 근거 이론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Mehmetoglu et al. (2006)도 관광연구에서 질적 중심의 연구들이 종전의 자료 수집에만 집중한 채 분석은 소홀했다 지적하며 근거이론의 필요성을 역설하였고, Lumsdon & Peter McGrath(2011) 또한 근거이론이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 심층인터뷰와 이론적 복합 분석의 접근 방식으로 질이 높은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국내에도 이러한 근거이론을 이용한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송영민(2010)은 근거이론을 통해 자전거 관광객의 경험을 분석하여 향후 관광상품개발 전략마련을 시도하였고, 변찬복(2012)은 배낭여행객의 관광경험을 근거이론으로 분석하여 여행객의 행태와 유형을 도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이러한 연구들은 새로운 현상을 경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면접을 시행하였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향후 활용 가능한 미래상을 구상할 수 있는 정보를 얻었다.

II. 개념 고찰 및 관련연구

1. 볼룬투어리즘

 오늘날 현대인들은 변화하는 사회구조 속에서 삶의 방식이 다양화되었고, 이에 따라 여가 및 관광활동의 형태도 기존의 유형에서 벗어나 다양화되고 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패러다임에 따라 대안형 관광의 한 형태로 자원봉사(Volunteer)와 관광(tourism)이 함께하는 볼룬투어리즘(Voluntourism)4)이 등장하였다. 문보영 외(2010)은 볼룬투어리즘이 기존의 관광분야의 지나친 상업주의 경향과 다른 대안관광의 형태이며, 새로운 관광유형5)을 경험하며 의미 있는 여가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현대인들에게 각광받는 여가활동의 한 형태이라고 했다. Mustonen(2005)는 동시대 평범한 여행에 대해 염증을 느끼는 여행자들이 늘어나면서 볼룬투어리즘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했다.

 주4) 볼룬투어리즘은 이타심, 전문성, 무보수성, 자발성을 특징으로 하는 진지한 여가적 개념과 지속가능성, 생태관광지, 환경교육 등을 강조하는 대안관광적 개념을 지니며, 환경오염 및 빈곤 등과 같은 글로벌 이슈에 대응하는 자원봉사여행이 지구시민의식과 사회책임의식이 증가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볼룬투어리즘은 기존의 농촌관광의 형태와 다른 두 가지 관점에서 이야기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자원봉사활동에 기여하는 시간은 진지한 레저의 관점에서 논의 될 수 있다(Stebbin, 1982). 자원봉사자들이 진지한 여가를 추구하는 과정은 남을 돕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독특한 방법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가능성을 갖게 되고, 자신은 만족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동안 재미를 느끼게 되고 반복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게 된다. 두 번째는 볼룬투어리즘은 대량관광에 반발하여 발생한 대안관광의 일부이다, 즉 관광경험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관광객 자신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며, 자원봉사 관광객의 책임감과 교육을 중시하므로 개념적 바탕은 대안관광의 형태와 밀접하다(최영희, 2009).

 주5) Coral Cay Conservation(CCC)라는 비영리재단은 열대 해양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자원봉사 방문객에 대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주간의 여행동안 자원봉사여행자들은 과학적 정보를 수집하고 지속가능한 열대우림의 관리와 보전을 위한 권고안을 만드는 등의 활동을 하며 자연환경보호와 참가자들의 관광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김영우,2010).

 해외 선행연구에서는 대안관광형태로 새롭게 등장한 볼룬투어리즘의 개념 및 사회적 의의를 설명하며 Singh(2004)는 볼룬투어리즘을 선교활동이나 성지순례의 이타주의 개념으로 파악하였고, Wearing(2001)은 관광객이 가난한 사회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활동(의료, 자연재해복구 등), 즉 타인을 도와주는 자원봉사 중심의 사회적 책임관광이라고 하였다. 또한 AFC(2007)에서는 관광객 삶의 질 개선, 자기개발,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동질성의 추구라는 의미로 인해 참여자 만족도증진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국내 볼룬투어리즘에 관한 연구에서 김영우(2009)는 태안기름유출사태 복구활동에 참가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단순히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관광이 아닌 봉사활동을 겸하면서 개인의 자기성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여가활동으로의 만족을 느끼는 볼룬투어리즘으로 해석하였다. 또한 김민철·양승훈(2009)은 태안의 환경회복을 위한 자원봉사자를 관광객으로 해석하고 언론에서 볼룬투어리즘 담론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연구하였다. 자원봉사관광 참가자들의 이타적 동기는 태안의 자연환경 회복을 위한 노력이며, 지역주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잘 파악하여 지역사회의 식당이나 특산품 구입 등과 같은 지역경제 회복 활동들이 이루어졌다(김영우,2010). 국내에는 태안사건 이외에 볼룬투어리즘을 실천하는 사례는 없었으며, 태안의 경우도 새로운 사회현상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처음으로 볼룬투어리즘의 가능성을 소개한 연구사례로, 심각한 환경문제에 대응하는 일시적인 자원봉사 의미로 해석하였다. 하지만 태안기름유출에 반응하는 국민의 이타주의 잠재의식은 어려움에 처한 상황을 도와주는 봉사 개념을 넘어서 참여를 통해 만족감을 느끼는 진지한 여가 의식이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잠재의식은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과 해석의 가능성6)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침체된 농촌마을 활성화를 위한 볼룬투어리즘의 발전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6)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볼룬투어리즘은 대량관광(mass tourism)에 대비되는 대안관광의 일부로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자연지향관광(Nature oriented tourism), 연성관광(Soft tourism), 지역주민 중심의 관광(Community based tourism), 생태관광(Ecotourism) 등과 같은 맥락을 갖는다. 반면 기존 농촌관광의 형태와 다른 점은 진지한 여가라는 점이다. 자원봉사자들은 남을 돕는 것이라는 진지한 여가를 추구하며 이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자신은 만족감을 갖게 된다. 또한 이는 노동이 아닌 재미를 느끼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서 지역과 깊게 연을 맺고 강한 재방문 욕구를 갖게 한다.

2. 우프코리아

 한국형 볼룬투어리즘 관광의 형태는 이미 과거부터 존재하였다고 볼 수도 있다. 1990년대 대학가에서 유행하였던‘농활’이 볼룬투어리즘 개념과 유사한데, 농활은 참여 대학생이 농촌봉사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자발적으로 농촌지역을 도와주는 이타적인 동기에 의한 활동이다. 노동봉사가 끝나면 지역주민들로부터 숙식을 제공받고 참여 학생들끼리 물놀이, 자연학습체험 등 단체여가활동도 함께 하였다. 하지만 사회적 변화에 따라 현재 한국 젊은이들에게 농활은 그 의미가 퇴색되며 축소되고 있다. 반면 최근 외국의 젊은이들이 한국농촌을 방문하여 농활에 참여하는 새로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우프(WWOOF)라는 단체를 통해 세계적으로 교류를 맺고 있는 농가들을 직접 방문하여 농촌관광과 농가체험을 함께하는 활동이다. 우프는 외국의 젊은이들이 농촌마을을 방문하여 부족한 일손을 도와주는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일이 없는 여가시간에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동료들과 지역사회 관광지를 방문하며 문화체험을 하는 국제교류형‘농촌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조직되어 있는 우프(WWOOF)는 `Willing Workers on Organic Farms`의 약자로 유기농 농장에서 자발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는 비영리단체로, 활동의 주된 목적은 사람들에게 유기농법을 전수하며 유기농 커뮤니티의 확산과 유기농법 기술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것이다(Strange & Strange, 2001).우프농가는 식사와 잠자리를 제공해주고 우프방문객들은 농가의 일을 도와주는 노동활동을 하는 것이 대략적인 활동내용이다. 이를 통해 상호 외국어 및 외국문화를 체험하게 된다(McIntosh & Campbell, 2001). A.J. Mclntosh과 S.M. Bonnemann(2006)은 우프활동을 농가체험관광의 대안적 가능성으로 판단하고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뉴질랜드 남 섬의 캔터베리 지역의 우프참여 농가와 22명의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 의식조사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우프활동의 관광형태에 흥미를 느끼고 있음을 밝혔다. 응답자는 우프활동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자연과 가까워지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답했다.

III. 연구방법

1. 연구과정

 본 연구 과정은 먼저 조사대상 범위 설정 및 심층면접 질문지 작성을 위한 예비조사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우프코리아 사무국을 통해서 추천받은 심층면접 피험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시행하고, 그 내용을 녹취하였다. 그리고 녹취된 내용을 근거이론의 자료로 사용하여 개념화 및 범주화, 패러다임 모형을 구성하였고, 패러다임 모형을 바탕으로 우프코리아 활동을 해석하는 분석모형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모형을 가지고 현재 우프코리아 활동의 과제를 명확히 하고 향후 농촌지역활성화를 위한 볼룬투어리즘의 발전방향에 대한 방안으로 우리나라 농촌마을에 적합한 우프코리아 운영모델을 제안하였다. Figure 1 은 이상의 연구과정을 도식화한 것이다.

Figure 1 근거이론 연구과정

2. 예비조사

 본 연구에서는 우프활동을 체험한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기 전에 연구의 실현가능한 분석범위 설정, 심층면접의 질문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우프사무국이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농가의 우프가입동기, 농가위치, 주요활동 등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취합하여 예비조사를 시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Table 1과 같은 심층면접 항목을 구성하였다.

Table 1 심층면접 구성내용

3. 근거이론 분석

 근거이론 분석은 심층면접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근거이론방법에 따라 정리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개방코딩과 축 코딩 방법을 통해서 분석한다(Corbin and Strauss,2008). 코딩은 자료를 분석하고 개념화시켜 새로운 방식으로 재조합하는 과정을 일컫는 용어로 자료로부터 이론이 정립되는 근거이론의 핵심과정이다. 심층면접을 녹취한 자료는 문서화되고 개방코딩과 축코딩을 통해서 근거이론분석이 이루어진다.

1) 개방코딩(Open Coding)

 개방코딩은 개별면담 자료에서 수많은 실제 인용구(illustrative quotes)를 수집하고 공통적 요소를 찾아 개념을 부여하며 이 개념을 다시 공통된 것끼리 묶어서 범주화하는 과정을 말한다(Corbin and Strauss,2008). 본 연구의 개방코딩 과정에서는 심층면접 기록에 나와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우프활동 참가 동기, 방문지, 경험과정, 과정에서 얻은 혜택과 부족한 점 등을 여러 개의 개념으로 분화하여 범주화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본 과정은 세부적으로는 개별면담 내용 추출, 개념화 및 추상화, 범주화 3단계 과정을 통해서 진행된다. 먼저 개별면담 내용추출에서는 대상자 농가주 4명과 방문객 3명으로부터 조사된 면접 자료를 신중하게 탐독하여 의미에 부합하는 단어, 문장, 단락을 선택적으로 분석하여 중심내용을 선정한다. 개념화와 추상화 과정에서는 연구자가 자료 내에서 중요하다고 추출한 사건 및 현상 등을 추상적으로 나타내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많은 양의 자료를 더 적고 관리가능한 양으로 축소시킨다. 즉 심층면담에서 추출된 내용을 개방하여 개념들을 정리 한 후 개념별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다음 과정인 범주화는 유사한 항목을 몇 가지 정의된 속성에 따라 무리 짓고 항목에 일반적 연계관계를 상징할 수 있는 이름을 주는 과정이다, 현상에 이름을 명명하는 것은 연구자가 유사한 사건이나 현상을 공통의 분류 아래에서 무리 지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각각의 사건들은 분리된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공통의 특징이나 관련된 의미를 공유한다는 사실로 인해 이들을 무리 지을 수 있다. 범주는 현상을 대표하는 것으로 각각의 범주는 맥락에 따라서 고유명칭을 붙여 준다. 또한 위계에 따라서 각 하위 범주들을 묶어 이를 대표할 수 있는 상위 범주 설정한다. 개방코딩 과정을 통해 범주화된 자료는 상호간의 이야기의 전개 및 연결성 확보하기 위한 축코딩 과정으로 이어진다.

Figure 2 근거이론 분석과정(개방코딩과 축코딩)

2) 축코딩(Axial Coding)

 각 범주들 중에서 핵심이 되는 범주를 선정하고, 핵심 범주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만들어지도록 하는 과정을 축코딩이라고 한다. 이것은 범주화를 통해 분석된 내용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현상을 논리적인 연계성 및 관계성으로 파악하고 현 상황의 적정성과 향후 지속가능성을 판단하는 과정이다.

 근거이론에서 사건의 전개 및 이야기를 만드는 축코딩 과정은 개방코딩에서 분석된 각각 범주들을 원인조건(Causal Conditions), 맥락적 조건(Contextual Conditions), 중심현상(Core Category), 중재적 상황(Intervening Conditions), 작용상호작용(Action/Interaction), 결과(Conclusion) 5개의 패러다임 중 하나에 위치시키는 방법으로 진행된다(Strauss & Corbin, 1998).

 인과적 조건은 어떤 현상이 발생하거나 발전하도록 이끄는 원인에 대한 것으로 어떤 목적 및 동기로 중심현상을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범주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프활동에 참여하게 된 목적 및 동기가 이에 해당된다. 중심현상은 사건 발생의 중심생각이나 활동을 나타내며 ‘우프활동에 참여’가 본 논문의 중심현상으로 정의된다. 맥락적 조건은 중심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나 문제를 만들어 내는 특수한 조건들을 의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우프활동에의 참여 과정과 우프활동을 추진하는 주변의 지원상황으로 구분하여 생각한다. 작용상호작용은 중심현상으로부터 연계되어 발생하는 문제 및 쟁점에 대한 내용으로 우프체험으로 인해 나타난 만족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으로 구분한다. 중재적 조건은 주어진 현상 또는 맥락에서 취해진 현상을 조정하는 것으로, 그 상황을 촉진시키거나 제한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의미한다. 여기에서는 우프활동을 만족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영향요인과 우프활동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문제점 및 부정적 상황에 대한 개선노력 의 두 가지로 구분하여 나타난다. 결과는 최종적으로 본 현상에 대한 평가 및 판단에 대한 부분으로 연구에서는 우프 체험활동 후의 만족도와 지속적인 참여의사를 확인하였다.

 이상의 과정으로 통하여 우프코리아 활동이 전체적으로 의미를 지닌 구조가 되며 사건의 전개 및 이야기 구조를 가지는 패러다임 모형을 도출하였다. 패러다임모형이 만들어지면 이를 정밀화하기 위해 다시 개념화와 범주화 작업으로 들어가서 자료를 재수집하고 재검토 작업을 하는 환류 과정을 수행하고, 충분히 정밀화되면 작업을 마치고 결론(새로운 현상에 관한 이론)을 도출한다(Goulding, 2002; Strauss & Corbin, 1990; Glaser ,1978; 한승주, 2010).

IV. 연구 결과

1. 대상자 선정 및 분석자료 수집

 본 연구에서는 우프코리아 사무국에서 추천받은 우프농가 61개와 우프참여자 10명 가운데 개별면담 참여 의지가 있는 농가주 4명과 방문객 3명을 조사 대상자로 하였다. Table 2 와 Table 3 은 각각 농가주 연구대상자와 방문객 연구대상자에 대한 간단한 소개이다. 농가주 연구대상자는 귀농한지 3년 정도 되는 경기도 거주하는 참여자 A, 폐교를 활용하여 농촌체험마을을 운영하고 있는 전라남도 참여자 B, 자식들 외국인과 문화교류 독려를 위해 참여한 경기도 참여자 C, 해외에서 우프참여 경험이 있는 경기도 농가주 참여자 D 이상 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Table 2 농가주 연구 대상자

Table 3 방문객 연구 대상자

Figure 3 개별심층면담 및 우프체험활동.

 방문객 연구대상자는 우프사무국에서 추천한 10명 가운데 직접면담이 가능한 2명(참여자 E, 참여자r F)의 외국인 경험자와 해외에 거주하여 화상 면담을 요청한 1명(참여자 G)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하였다. 이중 참여자 E는 한국의 농촌마을에 매료되어서 우프코리아 사무국에서 우프활동 전파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대상자이고, 참여자 F는 우프농가에서 체험활동을 하고 있어 현장에서 직접만나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참여자 G의 경우는 우프활동 체험 후 본국으로 돌아가 있는 관계로 화상통화를 통해서 개별면담을 진행하였다. 대상자 3명 모두 각기 다른 목적으로 우프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한국 우프경험을 통해서 농촌마을 볼룬투어리즘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그 경험에 대한 생각과 과정을 면담을 통해서 분석할 수 있었다.

 개별심층면담은 2012년 9월, 10월에 실시하였다. 각 대상자별 개별면담 시간은 60~90분이었고, 시간과 장소는 대상자와 협의 후에 결정하였으며, 대부분 볼룬투어리즘을 실시하는 현장에서 만남이 이루어졌다. 면담 내용과 과정은 대상자의 허락을 받아 녹취를 하였고, 일부는 대상자가 제시한 자료를 참고하기도 하였다. 이 과정에서 대상자의 비언어적 느낌을 간과하지 않기 위해 메모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녹취록은 개별면담이 끝난 후 즉시 작성하도록 하였다.

2. 참여농가 근거이론 분석결과

1) 심층면접 내용 범주화 결과

 우프농가 대상 심층면접을 통해서 얻어진 음성 자료를 문서화 한 자료에서 반복되거나 개별면담 전개와 상관이 없는 부분은 삭제하고 주요중심 내용만을 선택하여 근거이론 과정에 따라 범주화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정리하였다(Table 4). 근거이론의 주요과정은 개방코딩과 축코딩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개방코딩과정에서는 수집된 자료에서 공통으로 언급한 내용 및 요소를 추출하여 개념을 부여하고, 이 개념들을 다시 공통된 것끼리 묶어서 상의범주와 하위범주로 구분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범주화된 내용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서 근거이론 패러다임 5가지 요소 각각의 특성에 따라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 된 자료들은 참여자의 개별면담 결과에서 나타난 현상들, 현상들 간의 구조, 관계들을 표현하는 세부내용 33개, 하위범주 29개, 상위범주 10개로 범주화 되었다.

Table 4 농가주 대상 심층면접 결과 범주화

2) 참여농가 패러다임 모형

 우프농가 심층면접을 통해서 얻어진 녹취자료7)에서 반복되거나 개별면담 전개와 무관한 내용은 제외하고 중심적인 내용만을 선택하여 개방코딩과 축코딩에 따라 범주화하였다. 개방코딩에서는 수집된 자료에서 공통으로 언급한 내용 및 요소를 추출하여 개념을 부여하고, 이 개념들을 다시 공통된 것끼리 묶어서 상의범주와 하위범주로 구분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우프 농가 심층면접 범주화 결과는 세부내용 33개, 하위범주 29개, 상위범주 10개로 범주화 되었다. 그리고 범주화된 내용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서 Figure 4와 같이 근거이론 패러다임의 5가지 요소 특성에 따라 구분한 모형을 작성하였다.

Figure 4 우프코리아 경험 농가주 패러다임 모형.

 주7) 우프참여 농가 심층개별면담은 60∼90분정도 이루어졌으며, 개별면담 음성자료를 문서화 결과는 참여자 A(612개 단어), 참여자 B(532개 단어), 참여자 C(481개 단어), 참여자 D(583개 단어)로 작성되었다.

 우프농가의 참여 동기(인과적 조건)는 외국인과 상호 교류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해보고자 하는데 있으며, 이를 통해 자녀 교육증진 및 국제 문화교류의 역할을 이행 할 수 있다. 또한 유기농법에 대한 관심으로 우프활동을 통해 농가간의 유기 농법 상호교류, 향후 유기농 사업 전환 정보습득을 목적으로 참가하였다. 이러한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참여 배경(맥락적 조건1)은 우프활동이 유기농 농사를 기반으로 참여한다는 것과 인근농가의 사전 경험 후 만족에 의한 추천, 상호문화교류의 장으로의 가치, 우리시대 먹거리에 대한 공통된 걱정인식 등이 있었다.

 우프활동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 주변에서 지원하는 체계(맥락적 조건2)는 한국 우프사무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우프농가간 지속적 상호교류의 다리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외국인과 농가주 언어소통문제 발생 시 통역을 지원하고, 우프 활동의 지속적 홍보 등 유지관리 활동을 지원하는 등 우프 활동 정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은 지원체계로 인해서 우프 농가가 운영되고 있으며(중심현상) 아직 초기 도입 단계이므로 일부 농가를 중심으로 참여하며 농가간 모임 운영, 국제적 문화교류 참여, 우프 정착을 위한 운영진 참여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프 농가의 참여 활동에는 긍정적인 상황과 부정적인 상황이 함께 발생하는데, 만족적 인식(작용상호작용)은 외국인이 농촌마을에 지속적으로 방문함으로 인해 농촌마을에 생동감이 생기고, 상호 문화교류를 통해서 한국의 농촌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긍정적 상황을 발생시키는 영향요인(중재적 상황1)은 우프에 참여하는 방문객들의 적극적인 참여활동, 단순 자원봉사가 아닌 지역사회와 연계 관광 활동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봉사활동일이 과다하게 발생 했을 때 노력에 대한 보상수단 지급 등의 중재적 상황으로 인해 우프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었다. 반면 이면에 발생하는 부정적 상황(작용상호작용)은 외국인과 내국인 상호간의 문화적 충돌, 우프방문객을 위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콘텐츠 제공에 대한 농가의 부담감 증대, 유기농을 원칙으로 하는 우프활동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 등이 있었다. 이러한 부정적 상황을 개선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노력(중재적상황2)으로 부족한 볼룬투어리즘 콘텐츠 마련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형 프로그램 강화, 우프참여 농가의 방문객을 맞이하는 준비된 자세에 대한 계몽활동, 국내 우프사무국의 열악한 활동여건을 개선하는 정책적 지원 강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프활동의 결과에 해당하는 우프 참여 활동 후 지속적 참여여부에 대한 판단에 관해서는 모두 지인 및 가족에게 우프활동을 추천하고 향후에도 우프활동에 지속적인 참여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기존의 농촌체험활동과는 다른 새로운 문화경험을 위한 자발적 참여에 의해 만족도가 높다고 평가되고, 또한 차별화된 체험활동에 대한 관광객 수요와 시대적 변화에 따른 요구 등을 고려하면 우프활동과 같은 볼룬투어리즘은 농촌지역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의 잠재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3. 방문객 근거이론 분석결과

1) 방문객 심층면접 내용 범주화 결과

 우프방문객 대상 심층면접 내용 또한 우프농가 범주화와 동일한 과정을 통해서 분석되었다. 심층면접 내용을 범주화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였다(Table 5). 본 결과의 내용 또한 개방코딩과정을 통해 내용 및 요소를 추출하여 개념을 부여하고, 상의범주와 하위범주로 구분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내용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서 근거이론 패러다임 5가지 요소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세부내용 27개, 하위범주 27개, 상위범주 10개로 범주화 되었다.

Table 5 방문객 참여자 개념 범주화

Table 5 방문객 참여자 개념 범주화

2) 방문객 패러다임 모형

 우프 방문객 방문객 대상 심층면접 내용은 우프농가 범주화와 동일한 과정을 통해서 분석되었다8). 심층면접 내용을 범주화한 연구결과는 세부내용 27개, 하위범주 27개, 상위 범주 10개로 범주화 되었다.또한 범주화된 내용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서 근거이론 패러다임의 5가지 요소 특성에 따라 구분한 모형을 작성하였다(Figure 5).

Figure 5 우프코리아 경험 방문객 패러다임 모형.

 주8) 우프참여 방문객 심층개별면담 음성자료를 문서화한 결과는 참여자 E(513개 단어), 참여자 F(467개 단어), 참여자 G(474개 단어)로 작성되었으며, 개별면담 내용의 정확도를 높이기 영어로 개별면담한 내용을 그대로 정리하여 범주화하였다. 참여자 E의 경우는 외국인이지만 한국어 대화가 가능하여 한글 내용을 그대로 작성하였다.

 우프 방문객의 활동 참여 동기와 목적(인과적 조건)은 자연생태와 친환경 농사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형태의 해외여행 체험 목적, 유기농에 대한 관심이다. 이러한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참여 배경(맥락적 조건1)으로는 한국의 농촌마을에 매료되었기 때문이고, 우프활동을 통한 지역밀착형 문화체험 기회를 가지기 위함이며, 유기농을 원칙으로 하는 우프활동을 통해 관심 있는 유기농에 대해서 전문적인 이해를 추구함 등으로 파악되었다.

 우프활동 추진을 위해서 지원하는 체계(맥락적 조건2)는 한국 우프사무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전세계 회원국을 대상으로 우프 참여농가와 우프참여자 등을 위한 상세한 정보제공으로 상호간의 정보를 교류 할 수 있다. 한국우프사무국에서는 국내 60여개의 농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와 같은 지원체계로 인해서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우프 참가자들이 한국의 농촌마을을 방문하고 있으며(중심현상) 이 중 일부는 한국에 장기체류하며 우프 정착을 위한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우프 방문객의 활동 참여에서도 긍정적인 상황과 부정적인 상황이 발생한다. 만족적 인식(작용상호작용)은 외국인이 농촌마을에 지속적으로 방문하며 한국의 농촌풍경과 음식문화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긍정적 상황을 발생시키는 영향요인(중재적 상황1)은 우프를 운영하는 농가는 농민의 정(情)을 통해 방문객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상호 문화교류 차원의 지역관광도우미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긍정적 상황 이면에 발생하는 부정적 상황(작용상호작용)으로는 언어소통의 어려움과 농촌마을 일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정보 오류로 인해 일거리가 없을 경우 잦은 이동을 해야 하는 등 운영 면에서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부정적 상황을 개선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요구(중재적상황2)로 몇 가지 사항들이 제안되고 있는데 언어소통의 문제 개선을 위해 통역 및 가이드 지원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사업 확충이다. 또한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이들 봉사활동에 참가하는 젊은층을 위해 워킹비자를 활성화 하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고, 농가에 대한 정보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확한 데이터 구축 등이 요구되었다.

 결과에 해당하는 우프참여활동 후 지속적 참여여부에 대한 판단은 우프농가 분석과 같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친구에게 우프활동을 추천을 희망하고 향후에도 우프활동 유지증진에 지속적인 참여를 희망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V. 결론 및 제언

 볼룬투어리즘 경험자 대상 근거이론 분석 결과를 통해 자원봉사 형태의 우프활동은 유기농 농가에 노동력을 제공하여 젊은층 인구감소로 일손부족이 나타나는 농촌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가능성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단순한 노동력제공을 넘어서 상호간의 문화교류를 이행하며 지역주민과 함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아가 우프방문객은 여가시간에 지역 문화경험 및 유적지 방문 관광활동에도 참여하였다. 즉 볼룬투어리즘은 새로운 지식함양 및 자아실현을 함께 이행하는 대안관광의 한 형태라는 점을 재확인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국내의 우프활동과 볼룬투어리즘은 그 개념이 아직 일반화되지 않고 일부 참가자들만이 경험하고 있었으므로, 현재상황에서는 개선해야 할 사항들이 내재되어 있다. 본 연구결과에서 제기된 과제를 다시 정리하면 우프활동은 국가 및 지자체 차원의 지원이 부족하고 우프사무국 직원의 개인적인 활동에만 의존하고 있었다. 또한 농촌마을에서 외국인 젊은이와 농촌마을 지역주민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서 상호간에 오해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본 연구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새로운 대안형 관광으로 충분한 잠재력 지닌 볼룬투어리즘은 이상 지적한 과제를 개선하며 국내 볼룬투어리즘 정착을 도모하기 위한 우프활동의 체계화 및 발전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우프에 가입된 외국인 젊은층과 우프활동에 관심이 있는 국내 개별 농가가 주로 수요자와 공급자로 참여하였다. 이때 상호간의 중재역할은 우프국제연맹과 우프코리아 사무국에서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되었다. 즉 일부 우프가입자 중심의 참여로 인해서 개별적인 관계 형성에만 그치고 있으며, 농촌지역활성화를 위한 지속가능성 차원에서는 부분적인 한계가 예상된다. 지속가능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프활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극대화하며, 농촌마을에 볼룬투어리즘을 정착화 시키기 위한 운영모델 마련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발전방안을 제안한다.

Figure 6 볼룬투어리즘 발전을 위한 운영모델.

 첫 번째로 국내 젊은층을 농촌마을로 끌어들이기 위한 초·중·고·대 교육기관 연계사업 확충이다. 현재의 우프활동은 우프에 가입된 외국인 체험자를 위주로 방문하고 있지만, 향후 국내 교육기관 연계 수단을 마련하면 농촌마을에 국내외 젊은이들이 찾아오고 농촌지역사회가 국내외 젊은이들의 상호 문화 교류의 중심역할을 이행하는 곳으로 변모할 것이다. 이제는 해외로 어학연수를 떠나는 것이 아니라 농촌마을로 어학연수를 와서 농촌문화도 체험하고 외국인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농촌지역사화를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우프활동을 공급하는 주체가 개별 농가단위가 아닌 국가 및 지자체 지원사업과 연계한 농촌마을 단위로 확대하는 것이다. 기존에 농림수산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녹색농촌체험사업과 문화관광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해외관광객 유치 사업들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새로운 대안관광으로 볼룬투어리즘을 도입하며, 실천을 위한 수단으로 우프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개별 농가 단위에서 진행하여 나타난 방문객 관리의 어려움, 콘텐츠 제공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다양화를 통해 볼룬투어리즘이 농촌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지 않은 기여를 할 수 있다.

 우프활동은 유기농을 근간으로 하므로 유기농 농산물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유기농을 하는 농가간의 상호교류를 통해서 판매의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는 역할을 이행하여 지역경제활성화 차원에서 큰 역할 이행할 것이다. 나아가 국내 새로운 개념의 관광형태로 도시 관광을 주로 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농촌마을을 체험할 수 있는 관광기회를 제공한다.

 최근 관광 산업은 경험의 질을 더욱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그 형태도 단체 패키지여행에서 개별 단위 관광패턴으로 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관광 수요의 변화를 고려할 때 다양한 관광유형에 대한 분석은 향후 관광상품 개발과 관광인프라 개선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준다(Stamboulis & Skayannis, 2003). 정부에서 천편일률적으로 추진한 녹색체험마을사업은 대부분의 농촌마을에서 비슷한 형태의 체험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새로운 관광수요에는 전혀 대응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현재 일부농가에서 추진되고 있는 우프활동을 통해서 기존의 농촌관광사업의 대안형태로 볼룬투어리즘의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로 볼 때 볼룬투어리즘은 다양성을 추구하는 관광 수요를 배경으로 발생한 가치 중심적인 대안관광의 형태이며, 지역의 환경문화의 보존과 회복을 기본목표로 농촌을 대상으로 관광객의 자의적으로 봉사활동으로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경험하며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우프농가주와 우프방문객의 결교(結交)의 관광이라고 할 수 있다. 우프활동은 아직 국내 도입 초기단계로 많은 과제가 있지만 연구에서 밝힌 몇몇 문제점들이 개선되어 간다면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농촌관광 사업으로의 가능성은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볼룬투어리즘을 통한 농촌지역활성화의 가능성 판단을 위해 우프활동만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하지만 침체지역 활성화 및 미개발지 회복을 목표로 교육과 보건, 지역환경개선, 동식물보호 등 현지인과 함께 하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볼룬투어리즘 활동들이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볼룬투어리즘 개념 실천을 위해 진행되는 다양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국내 새롭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Reference

1.강은지, 조중현, 김용근, 2010, 연구제목을 통해 살 펴본 농촌관광 연구경향-학술정보지 및 농촌관광연 구 게재 논문을 대상으로, 「농촌관광연구」, 17(3).
2.김욱, 송미영, 2006, 대학생의 자원봉사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청소년 연구」, 13(6), 329-359.
3.김민철, 양승훈, 2009, 미디어를 통해서 본 볼런투 어리즘 담론 형성과정:관광지 충남태안의 원유유출 사고를 중심으로, 「관광학 연구」, 33(3), 105-124.
4.김영우, 2009, 자원봉사관광동기와 환경인식에 대한 가치평가:태안해안국립공원지역 중심으로, 「관광연 구」, 24(5), 315-339.
5.김영우, 2010, 볼룬투어리즘, 대왕사.
6.김정연, 1995, 농촌취락개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농촌계획학회지」, 1(1), 89-98.
7.김채옥, 송운강, 2007, 관광경험이 관광만족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1(4), 23-41
8.문보영, 이상미, 이정원, 2010, 자원봉사관광 동기가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39
9.변찬복, 2012, 해외배낭여행객의 관광경험에 관한 연구-근거이론에 의함, 「관광연구」, 27(2), 239-262
10.송영민, 2010, 근거이론을 이용한 자전거 관광객의 경험분석, 「관광연구」, 34(1), 155-177.
11.신경림, 김미영, 2003, 「근거이론 연구방법론」, 현문사
12.최영희, 2009, 관광학적 측면에서 자원봉사관광의 개념적 접근, 「관광연구논총」, 24(2), 21-38.
13.AFC, 2007, Ranch and Coast Magazine Features Voluntourism and Includes Ambassadors for Children, http:/www.ambassadorsforchildren.org.
14.Butcher, J., & Smith, P., 2010.'Making a difference': volunteer tourism and development. Tourism Recreation Research, 35(1).
15.Carla Barbieri, Carla Almeida Santos, Yasuharu Katsube, 2012, Volunteer tourism: On-the-ground observations from Rwanda, Tourism Management, Vol33, 509-516, Elsevier Ltd.
16.Coghlan, A., 2007, Towards an integrated image-based typology of volunteer tourism organization.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5(3), 267e283.
17.Corbin, J., and Strauss, A., 200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3ed, Los angeles, London, New Delhi, Singapore: Sage Pub.
18.Gazley, B., 2001, Volunteer Vacationers and What Research Can Tell Us About Them, The Electronic Journal of the Volunteerism Community, 1.
19.Guttentag, D. A., 2009, The possible negative impacts of volunteer 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1(6), 537e551.
20.Kirsten Holmes, Karen Smith, 2009, Managing Volunteers in Tourism, Elsevier Ltd, UK.
21.Lyons, K.D. and Wearing, S., 2008, Journeys of Discovery in Volunteer Tourism, Journeys beyond otherness: communities, culture and power. Wallingford: CAB International. 3-12.
22.Mustonen, P., 2005, Volunteer tourism: postmodern pilgrimage? Journal of Tourism and Cultural Change, 3: 160-177.
23.Singh, s.,& Singh,T.V., 2004 Volunteer tourism;new pilgrimages to the himalayas.New horizons of tourism :strange experiences and stranger practices Wallingford :CABI, 181-194.
24.Stoddart, H. and Rogerson, C., 2004, Volunteer Tourism: the Case for Habitat for Humanity in South Africa. Geo Journal, 60: 311-318.
25.Wearing, Stephen, 2001, Volunteer Tourism: Experiences That Make a Difference,(P-1), CABI International, Wallingford, UK.
26.Wearing, S., 2004, Examining best practice in volunteer tourism. In R. Stebbins. and M. Graham (eds.) Volunteering as Leisure, Leisure as Volunteering: An International Assessment, Wallingford: CAB International, 209-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