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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5-8857(Print)
ISSN : 2288-9493(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19 No.2 pp.193-202
DOI : https://doi.org/10.7851/ksrp.2013.19.2.193

정보 전략 계획(ISP)을 통한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 구축방안

김미영, 임상봉, 장보람, 강성길*, 김도훈*, 홍재주**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메타지아이에스컨설팅
**신영이에스디

A Study on the Rural Development Information System using ISP Methodology

Kim Mi-Young, Lim Sang-Bong, Jang Bo-Ram, Kang Seong-kil*, Kim Do-Hoon*, Hong Jae-Joo**
Rural Research Institute, Korea Rural Community Corporation
*MetaGIS Consulting Inc.
**ShinYoung ESD Inc.

Abstract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some measures to establish rural community development information system throughISP. A future model for rural community development information system was established by applying such 3-step ISP methodologyas environment analysis, current status(AS-IS) analysis, future(To-Be) directions. As a result, with the vision of realizingcomprehensive information service for rural development projects, rural development information system has established such goals asthe assistance of project decision making through preparing rural development project data management system and acquiringevaluation efficiency, the preparation of spatial information utilization system, the utilization of objective GIS-based informationthrough the increase of data management efficiency, the community activation and participatory rural development through ruralspatial information portal service. In order to attain the goals, four strategical subject matters were derived. They are: 1) one-stopservice subject matter for data management including pilot DB building for rural development projects, 2) rural information GISservice strengthening subject matter including DB building for rural development, O&M measures, 3) step-by-step DB buildingsubject matter including the sharing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for rural development, and 4) core value increase subjectmatter of spatial information data including the building of active service delivery system.

I. 서 론

 농촌지역은 전체 국토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대부분 낙후되고 생활환경이 불편하여 청년층의 도시 이동, 고령화, 인구 감소, 마을 공동화 현상 등으로 농촌지역사회의 침체가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정부는 농촌의 어메니티 증진, 계획적인 개발, 지역별 특색있는 자원 개발, 기초생활 인프라구축 등을 통하여 농촌 지역주민의 기본적인 삶의 질 보장 및 농촌지역사회 활력 유지에 목적을 두고 농촌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2000년 이후 약 10여년 동안 농촌 지역의 생활환경 개선 및 기반정비를 위해 54개 사업에 대해 약 23천개 지구를 대상으로 지역개발사업을 실시하였다(농림수산식품부, 2011b; 농림수산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 2012). 이와 함께 개별 사업에 대한 관리 및 이용 등을 위해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 농촌체험마을관리시스템(Rucos), 농산업관리시스템(Riums), 어메니티관리시스템, 웰촌포털사이트 등의 정보시스템도 구축하였다.

 그러나 농촌지역개발사업에서 부처별 사업지역 선정에 의한 중복성과 유사사업 집행으로 인한 비효율성 및 사업의 통일성과 연계성, 차별성 부족 등의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송미령·박주영, 2004; 이성우, 2006; 이동필 등, 2006; 김정연 등, 2007). 이렇듯 농촌지역개발사업은 통합·일관된 이력관리 부재 및 각 사업에 국한되어 운영‧관리됨으로 인해 정보가 공유되지 못하고 비연계로 인한 통합적 정보로써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농촌과 관련된 정보시스템 개발에 관한 기존연구에서는 농촌어메니티자원(서보환 등, 2006)이나 농업정보(김홍연 등, 2010; 최영찬·문정훈, 2003)에 국한되어 있어 농촌지역개발사업에서의 정보시스템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농촌지역개발사업에 관한 현황을 통합‧관리하여 사업의 중복성과 유사성으로 인한 사업의 비효율성을 줄이고, 지역에 적합하고 명확한 의사결정 지원을 통해 공정하고 공평한 농촌지역개발사업을 유도할 수 있도록 사업에 관한 이력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개발사업의 체계적 관리 및 투명성을 제고하여, 다양한 정보를 중앙부처 및 지자체 그리고 대국민에게 제공함으로써 농촌지역개발사업정책의 효율성과 투명성, 적합성을 도모하기 위한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을 위한 구축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을 추진하기에 앞서 대내외 환경 분석 및 업무 현황분석 등의 프로세서 진단 작업을 통해 정보화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정보 전략 계획(Information Strategy Planing: ISP)을 통하여,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의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정보 전략 계획

 정보 전략 계획(ISP: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은 최적의 정보(Information)화를 추진해 나가기 위한 중장기전략(Strategic)을 계획(Planning)하는 것으로 중장기 정보화마스터플랜이다(신철 등, 2003).

 정보 전략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론에 관해서는 수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기업마다 고유의 방법론(EDS의 BIP방법론, Entrue Consulting Partners의 IPR방법론, Accenture의 Method/1, 제임스마틴의 IEM 등)을 통하여 정보 전략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방법론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정보 전략 계획을 수행하는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흐름은 사업방향 분석, 현재상태 분석, 목표상태설정, 이행계획 수립의 과정을 통하여 수행된다(손승혜·이슬, 2004). 즉 ISP는 대내외의 환경분석에서 업무 및 정보화 등에 관한 현황분석(AS-IS), 목표구조개발(To-Be), 이행계획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김진영·이병수, 2012).

 이렇듯 ISP의 주요 프로세서는 현상에 대한 경영 환경분석, 정보기술 환경분석, 현행 업무분석, 개선 업무분석 및 개선과제 도출, 이행계획 수립 등 경영환경 분석 내용을 토대로 이와 연계한 정보화 추진방향 및 과제를 정의하고 도출된 과제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이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신철 등, 2003).

 본 연구에서는 정보 전략 계획을 통해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것으로 연구의 범위는 환경분석, 현황분석, 미래모형 개발까지 수행하는 것으로 한정한다. 따라서 ISP를 통한 연구방법은 Table 1에서처럼 환경분석, 현황분석, 미래모형으로 3단계 흐름으로 진행한다.

Table 1 ISP를 통한 연구방법

 그리고 관련된 보고서, 기술동향 자료를 참고하여 수행하며, 각종 선행 시스템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서 시사점을 도출하고 농림수산식품부‧지자체‧유관기관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요조사를 분석하여 미래전략을 도출한다.

 정보 전략 계획을 통해 보다 합리적이고 전략적으로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1단계에서는 내‧외부 농촌지역개발사업 관련 정책 및 정보화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시스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환경분석을 실시한다. 2단계에서는 농촌지역개발사업의 업무 및 업무프로세스 분석, 업무의 정보화 현황 및 DB 요구사항 등의 분석을 통하여 현재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DB항목과 시스템에 관한 요구사항 등을 분석한다. 끝으로 3단계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환경분석 및 현황분석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 및 시사점을 바탕으로 향후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 미래모형을 위한 구축 전략을 수립하고 이러한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의 미래상을 제시한다.

III. 결과 및 고찰

1. 환경 분석

가. 정책 동향 분석

 1960년대 이후 다양한 지역발전정책이 추진되었으나, 중앙정부 주도의 획일적인 정책 추진으로 지역간 불균형심화는 지속되었다. 이에 2004년 참여정부를 시작으로 새로운 지역발전정책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중앙과 지방간 파트너쉽에 의한 혁신주도형 지역발전으로의 정책전환이 추진되었다. 이를 통해 지역발전 5개년 계획이 추진(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전면 개정 2009. 4. 22)되었고, 본 계획의 핵심내용으로는 지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발전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존 행정단위 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의 글로벌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초생활권, 광역경제권, 초광역개발권으로 지역발전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였으며,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의 전면 개정을 통해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를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로 개편하였다. 또한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로 개편하고 광역경제권발전위원회 신설 등 추진체계를 확대 개편하였다. 특히 최근의 정책방향은 지자체 지역개발사업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지자체에서 필요한 사업을 총괄적으로 계획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회계방식도 변경되었다.

 이는 재원용도의 포괄적 활용을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기획·설계하도록 지원하여 지자체 개별사업에 대한 자율권을 보조하고 있지만, 중앙정보의 사업관리와 예산의 중복에 대한 관리가 어렵다는 문제점을 발생시키고 있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간의 일관된 정책자료 확인 및 연계체계 마련이 필요하고, 예산 사용처와 다변화된 복잡화한 사업의 관리체계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 진다. 

나. 농촌지역개발사업 환경분석

 지역개발사업은 시도·시군자율편성에 따른 분류 및 부처별 지역개발사업의 분류로 구분된다.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에 의해 분류되는 지자체 자율편성사업은 지역개발계정 22개 사업, 제주계정 7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외 13개 기관이 소관하고 있다. 그리고 사업체계를 부처별로 분류해 보면, 국가균형발전특별법상 지역개발사업은 10개 부처와 7개 청에서 모두 소관하고 있으며, 이 중 지역개발계정의 포괄보조사업은 7개부처, 4개 청에서 소관하고 있다.

 지역개발계정의 포괄보조사업에서 농촌지역개발사업으로 분류되는 소관부처로는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이 해당되며, 이러한 농촌지역개발사업은 농어촌자원복합산업화지원, 농어업기반정비, 일반농산어촌개발, 기타로 구분된다. 

 그러나 이러한 포괄보조사업은 계획의 타당성, 포괄보조제도 설계의 적합성, 포괄보조 재원배분 및 운영의 적절성, 사업집행의 효율성, 평가 및 환류체계의 타당성 등에서 Table 2와 같이 지적받고 있다. 

Table 2 포괄보조사업의 문제점

 현재의 정보시스템으로는 중앙부처와 시도, 시군에서 농촌지역개발사업 현황을 종합하여 내역별, 지역별 사업분포를 가시적으로 표현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이러한 사업 산출물 검토와 관리에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과거 정보를 파악하는데 자료관리 및 인사이동, 자료 보관 장소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이유로 동일 사업에 중복 투자가능성이 발생하고, 시도, 시군별 예산 편중에 대한 검토 및 관리가 어려우며, 집행실적에 대한 누적정보 관리가 어려운 상황임이 드러났다.

 따라서 지역개발계정으로 관리되는 사업이 다양한 부처에서 관리됨에 따라 시스템 개발시 연계활용을 고려해야하며, 포괄보조사업의 틀에 적합한 표준관리를 통해 중앙부처‧시도‧시군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합 현황정보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다. 정보기술 환경분석

 정보서비스 및 기술 발전의 전반적 추세를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하여 정리한 결과, 현재의 기술동향은 인터넷을 주력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개방형 시스템 구조, 정보공유 및 통합과 사용자 편의를 추구하고 있다. 과거 독자적 통신망을 이용한 단일매체 네트워크 중심의 정보기술이 현재 분산처리 환경의 복합매체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 개방과 통합처리환경의 객체지향, 컴포넌트 기반으로 확산될 것이다(한국전산원, 2005-2011).

 이와 같은 정보기술의 발전사를 살펴본 결과, 정보서비스가 인트라넷/익스트라넷/인터넷 형태의 기반구조에서 제공되어 인터넷이 주력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추세라 할 수 있으며,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기술 기반구조로서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보편화 단계에 진입, 2)개방형 시스템 구조와 정보공유의 의미가 더욱 강조, 3)내부 네트워크 형태가 독자적인 망에서 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인트라넷으로 이동하는 추세, 4)다수의 응용프로그램이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 5)고객 접점채널의 다양화, 6)하나의 정보원으로부터 MDC : Multiple Digital Channel)로 무장한 다수의 고객접점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는 환경(Single-source Multi-use)으로의 변화, 7)인터넷 환경은 멀티미디어와 연계되어 빠른속도로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다. 

 이상으로 앞에서의 환경 분석을 통해서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의 강점은 막대한 예산 투자계획에 따른 사업 추진의지가 확고하며, 관리의 필요성이 높은 상황임이 드러났다. 이에 반해 약점으로는 지역개발사업의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관리체계 마련이 어려우며, 공간적 업무관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공간을 기반으로 한 관리체계가 미흡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타 부처와 내부 부처 간 중복사업 발생의 문제발생과 업무표준화를 위한 체계마련 미흡, 그리고 지자체 중심의 자료 관리로 인한 업무량 증가는 시스템 개발의 위협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 국가차원의 지역개발사업에 관한 관리체계 마련을 준비하고 있으며, 다양한 해외사례가 존재하고 있고 활용이 필요한 공간정보는 현재 국가GIS 계획에 의해 구축되어 있어 활용이 가능한 점은 본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획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2. 현황분석

가. 업무 현황분석

 현황분석에서는 농촌지역개발사업 관련 조직 분석, 업무현황 및 업무수행 체계를 분석하였다.

 2012년 1월 기준으로 농림수산식품부 조직은 농산·수산·축산, 식량·농지·수리, 식품산업진흥, 농촌개발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며 본부조직은 2실 1본부 3국 3실 11관 41과(팀)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촌진흥청 외 다수의 하위기관과 협업을 이루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의 포괄보조사업에서 농촌지역개발사업은 일반농산어촌개발, 농어촌자원복합산업화지원, 농어업기반정비, 기타로 구분된다.

 또한 농림수산식품부의 조직체계를 기반으로 업무의 세분화 분석 및 지역개발사업의 담당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989개의 업무분류 중 196개의 업무가 본 시스템과 관련된 업무로 분석된다. 이는 농림수산식품부 전체 업무분장 중 약 20%의 업무가 광특회계와 관련된 업무로 도출되었으며, 이 중 포괄보조사업과 관련된 부분은 약 30%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이 농촌지역개발사업은 농림수산식품부 업무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여러 부서와 연계되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자료의 공유나 계획의 공유체계가 부족하여 중복된 사업의 진행 및 다양한 관리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사업의 범위 내 업무 프로세스를 중점적으로 검토한 결과, 해당 DB항목은 공통분야, 일반농산어촌, 농어촌자원복합산업화지원사업, 농어업기반정비사업, 농촌지도, 산림휴양으로 구분되어지며, 세부 내역사업은 읍면소재지종합정비계획, 권역단위종합정비, 신규마을조성 및 재개발, 기초생활인프라, 농수산물생산유통기반구축지원 외 약 20개로 구분된다.

Figure 1 업무프로세스에 의한 DB항목

 해당 업무중 일반농산어촌사업을 대상으로 업무프로세스를 월별, 관리주체별로 구분하여 자료의 이동경로와 기준항목으로 정리하고, 그 결과를 사업시행지침을 기준으로 작성된 표준 업무 프로세스로 일반화하여 재정리한 결과는 Figure 2와 같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시스템의 기능 마련 및 산출물 기준으로 DB항목을 도출하고, 입력에 대한 사항을 정리하여 END-User를 정의하면 Table 3과 같다. 즉 Table 3에서 절차와 중요프로세스 지점 및 산출물 항목, 기초입력 항목을 도출하여 시스템 적용 항목 및 DB 항목, 입력에 대한 사항을 분석하였다.

Figure 2 업무 프로세스 일반화 정리

Table 3 주요 프로세스별 중요 산출물 및 End-User 입력사항

나. 정보화 및 DB 현황 분석

 농림수산식품부에서 구축.운영 중인 정보시스템과의 업무 관련성 및 운영현황을 분석하여 농촌지역개발업무와 관련이 있는 시스템을 선별하고 대상 시스템에 대한 정보산출물을 분석한 결과 향후 사업의 연계자료 및 시스템기능 활용 목록은 다음 Table 4와 같다.

Tabel 4 관련 내‧외부의 정보시스템 활용가능 목록

 내부 시스템은 주요 분석대상 시스템으로 농산업종합관리시스템 외 7종이 도출되었고, 시스템을 종합분석한 결과 지역개발사업과 유사성격을 지닌 시스템의 경우Text 기반 시스템이므로 위치정보 및 지역분포를 확인할 수 없는 한계를 보였다. 또한 관련 시스템의 경우 계획수립 시 참조되는 기초 주제도를 보유하는 시스템이 다수 존재하였다. 따라서 이를 활용한 시스템 연계구축시 예산 절감 및 정보의 일관성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농촌지역개발사업 관련 외부 시스템으로는 지역발전위원회에서 진행하는 시스템과 국토해양부에서 현재 연구사업 중인 지역개발통합정보시스템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농촌지역개발사업의 현황정보 및 기초자료를 활용하기 위한 관련 시스템을 분석하여 주요현안 및 이슈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면 Table 5와 같다.

Table 5 관련 정보시스템 분석을 통한 현안 및 시사점

 그 결과 농촌지역개발사업 관리를 위한 유사 정보시스템은 산재해 있으나, 입력단위 기능이 공유되지 않아 정보공유가 어렵고, 텍스트 기반의 시스템으로 공간정보를 이용한 가시적 정보전달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나타났다. 이를 위해 농림수산식품부 내 유사 정보시스템의 연계 및 통합을 위한 체계 마련 및 GIS정보를 이용한 가시적 정보전달 체계 마련이 시급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농촌지역개발사업 과정에 따른 항목별 DB항목은 다음 Table 6과 같이 파악된다.

Table 6 농촌지역개발사업 과정에 따른 항목별 DB

 산출물로 도출된 항목은 크게 총괄문서, 위치도, 기초조사자료, 예산정보, 평가정보로 구분되며, 이를 text 기반의 정보와 위치정보간의 매칭을 위한 구조연결과정을 계획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사업의 이력관리나 지역별 투자내역 등의 현황자료와 더불어 투자이력, 유무형 자원, 시설물 현황 등 지역의 개발여건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들에 대한 수요도 중요하다. 이는 지자체 입장에서는 사업기획을 위한 자료임과 동시에 중앙정부에서는 사업성을 검토할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의 지역개발사업의 자료취합 및 DB관리체계는 이원화되어 있다. 즉, 지자체에서 입력·관리하여야 하는 항목이 이중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이들 항목 또한 표준화 되어 있지 않은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효율적 업무수행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다. 수요조사 분석

 요구사항 검토를 통해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의 방안을 수립하고자 관련 중앙부처 및 도 담당자, 유관기관 관련자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2년 1월 5일에서 1월 12일로 설문지작성을 통한 직접 면담을 수행하였으며,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각 사업의 대표 중앙공무원 담당자를 추천받아 4명, 도 담당자 2명, 농어촌공사 담당자 8명, 총 14명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직접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에 사용된 구조화된 설문지는 설문기관에서의 담당업무에 대한 일반현황, 산출물 관리현황, 업무처리 현황, 데이터베이스수요조사, 시스템 연계 및 서비스 수요조사로 총 5개 부문으로 구분되었다.

 수요조사 결과, 농촌지역개발사업 관련 자료의 유지 및 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갱신이 필요하다는 것과, 타기관과의 유기적인 연계에 따른 자료공유가 필요하고, DB의 활용성과 호환성이 필요하며, 민원처리 및 절차의 간소화, 전담인력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 도출되었다.

Table 7 수요조사 분석결과

3. 미래 모형

가. 정보화 전략수립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관련 선행시스템에 대한 분석 및 농촌지역개발사업과 관련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통해 향후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의 성공요인과 전략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농촌발전사업의 종합정보 서비스 구현”이라는 비전하에 1)농촌지역개발사업에 대한 현황관리 체계 구축과 평가관리의 효율성 확보를 통한 사업의 명확한 의사결정지원, 2)농촌사업의 공간정보 활용체계 구축과 자료관리 효율성 제고를 통한 GIS기반의 객관적 정보활용, 3)농촌 공간정보 포털 서비스를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의 3대 목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와 함께 4대 전략과제를 Table 8과 같이 제시하였다. 

Table 8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의 비전, 목표, 전략

 4대 전략과제는 세부 이행과제를 통해서 수행되어야한다. 구체적으로 시범대상 지역개발사업 DB구축을 포함하는 현황관리 One-Stop 서비스 전략과 지역개발 기반DB구축 및 운영유지 방안 등의 과제를 포함하는 농촌사업정보 GIS 서비스 강화전략, 부서별 농촌지역개발사업정보 통합체계 공유 등을 포함하는 단계별 현행화 DB구축전략, 그리고 능동적 대민 서비스 제공체계 구축 등을 포함하는 공간정보 데이터의 핵심가치 제고 전략으로 이는 Table 9와 같다. 

Table 9 4대 전략 과제에 의한 13개 세부과제

나. 미래모형 정립

 13개 세부 과제 수행을 통해 구축되는 미래모형은 Figure 3과 같이 구분하여 도시할 수 있다.

Figure 3 3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의 미래 시스템 모형

 이러한 미래 시스템 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적인 사업관리로 업무의 체계화를 가져와야 할 것이며, 복수 시스템에 중복입력 제거로 업무처리 시간 단축 및 시스템 연계개선을 통한 업무처리 신속성 제고, 실시간 의견제시 체계 도입으로 사업의 효율성제고, 주민참여 채널을 통한 주민 정보제공 및 의견반영에 기여해야 한다.

 또한 유관기관 및 부서의 개별시스템과 연계하여 자료를 공유 활용함으로써 중복 구축으로 인한 자료의 낭비를 최소화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특히 포괄보조사업의 기본계획이나 시행계획에 관한 내용을 시도, 시군 내역사업 담당자가 여러 시스템에 입력하도록 하는 기존의 체계를 하나의 시스템에 입력하면 타 시스템과 자동적으로 연동되는 체계로 전환하여 업무처리 시간을 절감하고 여러 번에 걸쳐 입력 시 발생하는 중복과정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현재 농림수산식품부 지역개발사업 관련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시민과의 공식 대화 채널이 존재하지 않고 있지만, 이 시스템을 통해 주민참여를 통한 농촌 계획수립 및 업무지원에 한계가 극복되어야 할 것이고 의견교환 및 주민참여가 자유로운 채널이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매년마다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수산식품에 제공하는 농촌지역개발사업에 대한 현황정보 취합과 평가결과 자료를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을 통해 관리하고 해당 시기에 자동 또는 특정양식에 따라 출력하는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업무효율성 향상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IV. 결론 및 제언

 정보 전략 계획을 통한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구축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환경 분석, 현황 분석, 미래모형의 3단계 ISP 방법론을 적용하여 미래모형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관련 논문, 보고서 및 기술동향 자료를 참고하고 각종 선행 시스템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여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의 미래모형을 제시하였다.

 환경 분석을 통해서 지역개발사업 계획의 타당성 및 적합성, 재원배분 및 운영의 적절성, 평가 등의 문제점으로 지적받고 있는 포괄보조사업의 관리운영 및 예산집행, 사업검토‧관리에 있어서 중앙정부와 지자체간의 일관된 정책자료 확인 및 연계체계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포괄보조사업의 틀에 적합한 표준관리를 통해 중앙부처, 시도, 시군에서 통합되고 일관된 정보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현황 분석에서는 업무적 차원에서, 현재의 업무현황은 세분화된 업무영역과 다양한 업무담당 주체로 총괄관리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부서와 연계되어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나 자료의 공유와 계획의 공유체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현재의 농촌지역개발사업의 자료취합 및 DB관리체계는 이원화되어 있고, 이들 항목간에는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효율적 업무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시스템 차원에서는 농림수산식품부 내부에 유사 정보시스템이 산재해 있으나 이들 정보의 공유가 부재하고 가시적 정보전달에 한계가 있음이 파악되었다. 그리고 중앙부처, 지자체 담당자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 분석을 통해서는 농촌지역개발사업 관련 자료의 관리 및 유지측면에서 갱신체계에 어려움이 있고, 자료공유가 수월하지 않아 업무처리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비효율적 업무형태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분석과 현황분석 결과 현재까지 공간을 기반으로한 농촌지역개발사업 관리체계 및 농촌지역개발사업의 중복투자 방지, 업무의 현황 및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체계는 미흡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막대한 예산투자계획에 따른 사업 추진의지가 확고하여 관리의 필요성이 높은 상황인 것도 드러났다. 따라서 농촌지역개발사업과 관련된 타 부처와 부처 내부 간의 중복사업 발생의 문제해결을 위해 업무 표준화를 위한 체계를 마련해야 하고, 지자체 중심의 자료 관리로 인한 업무량 증가를 해소하는 방안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 등의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또한 현재 국가차원의 지역개발사업에 관한 관리체계 마련을 준비하고 있으며, 다양한 해외사례가 존재하고 있고 활용이 필요한 공간정보는 현재 국가GIS 계획에 의해 구축되어 있어 활용이 가능한 상태로 이는 본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회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끝으로 환경 분석과 현황 분석에서 도출된 요소와 시사점을 취합하여 체계적으로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정보화 비전을 ‘농촌지역개발사업의 종합정보 서비스 구현’로 수립하는 미래모형을 구축하였다.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현황관리 체계 및 평가관리의 효율성 확보, 공간정보 활용체계 구축 및 자료관리의 효율성 제고, 포털 서비스를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의 3대 목표를 설정하고, 시범사업 지역개발사업 DB구축을 포함하는 현황관리 One-Stop서비스 전략과제와 지역개발 기반 DB구축 및 운영 유지방안 등의 과제를 포함하는 농촌사업정보 GIS 서비스 강화 전략과제, 부서별 농촌지역개발 정보 통합체계 고유 등을 포함하는 단계별 현행화 DB구축 전략과제, 능동적 대민 서비스 제공체계 구축 등을 포함하는 공간정보 데이터의 핵심가치 제고 전략과제의 4대 전략과제를 제시하였다.

 정보 전략 계획으로 도출된 농촌지역개발사업 정보시스템 미래모형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농촌지역개발사업의 정보화 수준 향상 및 농촌지역개발사업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지역발전위원회 및 타 부처의 지역개발사업과의 통합체계 마련과 함께 농촌지역개발사업에 대한 대시민 서비스 체계 마련, 농촌지역개발사업의 현황파악 및 평가를 위한 업무지원시스템 개발, 농촌 지역개발사업의 모니터링을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발, 농촌 지역개발사업의 DB 및 GIS 구축방안 마련, 관련 시스템과의 DB공유 및 연계방안 마련, 국가 및 민간 GIS 관련시스템을 활용한 방안 마련, 농촌 지역개발사업정보의 현행화, 현행화 유지를 위한 입력시스템 개발, 현행화 지원을 위한 제도개선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은 2011년 농림수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농어촌지역개발사업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활용에 관한 연구: 농산어촌 지역개발 공간정보시스템 정보화전략계획” 내용의 일부분으로 2012년 한국농촌계획학회 추계학술대회에 발표한 내용을 수정보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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